[국어학개설] 외래어에 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18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 1. 외래어의 개념
1.1 외래어 인식 단계와 정의
1.2 차용된 외래어의 분류
1.3 외래어와 외국어의 차이
2. 외래어 표기법
2.1 표기의 기본원칙
2.2 표기 세칙
2.3 인명, 지명 표기의 원칙
3. 외래어의 사용 실태
3.1 외래어 오남용 사례
3.2 외래어 순화
Ⅲ. 결 론
- 본문내용
-
Ⅰ. 서 론
국제화, 세계화의 추세에 발 맞춰 타(他)국 문물의 수입 등과 같은 국가 간 교류의 증가로 외래어가 폭발적으로 증가
실제 언어를 사용하는 언어사용자가 외래어의 표기와 그 원칙을 간과
현재 외래어 표기법의 원칙을 이해하고
외래어의 인식과 실태를 다루면서 그 외래어를 대체하기 위해 보급한 순화어를 살펴보자
1.2 차용된 외래어의 분류
국어 어휘의 약 70퍼센트를 차지하는 한자어, 중국을 통해 들어온 범어, 몽고어, 만주어, 여진어 따위의 대륙계 어휘와 일본어, 영어, 스페인어, 포르투갈어, 독일어, 프랑스어, 러시아어등 해외계 어휘로 양분
1.3 외래어와 외국어의 차이
1) 외국어 어휘는 국어화 과정에서 발음 변화의 양상을 거쳐야 외래어로서 적정
2) 외국어 어휘는 국어화 과정에서 표기 형태 변화의 양상을 거쳐야 외래어로서 적정
3) 외국어 어휘는 국어화 과정에서 의미변화의 양상을 거쳐야 외래어로서 적정
4) 외국어 어휘는 국어화 과정에서 그 절대적 사용 빈도와 우위와 산포도의 균형성이 확 보되어야 외래어로서 적정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 사회복지실천론_면담의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활용하여 본인의 주변 인물 중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고민이 있는 사례에 대해 어떻게 면담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