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드라마 속 악역에 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8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주제선정 및 목표설정

II. 수집 자료의 해당 출처

III. 발표 내용

-악역의 정의와 악역에 대한 새로운 시각의 등장배경

-악역이 주목받는 이유

-악역 사례

-사회적 통념

-악역에 대한 주목

본문내용
I. 악역의 정의와 악역에 대한 새로운 시각의 등장배경

사전적으로 악역이란 놀이, 연극, 영화 따위에서, 악인으로 분장하는 배역을 말한다.

최근 드라마나 영화에는 주인공보다 오히려 악역이 더 돋보이는 사례들이 많다. 획일화된 이미지보다는 개성을 더욱 중시하는 사회적인 분위기와 맞물려 이들 ‘악당’들이 시청자나 관객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는 것이다. 무엇보다 악당이 돋보이는 것은 주인공보다 더 멋진 외모와 능력을 소유한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악역이 주목받는 이유는 최근 영화나 드라마의 스토리가 복잡, 다양해지면서 악역의 역할이 단지 선과 악을 구분 짓기 위해 등장하는 단순한 ‘악당’의 개념이 아니라, 이야기의 또 다른 주체가 되는 경우가 늘고 있기 때문이며 그렇기 때문에 보통 악역캐릭터를 맡는 배우들에게는 특유의 카리스마와 고도의 연기력이 요구되게 될 것이다.

II. 악역이 주목받는 이유

과거에는 악역들은 시청자들에게 미움 받는 것이 당연하게 여겨져 왔다. 하지만 요즘의 드라마의 악역들을 대하는 시청자의 태도는 많이 달라져 보인다. 악역은 여전히 악역이지만, 악역을 표독스럽게 잘 해낼수록 오히려 시청자와 관객들에게 사랑받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고, 악역배우가 드라마 인기의 원동력이 되기도 한다.
최근 드라마를 살펴보면, ‘선덕여왕’의 인기의 핵심이었던 미실이 역할의 고현정과 ‘아내의 유혹’에서 표독스러운 연기로 인기를 끌었던 김서형을 들 수 있다. 선덕여왕의 경우 미실이 죽자 시청률이 떨어지는 기현상이 빚어지기도 했을 정도로 미실의 역할은 드라마에서 큰 비중을 차지한다고 볼 수 있고, 아내의 유혹에서의 신애리는 스토리전개의 핵심이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악역이 주목받을수 있었던 원인이 무엇이었는지를 알아보도록 하겠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TV 드라마 속 여성상에 대한 연구
  • 드라마 속 여성상을 연구하는 것은 그만큼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여성의 교육수준 향상과 더불어 사회진출 및 경제활동의 참여율이 증가함에 따라 기존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대한 사회적 인식도 크게 변화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는 곧 새로운 여성상을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텔레비전 드라마가 묘사하고 있는 여성상을 통해 기존의 여성상과 새로운 여성상의 변화를 고찰하고자 한다. 그리고 드라마에 나타나는 여성상이 현 사회를

  • [매체문화] 사회적 불안, 계급 -더글라스 캘너(Douglas Kellner)
  • 영화의 담론적 지평은 가족중심주의적 담론과 가족에 관한 사회적 불안이다. 하지만 다른 장면에서 영화에 담긴 다양한 상징들을 발견할 수 있다. 그들이 겪는 고통의 배경에는 인디언의 무덤 위에 집을 지어 악령이 생긴다는 이야기가 깔리는데, 이는 유색인종이라는 인종적 타자 혹은 중간계층에서 바라본 계층적 타자인 노동자 계층에 대한 공포를 의미한다. 이는 다양한 방법으로 영화속에 등장하지만 후에 『악령의 집2』에서 악역인 케인 을 통해

  • [민속학]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에 대한 민속학적 고찰
  •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에 대한 민속학적 고찰 개 요1. 서문2. 본문(1) 텍스트 분석(2) 센과 치히로.에 나타나는 일본성(3) 센과 치히로.에 나타나는 영웅 신화(4) 센과 치히로.에 나타나는 대중성(5) 센과 치히로.의 종합적 고찰3. 결문◈ 서 문민속이라는 것을 연구하는 것이 오늘날에 어떠한 의미가 있는 것일까? 우리는 민속지 선택을 하기에 앞서 이러한 의문을 가졌다. 단순히 모르던 것을 알고, 연구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현재를

  • [매스컴] 대중문화 텍스트 안의 이데올로기 분석 방법 -구조주의문화론을 이용한
  • 대중문화의 텍스트 안의 이데올로기 분석 방법 - 구조주의를 이용한 Ⅰ.대중문화의 택스트 구조 분석 방법대중적 커뮤니케이션 테크놀로지가 사회적 커뮤니케이션의 내용을 지배하는 현대 산업사회에서, 매스 미디어의 내용은 원시사회에서의 신화와 상응하는 기능을 수행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구조주의적 방법을 대중매체의 전달내용을 분석하는데 적용해 볼 수 있다. 그리고 이것은 허구적 이야기(예, 영화, 드라마) 이든 사실적이야기 (예,

  • [매스컴] PPL광고(간접광고) 사례연구
  • 영화나 드라마 등 영상매체에 자사 제품을 자연스럽게 노출시켜 소비자들이 무의식 중에 제품을 인지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즉, 영화나 드라마 속의 소품으로 등장하 는 상품을 말하고 그 상품을 인지시키는 것입니다. 좀 더 큰 의미로 보면 브랜드 이름이 보이는 상품뿐만 아니라, 협찬업체의 이미지나 명칭, 특정 장소 등을 노출 시켜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도를 높이며, 아울러 호의적인 이미지를 형성하 는 것이 PPL광고의 목적인 동시에 그 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