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문화] 사회적 불안, 계급 -더글라스 캘너(Douglas Kelln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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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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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CONTENTS >
1. 서론 - 문화적 텍스트와 이중적 투시
2. 본론
(1) 『악령의 집』 레이건, 부시시대의 성과계급
(2) 『악령의 집』에 담긴 사회적 불안
(3)IMF 시대상이 반영된 한국영화
(4)『슬래커』효과
(5)『비비스와 버트헤드』:포스트모던 젊은이들에게 미래는 없다
3.결론
4.우리의 제언
- 본문내용
-
『슬래커』는 나름의 의미를 만들어가는 다양한 개인들의 삶을 보여줌으로써 해방적인 효과를 생산한다. 등장인물들은 포괄적인 지배구조에 동조적이지도, 복종하지도 않으며 그들 모두가 미디어로부터 생겨난 견해와 생각을 가지고 있지만, 그들은 개인적으로 그리고 매우 개성있는 방식으로 그것들을 가공한다. 이러한 점이 특히 젊은 관객들에게 공감을 얻었으며, 독특한 ‘슬래커 효과’를 낳으면서 많은 사람들을 감동시켰다. 『슬래커』는 현대 미국 사회에 불만을 가진 젊은이들의 현실을 표현했고 텍사스 오스틴에 사는 슬래커들의 생활양식을 신화화함으로써 현대의 젊은이들을 묘사할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을 생산했다. 이는 영화를 이용해 그들 자신의 경험과 감정을 표현하려는 젊은 관객들의 마음을 자극하면서 현대 젊은이들의 심층적인 정서속으로 흘러들어갔다.
『슬래커』의 성공으로 인해 링클레이터는 헐리우드의 지원을 받게 되지만, 또 다른 영화속에서도 소외된 젊은이들의 방황하는 모습들을 대변하고 있다. 링클레이터의 영화들은 전통적 규범과 가치가 대다수 젊은이들에게 더 이상 아무런 영향력도 미치지 못하는 모호한 사회에서 젊은이들이 처한 상황에 대한 진단이라고 할 수 있다. 즉 다수의 젊은이들이 텔레비전과 보수적 헐리우드 영화가 찬양하는 주류문화로부터 분리되고 소외되어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5)『비비스와 버트헤드』:포스트모던 젊은이들에게 미래란 없다
1993년부터 방영이 시작된 컬트TV물인 『비비스와 버트헤드』도 마찬가지로 하향이동의 상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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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문헌
◇『미디어 문화』, 더글라스 캘너 지음, 김수정,정종희 옮김, 1997년, 새물결
◇『뉴미디어와 정보사회』, 오택섭, 최정호 지음, 2009년, 나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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