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인 인권운동의 역사와 오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8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미국 흑인 인종차별의 역사

II  인종차별 저항운동

   1. 비폭력 - 루터 킹

   2. 행동주의 - 말콤 엑스
III 미국의 현황

IV 국내 인종 문제와 현황 및 대안

본문내용
몽고메리 버스 보이콧 사건
1955년 12월 1일 흑인 여성 로자 팍스는 퇴근길 버스 안에서 백인에게 자리를 비켜주지 않아 인종분리법 위반 혐의로 체포되었다.

사건을 계기로 알라배마 주 몽고메리시의 흑인 시민들은 인종차별에 맞서 ‘버스 안타기 운동’이라는 비폭력 저항을 시작했다.

운동은 점점 확대 되어 갔고, 버스는 텅 빈 채 운행되었다.
381동안의 저항 끝에 버스에서 흑인도 아무 좌석에나 앉아도 된다는 허락이 내려졌다.

II  인종차별 저항운동 –마틴 루터 킹

조지아주 애틀란타에서 목사의 장남으로 태어남

비폭력 저항과 인종차별 철폐 및 식민지 해방을 주장한 간디의 사상에 깊은 영향

저항의 시작- 몽고메리 버스 보이콧 투쟁
비폭력주의에 입각하여 흑인이 백인과 동등한 시민권을 얻어내기 위한 ‘시민권 운동’의 지도자

비폭력주의 - 짧은 일생을 통해 미국의 흑백차별관행을 근본적으로 바꾸어 놓은 거대한 운동을 불러 일으킴

1964년에는 노벨평화상 수상
1968년 4월 테네시 주의 모텔 발코니에서 암살

II  인종차별 저항운동 - 말콤 엑스
1925년 네브레스카 주 오하마에서 태어남
아버지가 백인들에게 살해당함
21세에 강도죄로 교도소에 복역 흑인의 우월성과 백인의 사악함을 주장하여 흑인들의 지지를 받았던 블랙무슬림 교파에 가입
리틀에서 X로 성 개명

백인에 대한 분노표출과 비판, 평화주의자들에 대한 비평, 흑인의 자긍심 회복과 계몽을 핵심으로 인권운동을 전개
과격파의 지지를 받음

메카 순례를 계기로 수니파 무슬림이 되어 기존의 활동에 변화
1965년 뉴욕에서 공개연설을 끝내고 과격파 흑인에게 암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분석] 핑크플로이드의 더 월
  • 흑인을, 남성이 여성을 억압했는지 이분법을 해체하려는 사상적 흐름이 바로 포스트 모던니즘이다.ex) 아인슈타인의 상대성원리 2) 사회-경제적 관점 : 1> 기능적의-자본주의- 전쟁 : 1차, 2차 세계대전을 경제학적 관점에서 본다면 제국주의의 충돌이라고 단언 할 수 있 을 것이다. 열강들은 자국시장의 팽창에 의해 로마의 제국주의적 관점에서 해외로 진출 하여 새로운 시장을 개척해야만 했는데, 이로 인해 열강들 사이에 충돌이 일어났다고 볼 수

  • 흑인문학에 나타난 백인 & 흑인의 갈등(인종차별)
  • 흑인 구역으로 돌아가기 전에는 참아야 했는데 이는 중심가에 있는 대부분 상점들이 흑인들에게는 햄버거 한 조각, 커피 한 잔도 팔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뿐만 아니라 심지어 여행할 때는 흑인 전용 객차에 따로 옮겨 타야 했고 식당 칸에도 흑백 분리용 칸막이가 설치되어 있었다. 이러한 흑인의 인권을 무시하는 환경이 범람하는 가운데 마틴 루터킹은 마음을 다잡고 비폭력 무저항운동을 통해 인류화합을 도모한 흑인 민권운동가이자 사상가로 몸소

  • 오바마 대통령에 대하여
  • 역사적 전례가 재현되어 나오기를 기대하면서 주시해 왔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이명박 정권이 극우세력을 설득하기보다는 그들에게 영합하는 쪽으로 대북행보를 해 온 것이 사실이다. 이명박 정권은 극우 세력을 설득하기 보다는 그들에게 압도당하여 은밀한 대북 봉쇄 압박 정책을 실시해 왔다. 보수적인 이명박 정권이 북으로 진출하는데 있어 좋은 명분은 북한 지역과 주민에 대한 대한민국의 연고권을 강화하자는 것이다. 보수 세력이 원하는 대로

  • 다문화 교육과 다문화 미술교육
  • 역사적, 문화적 맥락에서 미술을 이해하고 애호하는 태도를 가지게 하며, 전통미술에 대한 자긍심을 길러 미술문화 창조에 기여하도록 함.*내용체계 특징 : 미술비평과 미술사로 구성. 지금까지 소홀히 취급되었던 미술비평을 강조하여 체계적인 감상교육을 강조하고, 문화적, 시대적 맥락에서의 미술사 교육을 강조*감상 지도법-감상문 : 미술관이나 박물관 관람 후,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감상 수업 후, 또는 학 생들이 직접 제작한 작품에 대해 감상

  • 동성애 생리적 현상, 문화적 선택
  • 운동 문화전략위원회 엮음 “대중문화 더 이상 침묵할 수 없다”, (예영커뮤니케이션, 1998)- 캔 마이어스, 오현미 옮김 “대중문화는 기독교의 적인가 동지인가”, (서울: 종합선교나침반, 1992) - 최재호, “대중문화와 성경적 세계관”, (서울: 예영커뮤니케이션, 2003)- 원용일, “문화의 유혹. X세대 목사의 세상별곡”, (서울: 예영커뮤티케이션, 1997)- 플로랑스 타마뉴, 이상빈 옮김 “동성애의 역사. 문학과 예술을 통해 본 동성애. 그 탄압과 금기의 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