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음악과(음악교육) 내용 초등학교음악과(음악교육) 단소교육 초등학교음악과(음악교육) 안전교육 초등학교음악과(음악교육) 인터넷활용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0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교육자료]유아음악교육,국악교육,안전교육,수개념교육자료(교수학습지도자료), 단소연주교육,인성교육,특수학교교육자료(교수학습지도자료)
- 초등학교 6학년 체육과 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 음악과 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 미술과 교육과정, 초등학교 6학년 재량활동, 특별활동교육과정
- [청소년 문제아동 음악치료] 음악치료의 개념, 음악치료 종류, 음악치료, 청소년 음악치료 효과, 음악치료 사례, 실제 음악치료 방법
- [기독교 사회복지] 교회에서 활용할 수 있는 아동복지사업의 실제 - 방과 후 활동을 중심으로
- [사회복지] 문제 아동 및 청소년과 음악치료
- 목차
-
Ⅰ. 서론
Ⅱ. 음악과(음악교육)의 성격
Ⅲ. 음악과(음악교육)의 의의
Ⅳ.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학년별 내용
1. 3학년
1) 이해
2) 가창, 기악, 창작, 감상 활동
2. 4 학년
1) 이해
2) 가창, 기악, 창작, 감상 활동
3. 5 학년
1) 이해
2) 가창, 기악, 창작, 감상 활동
4. 6학년
1) 이해
2) 가창, 기악, 창작, 감상 활동
Ⅴ.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통일교육
1. 음악과 통일교육의 목표
2. 음악과 통일관련 내용 및 지도 지침
Ⅵ.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단소교육
1. 단소에 대해서
2. 단소를 연주하는 바른 자세
3. 손가락의 자세
4. 소리내는 방법
1) 소리가 나는 원리
2) 입김의 확인
5. 단소 소리 내기
6. 호흡법
1) 복식호흡
2) 복식 호흡 연습의 실제
Ⅶ.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안전교육
Ⅷ.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의 인터넷활용교육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어린이들은 다양한 수준의 목소리를 갖고 있는데 가창을 지도할 때는 그 또래 목소리들 사이에선 몇 가지 특성이 있음을 고려하고 그 범위에서 벗어나는 학생들까지도 생각하며 지도해야 한다.
1~2학년 때는 말하기와 노래하기를 구별 못하는 어린이도 있다. 그러나 대부분 2학년 말 쯤이면 정확한 음정으로 노래할 수 있게 되며 음역은 “가온 C"에서 ”옥타브위의 D"까지를 편안하게 노래할 수 있게 되며 이 시기의 언어 발달은 노래의 발달을 향상시킨다.
3~4학년 때는 대부분 어린이들이 음정에 맞게 노래한다. 자신과 다른 어린이 음정의 정확성을 인식하게 되고 음색에 대한 감각도 완성되며 화음으로 노래하는 능력이 발달한다. 음역은 “가온 C”에서 옥타브위의 “E"나 ”F"로 넓어지고, 특히 고음에서 정확하고 깨끗한 음질을 나타내며 음이나 리듬에 대한 기억력이 발달하고, 이 시기에 독립적으로 노래하게 된다.
5~6학년 때 대부분의 어린이들이 목소리 발전의 최상에 이른다. 두성의 음색이 곱고 공명이 잘 되며 흉성도 풍부하게 발달한다. 음역이 다양해져서 대부분 “내림 B”에서 “옥타브위의 F”까지는 명확히 노래할 수 있게 된다. 신체적, 지적, 감성적으로 성숙하여 표현력이 풍부해지고 더 좋은 음질, 더 정확한 음정을 가능케 하며 고난도의 음악을 소화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이 때가 어린이로서의 목소리가 최대한 발전하는 시기이므로 연주시키기에 가장 좋은 시기이다.
어린이들은 대개 말할 때의 소리와 노래할 때의 소리를 구분하지 않고 말할 때의 소리로 노래한다. 물론 성인도 마찬가지다. 보통 대중음악과 민속음악은 말하는 소리에 가까운 것을 느낄 수 있다. 그래서 이러한 소리를 자연스럽게 여겨 좋아하는 사람이 많다.
Ⅱ. 음악과(음악교육)의 성격
음악과 교육은 학생의 음악적 잠재력과 창의성을 계발하고, 음악을 통하여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표현하도록 하며, 삶의 질을 높이고 전인적인 인간이 되도록 하는 데 그 목적이 있
- 참고문헌
-
○ 교육부(1998),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Ⅴ), 교육부
○ 이홍수·임미경·방금주·김미숙·장기범(1993), 현대의 음악교육, 서울 : 세광음악출판사
○ 이홍수(1990), 음악교육의 현대적 접근, 세광출판사
○ 이성삼(1982), 음악교수법, 서울 : 세광출판사
○ 이용일(1995), 음악교육학 개설, 서울 : 현대음악출판사
○ 유덕희(1983), 음악교육론, 서울 : 개문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 사회복지실천론_면담의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활용하여 본인의 주변 인물 중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고민이 있는 사례에 대해 어떻게 면담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