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생(고등학교 청소년) 인터넷중독, 은어사용, 고등학생(고등학교 청소년) 사회관계망, 시간관리, 고등학생(청소년) 아르바이트, 진로결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1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고등학생(고등학교 청소년)의 인터넷중독
Ⅱ. 고등학생(고등학교 청소년)의 은어사용
1. 고등학생들의 은어사용 실태
1) 은어를 언제 가장 많이 사용하는가
2) 은어를 왜 사용하는가
2. 은어 사용에 대한 해결방안
Ⅲ. 고등학생(고등학교 청소년)의 사회관계망
Ⅳ. 고등학생(고등학교 청소년)의 시간관리
Ⅴ. 고등학생(고등학교 청소년)의 아르바이트
Ⅵ. 고등학생(고등학교 청소년)의 진로결정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고등학생(고등학교 청소년)의 인터넷중독
사회문제화 되고 있는 우리 청소년들의 인터넷 중독에 대해 알아보고 그들을 대상으로 한 실태와 그들의 심리적인 특성을 고찰하고 대응 방안을 강구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실시했다.
연구결과에 대한 논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터넷 중독 진단 결과 연구대상자 621명 중 401명인 64.6%가 인터넷으로 인하여 문제가 발생하였으며 인터넷 사용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집단으로 분류되었고, 53명(8.5%)은 인터넷 사용을 심각하게 고려해 보아야하는 중독증세를 보이는 집단으로 분류되어 전체 연구대상자 중 73.1%는 인터넷을 이용하는데 주의를 기울이거나 심각하게 고려를 해야 할 집단으로서 인터넷 중독을 예방하거나 치료하기 위해 상담을 받아야 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Morahan-Martin과 Schumacher는 병리적인 인터넷 사용(Pathological Internet Use: PIU)을 조사하였는데 응답자 중 8.1%가 병리적 사용자로 분류되었고, 윤재희는 인터넷 이용 경험이 있는 533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비록 몰입자, 비몰입자, 비사용자 집단으로 분류하여 그 분류 방식은 몰입자 집단으로 21명(3.9%)에 불과했다. 서주현은 서울시내 2개의 남녀고등학생 396명을 대상으로 인터넷 이용 설문조사에서 37.8%(114명)는 초기 인터넷 중독자로, 2.7%(10명)는 심각한 인터넷 중독자로 각각 분류되어 전체 조사대상자 가운데 40% 이상이 인터넷 중독증상을 보였고, 서울YWCA 청소년유해환경감시단의 서울시내 PC방에서 중고생 1천여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스스로 ‘사이버 중독자’라고 밝힌 청소년이 30%로 나타났다.
이들 선행연구에서 보여주는 수치들보다 높은 수준의 결과가 나타난 것은 대학생 일반인도 아니며, 인터넷 이용 경험이 많이 있었거나 특정한 대상도 아닌, PC방 같은 특정한 장소에서 조사한 것도 아닌 그야말로 평범한 인문계 남녀고생이라는 점에서 주목할만한 사항으로 후속연구를 통한 검증과 그 대책이 절실히 요구된다고 볼 수 있다.
둘째, 인터넷 중독과 자기존중감과의 관계를 연구한 결과 인터넷 중독과 전체 자기존중감의 상관은 부적으로 유의미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기존중감의 하위 영역인 총체적 자기존중감과 가정 자기존중감, 학교 자기존중감이 인터넷 중독과 유의한 부적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인터넷 중독이 심할수록 자기존중감이 떨어지며, 자기존중감의
- 참고문헌
-
경기도교육연구원, 상담과 진로지도(진로교육정보 19호), 수원 경기도 교육연구원, 1997
교재편찬위원회, 언어생활, 서울 배명사, 1996.
고금수, 청소년의 사이버 문화에 관한 연구,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2
윤재희, 인터넷중독과 우울·충동성·감각추구성향 및 대인관계의 연관성, 교려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8
용윤준, 학생 아르바이트의 실태 분석과 학교 생활에 미치는 문제점 및 개선방안 연구, 서울교육과학연구원 연구논문, 2002
한국진로교육학회, 진로교육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심리학개론 에릭슨의 사회성 발달단계에 따라 자신의 발달과정, 발달과업의 성취, 그로 인한 결과(현재)를 자신의 사례를 설명하시오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