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염료염색(전통염료, 식물염료염색)의 분류, 천연염료염색(전통염료,식물염료염색)과 화학염료의 비교, 천연염료염색(전통염료,식물염료염색)의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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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천연염료염색(전통염료, 식물염료염색)의 역사

Ⅲ. 천연염료염색(전통염료, 식물염료염색)의 분류
1. 청색계 염료식물(靑色系 染料植物)
2. 녹색계 염료식물(綠色系 染料植物)
3. 적색계 염료식물(赤色系 染料植物)
4. 자색계 염료식물(紫色系 染料植物)
5. 황색계 염료식물(黃色系 染料植物)
6. 갈색계 염료식물(褐色系 染料植物)
7. 흑색계 염료식물(黑色系 染料植物)
8. 회색계 염료식물(灰色系 染料植物)
9. 매염제(媒染劑)

Ⅳ. 천연염료염색(전통염료, 식물염료염색)과 화학염료의 비교

Ⅴ. 천연염료염색(전통염료, 식물염료염색)의 과제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의 전통염색은 농경문화를 바탕으로 한 자연에서 식물성 염료를 채취하여 자연의 빛깔을 염색하는 것이다. 주변의 농경문화를 가진 나라들이 그러하듯이 조금은 비슷한 공예전통을 가지고 있었지만, 우리 선조들은 특별히 쪽빛을 사랑하였고 그 빛의 청량감을 즐겼다. 쪽빛 하늘이 그러하였고 쪽빛 바다가 그러하였다. 또한 음양오행사상에 의해 시집갈 때 젊은 새색시가 입는 옷은 윗도리는 양, 아랫도리는 음, 정색은 양, 간색은 음에 해당하므로 저고리는 노란빛 국화꽃 색과 치마는 분홍빛 복숭아색으로 해 입었다. 이런 사고 하나하나가 지금 우리의 문화를 만들었고 지금 그 문화 속에서 우리가 지금껏 숨쉬고 살아왔던 것이다. 요즘 우리의 추세가 전통에 대한 맹목적인 칭송과 그것이 고답스럽다고 하여 기피하는 현상이 있는데 이는 둘 다 옳지 않다고 본다. 모든 공예가가 현재의 시점을 무시한 채 전통만을 답습하고 있다면, 또한 우리의 근대화와 서구의 근대화의 과정과 역사적 상황이 다름에도 그들의 문화와 예술에 대한 무조건적인 수용과 모방을 제일로 치고 있다면 우리의 공예문화가 똑바로 발전해 나아가지는 못할 것이다. 쪽씨 한 알을 구하지 못해서 몇 년을 허비해야 한 전통염색의 비애가 다시 생겨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한쪽에서 다소곳하게 우리의 것을 지켜 나아가야만 한다.

Ⅱ. 천연염료염색(전통염료, 식물염료염색)의 역사

인류의 탄생과 함께 미를 추구하려는 욕구에 의해 발생된 현존하는 최초 염색 유물은 천연 안료를 이용하여 그려진 동굴 벽화로 이는 구석기 시대 후기로 갈수록 염색이 보편화되는 경향을 보여준다. 구석기 시대에는 대체로 광물성이나 식물성 천연 염료를 사용하여 깃털, 모피를 이용하거나 직접 손으로 그림을 그렸음을 짐작할 수 있다. 신석기 시대에는 동물성
참고문헌
* 단국대 대학원, 천연색소 추출공정의 추출용매 조성에 의한 색차 효과
* 목포대 대학원, 치자색소를 이용한 화훼장식 소재의 염색성
* 이종남(2004), 우리가 정말 알아야 할 천연염색, 현암사
* 윤은자(2000), 천연 염색에서의 색상배합 홍화와 쪽, 양파와 쪽의 배합을 중심으로,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최성자, 한국의 미 선색형, 지식산업사
* 한국염색가공학회, 한국염색가공학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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