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식품회사의 경쟁구도로 인한 소비자의 행동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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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선정동기
2) 연구방향




Ⅱ. 본론

1) 소비자의 개념
2) 소비자행동에 영향을 주는 요인
(1) 문화․사회적 요인
(2) 개인적 요인
(3) 심리적 요인
3) 광고전략이 소비자행동에 미치는 요인
4) 웰빙트렌드가 소비자행동에 미치는 요인
5) 제품사례
1. 박카스 - 비타오백
2. 참이슬 - 처음처럼
3. 바나나우유 - 바나나는 원래 하얗다
4. 후라보노 - 자일리톨
5. 미원 - 청정원 맛 선생


Ⅲ. 결론

1) 시사점
2) 우리조의 결론

Ⅳ. 참조문헌 및 출처
본문내용
Ⅰ. 서론

1) 선정동기
소비자행동론
현재 한국의 전체적인 시장으로 보았을 때에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다. 그렇기에 요즘 현대인들의 최대 관심사가 무엇인지 그리고 시대가 어떤 트랜드 시대가 되었는지 생각을 하다가 요즘의 이슈인 웰빙트랜드를 생각 하게 되었다. 그러면서 기존의 기업의 제품과 웰빙의 제품을 비교하면서 차별화된 이미지와 마케팅전략이 어떤 것인지 조사하게 되었다.
시대에 빠르게 변하고 있는 것 때문인지 많은 제품들이 웰빙 식품으로서 새롭게 어필되는 것이 많았다. 그래서 저희 조는 왜 소비자들이 기존의 제품에서 웰빙 제품으로 구매성향이 바뀌었고, 그러한 소비자들을 위해 새로운 진입 기업에서는 어떠한 마케팅전략을 구성하였는지를 조사하기로 하였다. 이를 위해 기존제품과 새로운 경쟁제품의 차이점과 소비자들의 인식변화를 초점으로 하여 조사하게 되었다. 기존제품이 앞으로 개선해야 될 점들도 생각하여 조사해보기로 하였다.

2) 연구방향
인터넷자료, 신문기사, 도서자료등을 통하여 웰빙 제품과 기존 제품을 비교하여 세부적인 제품들의 광고에 대한 전략의 비교를 통해 결론을 도출할 방향이다.
1. 박카스 - 비타500 :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는 박카스가 웰빙시대에 맞추어 무카페인, 비타민C를 강조하여 경쟁업체인 광동제약에서 비타500이라는 제품에게 매출과 시장점유율이 낮아지고 있다. 두 제품 모두 피로회복이지만 다른 습성의 광고전략으로 인해 비타500이 월등해지고 있는 상황이다.
2. 참이슬 - 처음처럼 : 진로의 소주는 늘 항상 1등을 차지하고 있었다. 하지만 이번에 웰빙트랜드에 맞게 부드러운 소주로 각인시켜 차별전략을 구성하여 나온 처음처럼이 참이슬의 고객들을 빼앗아 오고 있는 실정이다. 그래서 참이슬은 전략을 바꾸어 부드러운 소주로 광고전략을 내새우고 있는 상황이다.
3. 바나나맛우유 - 바나나는 원래 하얗다 : 바나나맛우유는 단지우유라 불리우며 시장점유율과 매출의 1등을 놓쳐본 적이 없다. 하지만 웰빙트랜드에 맞게 인공색소가 들어가 있지 않다고 주장하여 나온 바나나는 원래 하얗다의 제품이 경쟁제품으로 나왔다. 그래서 바나나 맛 우유는 색소를 줄여 색깔을 연하게 하는 등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는 상황이다. 바나나는 원래 하얗다의 제품으로써는 인공적인 색소와 향으로 맛을 내지 않아 유해하지 않다는 전략으로 소비자들에게 관심받고 있다.
4. 후라보노 - 자일리톨 : 껌의 경우도 웰빙트랜드에 앞서고 있는 상황이다. 껌도 저가로써 소비자들이 주전부리용이라는 인식으로 사왔지만, 역시 웰빙에 맞게 자일리톨이라는 껌이 나오기 시작하면서 후라보노는 시장점유율에서 주춤하였다. 자일리톨은 과학적으로 만들어 이를 섞게 하기 보다는 이를 깨끗하게 해주는 전략으로 지금 현재 껌 시장에서 1위를 달리고 있다.
5. 미원 - 청정원 맛 선생 : 미원은 주부층의 소비자들이라면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최초의 조미료로써 장수제품을 자리 잡고 있다. 매출도 꾸준한 사랑을 받고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미원의 비해 두 배 이상의 고가임에도 맛선생의 사용량이 증가하였다. 소비자들은 식당의 지저분함으로 인해 건강을 챙김으로써 가정에서의 식사가 늘어난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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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lotteconf.co.kr/ 롯데제과
머니투데이 2005-09-13일자 신문기사
한국경제 2005년 10-24일 신문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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