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4학년 도서관교육, 진로교육, 초등학교4학년 교과통합창의적체험활동, 특별활동, 초등학교4학년 필독도서, 권장도서, 기초기본학력공통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1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 4학년의 발달적 특성
1. 신체적 특징
2. 인지적 특징
3. 정서적 특징

Ⅲ. 초등학교 4학년의 도서관교육

Ⅳ. 초등학교 4학년의 진로교육
1. 초등학교 진로교육의 필요성
2. 초등학교 진로교육의 범위
3. 초등학교 4학년 진로교육의 영역별목표와 지도내용

Ⅴ. 초등학교 4학년의 교과통합창의적체험활동
1. 성격
2. 목표
3. 편성 운영 방침
4. 내용
5. 평가

Ⅵ. 초등학교 4학년의 특별활동
1. 영역별 활동 목표
1) 자치활동
2) 적응활동
3) 계발활동
4) 봉사활동
5) 행사활동
2. 영역별 활동내용 및 시간 배당

Ⅶ. 초등학교 4학년의 필독도서와 권장도서
1. 필독도서
2. 권장도서

Ⅷ. 초등학교 4학년의 기초기본학력공통과제
1. 목적
2. 방침
3. 공통 과제 선정
1) 선정 절차
2) 선정 내용
4. 운영 방안
1) 지도 계획
2) 기초․기본 공통과제 성취 목표 설정
3) 평가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E. H. Erikson은 인간의 심리 사회적 발달 이론에서 1단계(출생-1세), 2단계(1세 이후-3세), 3단계(3세 이후-6세), 4단계(6세-11세), 5단계(청년기), 6단계(성인기), 7단계(장년기), 8단계(노년기)로 나누어 설명하였다. 이 중 아동기에 속하는 제4단계는 Freud의 잠복기에 해당되며, 이때의 생의 과제는 근면성 대 열등감이다. 자아 성장의 결정적 시기이며, 중요한 인지적, 사회적인 기술을 숙달하고, 학교에 들어가서 읽기, 쓰기, 셈하기 등 기초적인 인지적 기술을 습득하고, 마음껏 활동을 하도록 허락 받고, 일의 성취에 대하여 칭찬을 들으며 사회적 기술도 습득하게 된다. 이때부터는 가족의 범주에서 벗어나 학교라는 사회 속에서 또래 집단들과 밀접한 관계를 맺으며 어울려 놀고 경쟁의식도 높아진다. 열등감으로 손상 받지 않은 어린이는 경쟁 속에서 주어진 과제를 완성하려고 노력하는 중에 재능과 재치를 자유롭게 발휘하면서 자신의 능력을 당당하게 키워가게 된다.
Piaget가 제시한 인지발달 단계는 감각 운동기(출생-2세), 전 조작기(2세-7세), 구체적 조작기(7세-12세), 형식적 조작기(약12세 이후)로 나뉜다. 초등학교에 다니는 시기에 해당하는 구체적 조작기(concrete operational period)에는 전 조작기의 자기 중심적이고 직관적 사고에 의해 판단하던 것에서 발전하여 논리적 사고를 할 수 있게 된다.
논리적 사고에로의 발전을 연구하는 대표적인 예는 보존 개념의 획득에 관한 것이다. 보존 개념의 획득은 수, 양, 무게, 부피 등의 순서로 이루어지며, 이것은 사물간의 관계성이나 상대적 비교를 통한 이해가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 주는 것이다. 특히 논리적 사고 중에 동일성, 가역성, 보상성에 대한 이해가 중요하다.
이 시기에는 사물이 지니고 있는 몇 가지의 특징을 동시에 고려하여 분류하는 것을 할 수 있게 되고, 대상이 지니는 특징의 양적 차원, 예를 들면, 크기, 무게, 밝기 등에 따라 순서적
참고문헌
◇ 교육부(2001),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특별활동)
◇ 교육부(2000), 특별활동(행사활동)교사용 지도서,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 경남수산초등학교(2001), 학생중심의 특별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
◇ 심경석(1984), 올바른 독서지도, 서울 금성출판사
◇ 양성초등학교(2002), 학년 발달 단계에 맞는 특별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 방안, 부산광역시교육청 지정 특별활동 시범학교 운영 보고서
◇ 전라남도교육과학연구원(2001), 특별활동 지도자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문사회계열] 특수 목적 고등학교에 관한 정리
  • 학교들은 공통적으로 학교의 교육목표를 특수재능의 개발과 사회발전에 공헌하고 봉사하는 인성의 함양의 두 가지를 가장 중요한 목표로 삼고 있다. (1)과학고등학교-탐구과정을 통하여 과학과 수학을 구조적으로 이해문제해결과정을 통하여 과학 연구에 필요한 기초능력을 신장창의적인 연구 활동에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사회발전에 공헌하려는 태도를 가지게 하는 것 (2)외국어 고등학교-기본 학력의 강화 탁월한 외국어 구사 능력

  • [교육학과교육과정] 사례를 통한 학교 교육 경영계획서 분석
  • 4일 8학급, 273명으로 제1회 입학식을 거행하였으며 2006년 2월 10일 제1회 졸업생 237명을 배출하였다. 교훈은 정직, 창의이며 교목은 은행나무, 교화는 장미이다. 바른 인성을 가지고 협동하며 노력하는 정직인, 기초ㆍ기본학력을 바탕으로 특기ㆍ적성을 계발하는 성실인, 지식ㆍ정보화 시대에 부응하며 경쟁력 있는 창의인, 긍지와 믿음을 지니고 국제 사회 이해와 환경을 중시하는 문화인을 교육목표로 한다. 2) 언남고등학교서울특별시 서초구 양재2

  • 교원평가 국내사례와 해외사례 비교
  • 활동관련 4개 항목- 3단계 : 교과협의회 평가․내용 : 교수-학습활동관련 모든 항목․방법 : 체크리스트 환류, 비디오 감상, 토론수업 및 학급경영학부모학습 분위기, 수업의 친밀도 등 6개 항목실시시기 : 연 2회(수업연구 및 공개수업)전일제클럽활동학생클럽활동 내용의 유용성, 장소의 적절성 등 4개 항목도서실이용실태학생필독서 권장여부, 과제학습자료 제시여부 등 3개 항목학년별학급경영학생조․종례 시 예의 또는 생활지도 여부,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형태론평생교육의 이론적내용평생교육법의 내용과 개정내용그밖의 교육형태론성인교육전인교육가정교육영재교육조기교육특수교육통일교육대안교육3. 교육제도론교육제도의 일반원리(공교육의 원리/ 기회균등의 원리/ 의무교육의 원리)학제의 유형(복선형/ 단선형)우리나라의 학제북한의 학제Ⅰ. 교육의 기초1. 교육의 개념1)교육의 어원(1)서양문화권①Pedagogy *Paidagogos= Paidas:어린이를 + agogos:이끈다 *고대 그리스 교노의 활동에

  • 국가경쟁력 제고를 위한 영재교육센터 활성화 방향
  • 기초연구가 수행되어 왔다. 이런 점에서 70년대 후반부터 80년대 중반까지를 영재교육 정립기라고 말할 수 있다. 한편, 1980년대에 접어들면서 정보화사회, 세계화의 사회가 도래하기 시작하면서 독창성이 있는 고급 두뇌를 지닌 인재를 육성하는 것은 국제경쟁을 이겨내는 첩경이라는 인식이 점차 확산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맥락에서 우리나라에서도 과학분야의 인재육성을 시급한 과제로 삼고 1980년대 초반에 영재교육의 일환으로 과학고등학교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