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생활지도와 학생인권, 교우관계, 학교생활지도와 상담활동, 학교생활지도 저학년지도, 학교생활지도 동화활용, 학교생활지도 폭력예방지도와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8.09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학교생활지도의 정의와 목적
1. 개념
2. 목적
1) 직접적 목적(개인에 관련된 목표)
2) 간접적 목적(교사의 목적)

Ⅲ. 학교생활지도의 필요성

Ⅳ. 학생생활지도와 학생인권
1. 학생 인권
2. 체벌은 가능한가?
3. 징계의 범위는 어디까지인가?
4. 학생들의 사생활과 표현의 자유는 어디까지 개입할 수 있는가?
5. 학생회를 통한 학생 자율권 보장
6. 학생 보호를 위한 교사의 법적 책임
7. 자율, 참여, 인권을 존중하는 학생생활지도 방안

Ⅴ. 학교생활지도와 교우관계
1. 교우관계
2. 소외된 학교생활

Ⅵ. 학교생활지도와 상담활동

Ⅶ. 학교생활지도의 저학년지도방법

Ⅷ. 학교생활지도의 동화활용방법

Ⅸ. 학교생활지도의 폭력예방지도방법
1. 학교 폭력의 심화 원인
1) 행동발산형 성격
2) 자아의 조절 기능 부족
3) 적응장애와 반사회적 성격
4) 경계선 성격
2. 폭력의 원인과 지도방안
3. 폭력학생 지도를 위한 상담적 접근
1) 예방을 위한 세심하고 지속적인 관찰
2) 상담활동 강화
3) 상담과정에서 다양한 방법과 역할을 부여
4) 수련활동 활성화

Ⅹ.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교교육이 어떤 내용을 다루어야 하느냐 하는 과제는 그 사회를 지배하고 있는 패러다임과 사회적 요구, 교육대상 아동의 특성에 따라 많이 달라진다. 미국이 지금까지 생활중심의 교육을 수행해 왔다고 본다면, 우리나라는 지식중심의 교과교육에 역점을 두어 왔다고 할 수 있다. 그래서 미국의 학생들에게는 기초학력의 저하가 문제시되어 온 반면, 우리나라 학생에게서는 학교교육이 생활에 별로 쓸모가 없다는 것이 문제가 되어 왔다.
그러나 연령이 어린 학생에게는 지적 접근이 그리 쉽지는 않다. 그래서 이들에게는 당연히 생활중심의 교육과정이 필요하게 되었으며, 학교에서도 이에 주안점을 두고 지도해야 하는 것이다.
우리의 생활경험에는 모든 지식이 통합되어 있다. 하나의 교육활동은 그 속에 여러 가지 지적인 요소가 포함되어 있으므로 그것을 전제로 해서 프로그램을 구안해야 하며, 특정 프로그램의 특정 기능이나 기술을 기르는 것으로 한정해서는 안 된다고 강조하고 있다.

Ⅱ. 학교생활지도의 정의와 목적

1. 개념

생활지도란 학생으로 하여금 자기 자신과 주위의 세계를 바르게 이해함으로써 건전한 적응과 발달, 그리고 스스로 문제해결을 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도하기 위한 조직적인 봉사활동이다. 생활지도의 중핵활동은 상담활동이고, 상담의 중핵은 Rapport의 형성이다.

2. 목적

생활지도의 궁극적 목적은 (1) 학생의 잠재능력 실현 (2) 전인적 성장발달(자아실현)에 있
참고문헌
김횽규 지음 - 신 생활지도론, 형설출판사
김계현 외 -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서울 : 학지사, 2001
박성수․임승권․정원식 공저 - 생활지도, 한국방송통신대출판부, 1982
허영부 - 현대교육학개론, 서울 : 학문사, 1998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 교원의 학생 생활지도 실태 및 개선방안, 1999
황정규 외 - 교육학 개론, 교육과학사,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의 이해 - 한국 교육현장의 문제점 조사·분석과 이에 대한 교육심리학의 역할
  • 폭력 문제 34(2). 학생의 문제 383. 교육심리학의 역할 41Ⅱ. Piaget, Freud, Kholberg, Erikson의 발달이론이 우리교육에 던져주는 시사점 461. Piaget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46(1). 구성주의 이론이 유아과학 교육에 시사점 46(2). 조작놀이의 인지발달 및 교육적 효과 48가. 효과적 지도방안 482. Kohlberg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50(1). Kohlberg 이론의 특성 50가. 도덕성의 정의 50나. 도덕성 발달 단계의 분석 51(2). 한국 도덕교육과 Kohlberg 이론과의 관계 51(3). 적용내용 및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지도 조직을 운영하기 위한 것이기도 하다. 3) 심경석 교장의 독서 목록오랜 교직 생활을 통해 창작과 독서 지도에 진력해 온 인사들이 일선 교단에는 매우 많다. 심 교장의 목록은 그 중에 대표적인 예이다.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세계 명작 17선(저학년용 7권, 고학년용 10권)과 한국 작품(창작 동화, 창작 소설) 10여권, 그리고 많이 읽히는 전기 20권을 열거하고 있다. 독서의 의미, 중요성, 지도 요령(특히 책을 싫어하는 어린이의 경우), 감상문 쓰기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관계에 관한 연구박경미 : 1996 (석사) -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 정치외교학과7 청구기호 : 322-탁286ㄱ서명 : 경제발전과 기업가 활동에 있어서 정부의 역할 : 각국별 경험비교와 시사점탁성한 : 1991 (석사) - 고려대학교 대학원 : 경제학과8 청구기호 : 322.11-박423ㅈ서명 : 정부주도적 경제개발정책의 성과와 한계박성태 : 1989 (석사) -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 일반사회전공9 청구기호 : 322.11-김797ㅎ서명 : 한국 경제성장과정에 있어서의 정부역할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지도 조직을 운영하기 위한 것이기도 하다. 3) 심경석 교장의 독서 목록오랜 교직 생활을 통해 창작과 독서 지도에 진력해 온 인사들이 일선 교단에는 매우 많다. 심 교장의 목록은 그 중에 대표적인 예이다.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세계 명작 17선(저학년용 7권, 고학년용 10권)과 한국 작품(창작 동화, 창작 소설) 10여권, 그리고 많이 읽히는 전기 20권을 열거하고 있다. 독서의 의미, 중요성, 지도 요령(특히 책을 싫어하는 어린이의 경우), 감상문 쓰기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과교육론 전영역 서브노트
  • 학생들은 반응하지 않을 수 있음. 예)소크라테스의 문답법`가치지: 도전적 진술이나 일련의 질문을 제시한 후 개인적 반응을 기록하여 집단토의에 활용`대집단 토론을 위한 활동: 가치연속체 전략, 가치투표, 순서 정하기 등5. 장점: `교사들이 쉽게 배울 수 있고, 여러 교과들에 쉽게 적용될 수 있음`학생들에게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음`사회관계 및 학습결과의 개선을 도모하는 데 있어 유용하게 기능할 수 있음`인지적, 정의적, 행동적 측면들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