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산업론] 공주떡볶이의 경영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4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1. 공주떡볶이 소개
(1) 브랜드소개
- 사업전망의 5가지 포인트
(2) 메뉴
(3) 개설안내
- 사업전망가맹절차, 가맹비용, 인테리어
(4) 대구 내 가맹점 위치

Ⅱ. 본론
1. 공주떡볶이의 특성
(1) 공주떡볶이의 분류
(2) 공주떡볶이의 특징
2. 다른 분식 프랜차이즈와의 비교 분석
(1) 공주떡볶이
(2) 황제떡볶이
(3) 신천할매떡볶이
3. 공주떡볶이 인터뷰

Ⅲ. 결론
1. 공주떡볶이의 성공요인
2. 공주떡볶이의 현재와 미래
3. 공주떡볶이의 예측포지셔닝
Ⅳ. 감상
1. 조원들의 감상
Ⅴ. 출처
1. 참고 문헌 및 인터넷 사이트 출처
1. 떡볶이의 유래와 관련 기사
2. 프랜차이즈 관련 기사

본문내용
Ⅰ.서론
1. 공주떡볶이 소개
(1) 브랜드소개

누구나 쉽게 사먹을 수 있는 대한민국 대표 먹거리 떡볶이가 단순히 동네 분식점, 학교 앞 먹거리, 길거리 간식을 넘어 외신산업으로 발전해나가고 있다. 최근 프랜차이즈 업체들을 선두로 다양한 떡볶이 업체들이 더 다양한 메뉴, 깔끔한 매장, 각 업체만의 차별화 전략 등으로 외식시장에서 자신들의 사업영역을 구축하기 위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으며, 이러한 경쟁들로 인해 외식시장에서의 떡볶이사업의 비중이 크게 늘어나고 있다. 현재 떡볶이의 시장규모는 완제품 가격 기준으로 9000억 원에 달하며(2009년기준), 2013년에는 시장규모가 약 1조 6000억 원에 이를 것이라고 한다. 국가기관에서도 이러한 떡볶이사업의 발전가능성을 보고 ‘떡볶이의 세계화’를 실현시키기 위해 2009년 3월 경기도 용인시에 떡볶이 연구소를 설립하였으며, 농림수산식품부와 한국쌀가공식품협회는 떡볶이의 외식산업화를 위해 ‘2009 서울 떡볶이 페스티벌’을 개최하는 등 떡볶이에 대한 관심이 점점 커지고 있다.
이렇게 성장하고 있는 떡볶이 시장에서 대구를 대표할만한 프랜차이즈업체를 찾던 중 최근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공주떡볶이를 팀 프로젝트 대상기업으로 선정하게 되었다. 공주떡볶이는 브랜드명에 맞게 공주캐릭터를 사용하고 있으며, 기존의 ‘떡볶이를 팔던 분식집’ 이미지를 탈피하고 젊은 층에 어필하기위해 매장인테리어를 핑크색으로 꾸며 깔끔한 이미지를 부각시켰으며 공주풍의 인테리어를 통한 새로운 컨셉으로 다른 업체와의 차별성을 두었다. 또한 공주떡볶이는 순수100% 쌀떡을 사용하여 더욱 쫄깃쫄깃하며, 담백한 맛을 위해 천연재료만을 사용하여 떡볶이의 맛뿐만이 아니라 고객의 건강까지도 생각한 웰빙떡볶이라는 점을 내세우고 있다. 공주떡볶이는 현재 전국에 약 22개의 가맹점을 두고 있으며, 계속해서 가맹점의 수를 늘려나가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유로 디즈니의 경영 전략
  • 론디즈니사는 미국의 대표적인 다국적기업이라 할 수 있다. 다국적기업은 국내시장의 성장한계, 과도한 경쟁 등의 이유로 해외로의 진출을 시도한다. 그러나 이유와 목적만 가지고는 해외에서 성공을 보장하기 힘들다. 위의 디즈니사의 성공과 실패사례는 다국적기업의 성공이 얼마나 힘들고 어려운 일인가를 보여주고 있다. 다국적기업이 해외시장으로 진출하기 전에 먼저 해외시장 진출여부에 대한 결정을 하고 그 다음은 진출시장을 선택해야 하

  • [외식산업사례] 교촌치킨 분석
  • 경영전략 부재 약 점• 경쟁 업체 증가 • 충성 고객 형성 어려움 • 제품가격 불신 • 배달직원의 어려움 • 가격파괴 유통 제품증가 기 회• 시장 수요 변동이 적다 • 고품질의 고객 욕구 • 다양한 고객 계층 형성 • 부가가치가 높다 • 건강에 대한 소비자관심 증대 위 협14. 교촌치킨의 SWOT분석2315. 교촌의 경쟁사 BBQ에 대해㈜제너시스는 그동안 척박한 외식산업 환경하에서 95년 순수 국내 토종 브랜드인“BBQ”사업을 시작으로 단시간

  • 중소기업 경영론 BBQ에 대한 분석 및 지속성장 전략
  • 산업훈장2005년 조선대 경영학박사 2009년 한국표준협회 창조경영인상2012년 한국외식산업협회장 윤홍근 회장은 전기도 들어오지 않는 전남 순천의 오지마을에서 태어나 자랐다. 왕복 몇 십리 길을 책 보따리를 허리에 동여매고 고무신을 신고 학교를 다녔다. 가정 형편이 어려워 조선대학교 무역학과에 특별장학생으로 입학하여 전체 수석으로 졸업하고 제1기 육군 학사장교로 지원해서 군복무를 장교로 했고, 동기회장을 할 정도로 리더십을 발휘하

  • 피자헛의 성공사례
  • REFORT피자헛의 성공사례!★ 학 과 : 국제관광정보★ 학 번 : ★ 과 목 명 : 호텔경영정보론★ 담당교수님 : ★ 제 출 일 : 2005.04.18★ 성 명 : 목 차서론1. 조사하게된 동기 32. 우리나라 외식산업의 성장과정 -43. 우리나라 외식산업의 발전 배경 44. 국내 외식산업 현황 -5본론1. 한국 피자헛 소개

  • [졸업][외식산업]한식의 세계화를 위한 한식패밀리레스토랑의 메뉴전략
  • 론으로 본 연구의 배경 및 목적에 대한 서론적 내용을 서술 하였으며, Ⅱ장에서는 이론적 고찰을 통해 메뉴 개발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고, 한식과 양식의 특징을 비교하여 한식이 가지고 있는 산업화에 따른 어려운 점에 대해 서술하였다. 또한 한식 패밀리 레스토랑이 등장하게 된 배경에 대한 설명도 덧붙였다. Ⅲ장에서는 한식 레스토랑 두 곳을 선정하여 사례를 분석하고 비교 해보았다. 또, 한국관광공사의 설문조사 결과를 통해 외국인이 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