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역사교육 기본방향, 초등학교 역사교육 교재구성, 초등학교 역사교육 지역사서술과 인터넷활용, 초등학교 역사교육 교수학습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 역사교육의 개념

Ⅲ. 초등학교 역사교육의 특성

Ⅳ. 초등학교 역사교육의 기본방향

Ⅴ. 초등학교 역사교육의 교재구성
1. 주제사적 방법의 교재 구성
2. 교과서에서 나타난 초등학교 역사교육의 특징
3. 초등학교 역사교육 교재구성의 방향

Ⅵ. 초등학교 역사교육의 지역사서술

Ⅶ. 초등학교 역사교육의 인터넷활용

Ⅷ. 초등학교 역사교육의 교수학습방법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역사학습은 우리 민족사의 발전 과정을 이해하고, 현재의 당면하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면서 앞으로 발전할 수 있는 능동적인 생활 태도와 이를 지탱해 주는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하는데 중요한 교육 활동인 것이다.
초등학교 사회과가 지닌 성격을 목표 관점에서 살펴보면, ꡐ학생들이 생활 주변의 사회적 사실과 현상에 대하여 관심과 흥미를 가지게 하여, 생활과 관련된 기본적인 지식을 익혀 이를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게 하고, 바르게 판단하고 행동하는 능력을 기르며, 민주 시민으로서의 기본적 자질을 함양하는데 중점을 둔다.ꡑ고 진술하여 초등학교 수준에서의 사회과의 수준과 범위를 제시하고 있다. 또한, 초등학교 사회과의 내용이 되고 학습 대상이 되는 사회 현상으로는 고장, 시∙도 지역, 나라 전체와 세계의 구체적 자연, 공동 생활 및 문화를 제시하고 있고, 이들 학습 대상 이해를 위한 학습 요소로서 지리, 역사,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의 지식 체계를 들고 있다.
위에서 진술한 초등학교 사회과 목표 중 역사 영역과 관련된 내용을 살펴보면 첫째, 고장, 지역, 나라, 세계의 생활 모습을 자연 환경 및 역사와 문화, 민주적 공동 생활 등 여러 관점에서 이해하고, 여러 기관과 단체, 주민들이 생활 향상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는 모습과 오늘날 우리들의 생활 속에 나타나고 있는 사회 문제의 특성을 파악하게 한다.
둘째, 지도, 연표, 도표 등의 다양한 자료를 이용하여 정보를 수집, 활용하고,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며, 공동 생활에 참여하여 다른 사람과 어울려 생활 할 수 있는 기초적 능력을 기르게 한다. 로 집약할 수 있다. 초등학교에서의 역사 교육은 엄격히 말해서 사회과를 구성하는 역사 영역의 내용에 관한 교육을 의미한다. 따라서 초등학교의 역사교육은 독립교과로서가 아니라, 사회과 교육의 틀 속에서 한 부분을 차지하는 교육을 말하는 것이다.
사회과 교육의 대상이 인간의 생활 과정에서 나타나는 사회 현상과 인간 관계라고 했을 때 이를 시간적인 변화 속에서 인간이 문화를 발전시키려는 인간의 노력과, 발전하여 나타나는 사회 변화의 모습을 살피는 것이 역사 교육인 것이다.
초등학교 역사학습의 성격은 학습의 공간적 배경이 되는 고장에서 세계에 이르기까지 각 지역 사회 현상, 또는 사회 생활에 대해 종합적으로 이해하게 하고, 정보의 수집∙처리 ,발견 및 탐구 능력, 사고력 등의 요소를 길러 줌으로써, 현실 생활에 대처해 나갈 수 있는 역사
참고문헌
◎ 김승렬, 미래를 건설하는 역사교육, 역사비평사, 2003
◎ 강우철, 역사의 교육, 서울 교학사, 1974
◎ 양호환 외, 역사 교육의 이론과 방법, 삼지원, 1997
◎ 이기백 외, 역사교육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까, 소화, 2000
◎ 정선영 외, 역사교육의 이해, 서울 삼지원, 2003
◎ 최완기, 역사학습지도의 원리와 실제, 느티나무,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과]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
  •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1. 사회과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2. 사회과 교육 과정의 변천3. 사회과 교육 과정 개정의 중점4. 사회과의 성격5. 사회과의 목표6. 사회과의 내용7. 사회과의 교수․학습 방법8. 사회과의 평가9. 사회과 학교 교육 과정의 편성․운영10. 사회과 신․구 교육 과정 비교1. 사회과 교육 과정 개정의 배경가. 정보화․세계화 사회의 새로운 시민적 자질에 대한 요구교육 과정 개정은 무엇보다도 다가올 미래 사회의 변화에 대한

  • [교육]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 인터넷을 통하여 누구나 전 세계에 널려있는 정보에 접근할 수 있게 되었다.이러한 매체의 급격한 변화는 문화의 전수를 담당하는 교육에도 일정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매체의 변화에 따른 사회의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교육의 장에서 매체를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이 시도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각종 매체를 교수-학습에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교육 현장에서 다양한 실험이 진행되

  • [교육학] 7차 교육과정
  • 역사를 가지고 있어서 정치적인 배경과 영향에 대해선 특별한 점이 없다.5. 제 7차 교육과정의 특징과 변인(1) 제7차 교육과정의 주요 특징 제7차 교육과정의 기본 방향은「21세기 세계화, 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 육성」으로, 건전한 인성과 창의성을 함양하는 기초, 기본 교육의 충실, 세계화, 정보화에 적응할 수 있는 자기 주도적 능력의 신장, 학생의 적성, 능력, 진로에 적합한 학습중심의 교육 실천, 지역 및 학교의 교육

  • [초등학교][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초등학교 국어과와 영어과의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초등학교 수학과와 사회과의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초등학교 도덕과와 체육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즐거운생활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 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즐거운생활과의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 분석Ⅰ. 서론Ⅱ. 초등학교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유형1. 정보 탐색하기2. 정보 분석하기3. 정보 안내하기4. 웹 토론하기5. 협력연구하기6. 전문가와 교류하기7. 웹 펜팔하기8. 웹 정보 만들기Ⅲ. 초등학교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의의Ⅳ. 초등학교 국어과의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1. 초등학교 국어과 교육 목표2. 교수․학습 방법1) 교수․학습 계획 수립의 방향

  • 초등학교4학년 사회과(사회과교육) 내용체계, 지도내용, 초등학교4학년 사회과(사회과교육) 수준별학습, 초등학교4학년 사회과(사회과교육) 수행평가
  • 학습의 주제나 제재를 지역이나 학교에서 취급하기 용이한 것으로 선정하고, 그에 따른 자료 구성과 학습 방법, 평가, 시간 운영 등에 더 많은 융통성을 두도록 하는 것이다. 교재의 지역화 방안으로는, 사회과 교육과정의 지역화 및 그 운영에 관한 기본 지침을 만들고, 그에 따라 지역 교과서 및 보충 교재를 편찬하거나 향토관 설치, 향토 자료 또는 향토 자료집을 제작 활용할 수 있다.Ⅱ. 초등학교 사회과(사회과교육)의 성격제 7차 사회과 교육 과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