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장][화장 의미][화장 연혁][화장 소비자 주의사항][화장 효과][화장 미백기능]화장의 의미, 화장의 연혁, 화장의 소비자 주의사항, 화장의 효과, 화장의 미백기능, 화장의 방법, 향후 화장의 제도 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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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화장의 의미

Ⅲ. 화장의 연혁
1. 종교시대(초창기-이집트)
2. 의학시대
1) 헬레니즘 시대(BC 5-7세기)
2) 아라비아 시대(7-12세기)
3. 르네상스 시대(13-16세기)
4. 교역시대(17-19세기)
5. 부흥시대(19세기)
6. 향장과학시대(20세기)

Ⅳ. 화장의 소비자 주의사항

Ⅴ. 화장의 효과
1. 화장은 피부의 보호막
2. 화장품의 역할

Ⅵ. 화장의 미백기능
1. 미백화장품의 정의
2. 미백화장품의 시장규모
3. 미백화장품의 국내 특허 출원 동향

Ⅶ. 화장의 방법
1. 알로에 화장수
2. 알로에 팩
3. 거칠어진 피부에 '당근팩'
4. 기미 주근깨를 없애주는 '오이로션'

Ⅷ. 향후 화장의 제도 방안
1. 살균‧보존제 표시에 대한 관리‧감독 강화
2. 화장품 전(全)성분표시제 도입 필요
3. 화장품 부작용 모니터링 제도 활성화 필요
4. 부작용 예방을 위한 소비자 홍보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소비자가 뷰티제품을 사용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보다 추상적인 가치, 즉 제품의 심리적 효과에 관한 카피내용을 분석한 결과인데, 이를 연도별로 살펴보면 같다.

전체 818편의 광고 중에 제품의 심리사회적 효과에 대해 언급한 광고는 529편(64.7%)으로, 앞서 제품의 기능적 효과를 언급한 비율과 마찬가지로 그 비율이 높아졌다. 평균 정보량으로 보면 평균 1.02개->1.41개로 상당히 증가하였다(F=57.643,p=.000).

심리사회적 효과를 내용적으로 볼 때 가장 높은 빈도를 보인 것은 신체가꾸기 제품광고인 만큼 󰡐아름다움(21.1%)󰡑이다. 아름다움을 소구한 비율을 연도별로 볼 때 90년대(14.3%)과 2000년대에 유의하게 높아졌고(χ2=33.796, p=.000), 󰡐섹시함󰡑도 비율은 높지 않으나 역시 증가하였다(χ2=8.225, p=.016). 그러나 󰡐세련됨󰡐과 󰡐우아함󰡑은 오히려 감소하여 대조적이다(χ2=6.243, p=.044;χ2=10.285, p=.006). 이처럼 아름다움의 내용을 세분해서 살펴본 결과 20대 후반 이후의 성인여성이 바라는 이상적인 미(美)는 우아함이나 세련미보다는 섹시한 아름다움이다. 자신감(15.6%)은 아름다움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비율을 보여주었고, 그 다음은 젊음/건강(14.6%)이 높게 나타났다.

특히 젊음/건강은 급격히 증가하여(χ2=61.874, p=.000), 90년대 중반 이후 나타난 젊고 건강한 몸에 대한 여성들의 바램을 잘 보여준다. 이외에 󰡐자기(self)󰡑에 대한 언급도 많은데, 구체적으로는 나를 변화시키고 현재와 다른 내 모습을 찾자는 식의 자기계발과 개선을 강조하고 있다. 그런데, 그 내용이 대부분 날씬한 몸이나 외모의 아름다움을 통해 개선되고 향상된 나를 찾을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어 겉으로 드러나는 외모를 중시하는 이 시대의 신체지향성이 잘 드러나 있다.

다음 11개로 분류한 심리사회적 가치를 제품군별로 살펴보았다. 우선 눈에 띄는 결과로서 기초화장품에서 가장 강조하는 심리적 효과가 아름다움(26.7%)이 아니라 젊음/건강(31.1%)인 점은 흥미롭다. 최근 몇 년 동안 얼굴피부를 가꾸는데 사용되는 기능성 제품시장이 급성장하였는데, 이들 제품은 대부분 눈가나 입가의 주름을 예방하거나 개선하고 피부탄력을 높이는데 필요한 것으로서 이들 제품에서 소구하는 가치가 바로 젊음과 건강이라고 생각된다. 이런 경향은 헤어제품에서도 나타나, 건강/젊음(28.1%)이 가장 강조되었고, 그 다음으로 아름다움(23.1%)의 비율이 높다. 이는 여성들에게 머릿결을 건강하게 가꾸는 것이 아름다움의 요건이라는 점을 제시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색조화장품은 화장품 본래의 목표인 아름다움(26.5%)을 소구한 비율이 가장 높고 자신감(22.2%)이 그 뒤를 잇고 있는데, 이와 같은 경향이 다이어트제품에서도 그대로 드러나서 아름다움(25.9%)에 소구하는 비율이 가장 높고, 그 다음 자신감(22.1%)과 젊음/건강(19.5%)이 강조되었다.
참고문헌
◎ 김지희. 정윤희. 황윤정, 정윤희 외 1명, 20세기 화장문화사, 경춘사, 2006
◎ 김덕록, 화장과 화장품, 답게, 1997
◎ 김성희, 여성의 연령별 화장 및 미용성형행동에 관한 연구, 동서대학교, 2009
◎ 박경미, 한·중 인물화에 나타난 화장문화 연구, 경성대학교, 2010
◎ 박은희 외 1명, 화장품 소비자의 쇼핑성향 유형에 따른 화장행동 및 구매행동, 한국패션비즈니스학회, 2011
◎ 유창조 외 2명, 여성의 화장에 대한 욕구와 그에 따른 화장품 소비행위에 대한 심층연구, 한국경영학회,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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