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교교육)의 실태와 현안, 교육개혁(학교교육개혁)에 따른 지도법, 교육개혁(학교교육개혁) 과제, 교육개혁(학교교육개혁) 관련 시사점과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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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교육(학교교육)의 역사
1. 근대이전의 교육(인재양성과 도덕교육)
2. 근대이후의 교육(국가중흥)
3. 민주교육의 방향정립기(1945~1950년대)
4. 교육의 양적 성장기(1960~1970년대)
5. 교육내실화의 추구(1980년대)
6. 선진교육의 실현기(1990년 이후)

Ⅲ. 교육(학교교육)의 이론적 발달

Ⅳ. 교육(학교교육)의 실태
1. 암기위주의 입시교육
2. 입시지옥속에 묻혀버린 창의성
3. 값싼 「학교교육」과 사교육비
4. 획일적 규제위주의 교육행정
5. 입시 위주 교육으로 도덕교육의 상실

Ⅴ. 교육(학교교육)의 현안
1. 잘못된 개혁 의제
2. 빈번한 정책변화와 미봉책의 남발
3. 개혁 의제에 대한 의견 수렴 부족

Ⅵ. 교육개혁(학교교육개혁)에 따른 지도법
1. 창의성 교육
2. 자기주도적 교육
3. 체험학습과 인성교육

Ⅶ. 교육개혁(학교교육개혁)의 과제
1. 복지와 평등에 근거한 ‘학제’ 확립
2. 총체적인간교육을 지향하는 새로운 ‘교육과정’수립
1) 개편의 기본원칙
2) 보편교육단계의 교육과정
3. 교육력 극대화를 위한 ‘학교자치 수립’과 ‘교육행정체제’의 개편
1) 교사․학생․학부모등 교육주체에 의한 민주적 학교자치 확립
2) 교육청을 학교지원센터로 전환
3) 국가수준에서 범국민 사회적 논의구조 확보
4) 교육부 개혁
5) 학생자치 실현 : 학생자치조직과 활동의 활성화
4. ‘자율성’과 ‘전문성’을 갖춘 교원정책 마련
1) 목적형 교원양성과 임용체제 수립
2) 질 높은 수업을 위한 표준수업시수 설정과 교원배치기준 마련
3) ‘가르치는 일에 전념’할 수 있는 교원인사제도 마련

Ⅷ. 교육개혁(학교교육개혁) 관련 시사점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미국대통령의 국정연설 미래의 대비, 그 최우선의 과제로 「교육」을 앞세웠으며, 연두교서에서도 정보화 시대는 무엇보다 교육의 시대임을 강조하였다. 또 영국의 총리는 총선 연설에서 정책 우선순위를 첫째도 교육, 둘째도 교육, 셋째도 교육이라고 선언하였다. 이는 총체적인 경쟁력 상실 위기에 있는 우리로서는 몇 번이고 곱씹어야 할 대목이다. 전방위적 경쟁이 더욱더 치열해질 전망이다.
21세기 라운드는 소지역주의나 지역주의, 국가주의 경계도 없앤다는 것이다. 지금 이 순간도 새로운 개방과 경쟁의 시대가 다가오고 있는 것이다. 한국의 새로운 세기, 그 찬란한 역사를 위해 개혁 출발은 「교육」으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지금 세계는 말 그대로 변화를 겪고 있다. 우리는 「변화의 의미」를 깨달아야한다. 점진적 개선은 한계가 있음을 느낄 정도로 절박한 상황이다. 상식을 뛰어넘는 혁신적 노력 없이는 무한 경쟁 시대에 살아남을 수 없는 것이 현실이다.
지금까지의 방식을 송두리째 버리고라도 신선한 역발상(逆發想)을 통해 도약적인 혁신을 이루어야 한다. 이는 멋진 변화이기에 앞서, 어쩌면 유일한 생존수단일 것이다.
한(漢)나라 육가(陸賈)는 고조(高祖)에게 말 등에서 천하를 얻었어도 말 등에서 천하를 다스릴 수는 없다고 진언했다. 개혁은 말 등에서 호령하듯 하는 작업이 아니다. 말에서 내려와
참고문헌
김영호 외 / 교육혁신 보급에 관한 이론적 기초, 한국교육개발원, 1973
심성보 / 한국교육의 새로운 모색, 내일을 여는 책, 1998
산업교육 / 평생학습으로서의 교육개혁과 산업교육, 특별좌담, 1996
이주호·김선웅 / 교육개혁의 기본과제와 방향, 교육개혁포럼 토론자료, 2001
이한 / 학교를 넘어서, 민들레, 1998
이돈희 외 / 교육이 변해야 미래가 보인다, 현대문학,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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