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화][청각장애][청각장애 의사소통]수화의 기원, 수화의 필요성, 수화의 어원, 수화의 의미, 수화의 구성방법, 수화의 주안점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10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수화의 기원과 필요성
1. 우리나라 수화의 기원
2. 수화의 필요성

Ⅱ. 수화의 어원과 의미
1. 수위에 기초한 어족
2. 수형에 기초한 의미
3. 수동에 기초한 어족

Ⅲ. 수화의 구성방법
1. 지사
2. 모방
3. 상형
4. 형지
5. 형동
6. 회의
7. 전주

Ⅳ. 수화의 주안점
1. 수화할 때의 주의사항
2. 알고 가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수화의 기원과 필요성

1. 우리나라 수화의 기원

①미국의 장로교 선교사인 Rossetta Sherwood Hall 여사가 신홍여행차 중국에 체류 중 선교사들이 경영하는 농아학교를 시찰, 농교육에 관심을 두면서 귀국 후 이익민씨를 파견하여 1909년 최초로 평양 맹아학교에 농아부를 부설함으로써 한국 최초로 농아교육을 실시, 수화는 자연히 중국식 수화를 도입했다.
②그 후 1913년 현 서울선희학교의 전신인 제생원이란 복지 및 교육시설을 둠으로써 제도화된 학교 교육을 실시, 일제하에 일본식 수화를 도입했다.
③1947년 국립맹아학교 초대교장 윤백원 선생에 의하여 한글 지문자(指文字)를 창안함으로써 한글 지문자의 효시가 되었다.

2. 수화의 필요성

①수화는 커뮤니케이션 면에서 가장 적합할 뿐만 아니라 청각장애인들이 활용하는 가장 절실한 의사 표현의 방법이다.
②청각장애인들과 의사소통을 필요로 하는 모든 사람들이 그들과 정확한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서 수화가 필요하다.
③구화법(口話法)만으로는 의미하는 의사소통 기능의 개발이 불가능한 청각장애 학생이 많이 있다. 이들에게 획일적으로 구화에 의한 의사소통을 강조하는 것은 언어지도 방법상 중대한 오류이며 인권에 대한 침해로 간주한다.
④청각장애인의 마음․생각․욕구․행위를 이해할 수 있는 지름길이란 수화 밖에 없다. 청각장애인의 생활 심층적인 면부터 이해하려면 청각장애인의 모국어인 수화를 바르게 이해하여야 한다.

Ⅱ. 수화의 어원과 의미

1. 수위에 기초한 어족

① 머리 부위의 수화 기호는 ꡐ지적(知的), 정신적 활동ꡑ을 지칭하는데, 특히 옆머리 부위를 많이 지정하여 사용한다. 또한, 이마 부위에 지정하여 나타나는 수화 기호는 ꡐ인생ꡑ의 의미를 많이 나타내거나, 정신적 활동을 나타내고 있다.
② 눈 부위의 수화 기호는 당연히 ꡐ보는 것ꡑ을 의미하며, 그 위에 다른 의미로서 나타나
참고문헌
1. 교육부, 수화 1·2·3, 국정교과서, 1993
2. 박인기, 청각장애인에 대한 이해, 수화강사양성반, 청음회관, 2000
3. 안세준, 한국수화 첫걸음, 1999
4. 이규식 외, 청각장애아 언어지도와 치료방법, 대구 : 대구대학교 출판부, 1998
5. 이준우, 수화의 이해와 실제, 서울 : 나남출판, 2001
6. 이준우, 소리없는 세계를 향하여, 서울 : 여수룬, 199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인직업재활정책] 장애인직업재활이념, 직업재활의 과정, 정신장애인직업재활서비스, 청각장애인직업재활서비스 심층 분석
  • 장애인직업재활이념, 직업재활의 과정, 정신장애인직업재활서비스, 청각장애인직업재활서비스 심층 분석Ⅰ. 서론Ⅱ. 장애인 고용촉진및직업재활 정책의 이념 Ⅲ. 직업재활의 과정1. 직업평가 1) 평가의 의의 2) 평가의 목적 3) 평가의 방법과 종류 2. 직업전훈련1) 목적 2) 내용 3) 방법 3. 전환기 교육 1) 목적 2) 내용 3) 방법 4. 직업훈련 1) 목적 2) 유형 3) 방법 5. 취업알선 1) 의의 2) 종류 6. 사후지도 1) 사후지도의 목적 2) 사후지도에 포함

  • [원서 번역] [Crafting Qualitative Research - Working in the Postpositivist Traditions]
  • 구성원을 어떻게 사회화하는가? 본질적으로 역사, 철학, 법학, 수사학, 그리고 문식성 이론에 기대는 그 정신과학 전통이 조직과 사회적 과정을 다루는 질문에 대답하기에 훨씬 더 적합함은 당연하다 하겠다.실증주의가 질적 연구자들에게 유의미한 지침들을 제공할 수 없다면, 그들은 방법론적 영감을 어디에서 찾을 수 있을까? 실증주의를 우회하는 과정에서, 어떤 연구자들은 완전히 제약 없고 (open-ended), 편견 없는 자세가 질적 탐구를 수행하는 최

  • 독서요법 Bibliotherapy
  • 의사, 카운슬러, 교사, 사서, 사회사업가(social worker), 교도관 등이 각자의 전문지식을 발휘하면서 협력할 수 있는 팀을 구성하여 실시하는 팀 독서요법으로 나눌 수 있다. (1) 개인을 대상으로 한 독서치료 개인을 대상으로 한 독서 요법은 치료자와 환자와의 인간 관계의 이론에 기초를 둔 기본적 인 치료의 방법이다. 그 과정에 있어서 환자를 독서자료와 “대화”시킴으로써 자기 치료를 특징으로 하는 심리 요법이다. 이에는 개인 면접에 의한 방식

  • 바디랭귀지 3
  • 수화에 관해 알아 보기로 하자.2.수화우선 수화의 기원에 대해 알아보면 수화는 농아 교육에 있어서의 언어 교육의 한 방법이다. 몸짓, 표정, 또는 지문자를 주고받는 다든지 의사소통을 하기 위한 교육방법으로 특히 프랑스에서 개발되어 청각장애자의 언어교육에 사용되어 왔다. 역사적으로 살펴보면, 수화법은 농아교육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프랑스의 드레베에 의하여 대성되어 각국의 농아교육에 있어서의 언어교육의 주류를 이루었다. 농아는 전

  • [매스컴] 대중문화 텍스트 안의 이데올로기 분석 방법 -구조주의문화론을 이용한
  • 주안점을 두는, 언어에 대한 연구라는 것이다. 이러한 구조주의 언어학의 기본개념은 기호학으로 전화하게 된다.바르트에 의한다면 언어가 기호학에서는 기호체계(le code)로 말은 전언내용(le message)로 전화한다.이는 후술을 할수 있도록 하고 소쉬르 역시 언어학이 기호학으로 확장해야할 필요성을 느낀다. 여기서 제시되는 것이 시니피앙과 시니피에의 관계이다. 전자는 하나의 청각적 이미지를 의미하며 후자는 기호의 개념적 측면을 의미한다. 이 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