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석] 핑크플로이드의 더 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핑크플로이드의 더 월
Pink floyds The Wall
목 차
Ⅰ. 서론
선정동기 및 목적
Ⅱ. 본론
1. 감독에 대하여
2. 핑크 플로이드에 대하여
3. 시대적 배경
4. 줄거리 및 상징분석
1) 영화의 의미
2) the wall이란 영화는...
3) 영화의 시작
4) 벽 속에서 벽을 넘어서(간단한 줄거리)
5) 음악을 통한 영화의 줄거리 알아보기
5. 이론적 고찰
1) 철학적 배경
(1) 포스트 모더니즘
2) 사회경제적 관점
(1) 기능주의-자본주의
(전쟁, 산업화, 교육, 소외를 중심으로)
(2) 갈등주의-사회주의
(변증법을 중심으로)
3) 체제유지 메카니즘
(1) 그람시의 헤게머모니 - 자발적 동의
(2) 촘스키의 선전모델 - 조작된 동의
Ⅰ. 서론
선정동기 및 목적
우리 조 원들이 여러 사회문제를 바라 볼 수 있는 영화 중 에서 Pink floyds the wall을 선정하여 함께한 계기는 실로 우연에 의한 것이라고 말하는 것이 솔직한 심정이라고 하겠다. 우스갯소리지만 흔히 요즘 대학교에서 우연히 좋지 않은 일이 걸렸을 때 쓰이는 단어인 Random이라는 단어가 떠오르기까지 하다. 왜냐하면 우리가 일상적으로 봐 왔던 영화의 줄거리를 파악하는 방법이 아닌 다른 방법으로써 감독이 영화를 구성하였고, 피상적으로 읽을 수 있는 영화적 표현이 아닌 다양한 상징물과 매개체를 기저(基底)에 놓아두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러한 문제는 시간이 지날수록 우리 조에게 문제가 아닌 관심의 대상으로 전환되었다. 마치 난제(難題)라는 양파의 껍질을 벗기면 벗길수록 하얀 속살이 나오는 것처럼 영화의 내용을 고찰해보고, 학자들의 이론적 분석틀로 해부해 본 결과물이 우리에게 하나의 즐거움을 주었던 것은 분명하다. 따라서 우리 조는 이러한 과정을 통해 우리의 세계를 보는 통찰의 눈을 넓힘과 동시에 다양한 관점에 입각한 비판과 수용을 할 수 있는 내적인 성찰이 성숙되는 것을 이 발표의 목적으로 하는 바가 옳다고 여기며, 우리 조원 모두 자신의 맡은 바 역할에 게으름 없이 이 발표에 기여한 것에 서로에게 감사하는 마음이 묻어 있기를 바란다.
Ⅱ. 본론
1. 감독에 대하여 (Alan Parker)
1944년 2월 14일 영국 런던에서 태어났다. 어린 시절을 런던 북쪽의 노동자 계급 지역인 이슬링톤에서 보냈다. 그 지역의 기질 그대로 강한 개성과 지적 꾸밈에 대한 혐오, 부지런함과 투쟁성이 알란 파커의 몸에 배어 있다. 알란 파커는 야심적이고 활동적이며 ‘공격은 최상의 방어’라는 신조 아래 날카로운 유머 감각과 풍자성으로 22세가 되었을 때 광고계에서 최고의 소득을 누리는 카피라이터 중 한명이 되었고, 그로부터 2년 후 광고 감독 일을 시작했다.
76년에 만들어진 알란 파커의 첫 번째 작품은 순진한 어린이 배우들에 의해 교묘하게 뒤바뀐 미국식 갱스터 영화를 흉내 낸 뮤지컬 <벅시 멀론>이다. 어린 연기자들이 어른 옷을 입고, 어른과 같은 태도를 취하고, 벙긋거리는 입모양 위로 어른들이 부른 노래가 흘러나오는 유머 넘치는 이 영화는 깐느에서의 기립 박수 등 국제적인 찬사를 받았다. 78년에 만들어진 두 번째 작품 <미드나잇 익스프레스>에서 알란 파커는 세계영화의 주류에 합류하게 된다. 마약밀수죄로 터키 감옥에 갇혀 무기징역을 선고받은 미국인이 감옥에서 끔찍한 학대를 겪은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한 올리버 스톤의 시나리오로 만든 이 영화는 학대받는 주인공을 관객에게 힘 있게 공감시키지만 터키인들을 비하했다고 비판을 받는다. 이 영화로 알란 파커는 아카데미 감독상에 노미네이트되었고, 이 작품은 각본상과 작곡상을 수상했으며, 6개 부문의 골든 글러브상을 수상했고, 4천만 달러를 벌어들였다. 82년에는 핑크 플로이드의 동명 앨범을 토대로 록 스타의 정신적 분열을 다룬 환각적인 MTV 스타일의 반 애니메이션 반 실사의 영화 <핑크 플로이드의 벽>을 만든다. 이후에 알란 파커는 그의 경력 중 가장 성공적인 작품 <버디>를 만든다. 친구 사이인 매튜 모딘과 니콜라스 케이지가 베트남 전쟁으로 인해 변화하는 모습을 섬세하게 보여주는 이 영화는 깐느에서 심사위원 대상을 수상했으며, 알란 파커 본인도 가장 완성도 있는 영화로 꼽는 작품이다. 87년의 <미시시피 버닝>은 흑인 계몽운동을 하기 위해 미시시피 지역에 내려온 인권 운동가의 살해 사건과 그것을 밝히려고 파견된 FBI 연방 정부 검사를 통해 미국 내 인종차별의 어두운 역사를 벗기려 했다. 64년 6월에 벌어졌던 실화를 바탕으로 한 이 영화는 관점에 관한 논란으로 찬반양론에 쌓였다. 이 영화를 아카데미와 베를린에서는 호의적으로 받아들였다. 90년대에는 90년부터 3년 동안 감독을 맡을 영화를 고르는 일을 미국의 한 메이저 스튜디오에 넘긴 후로는 주목을 받지 못하고 슬럼프기에 빠지게 되며 혹평을 받게 된다.
지금은 식코와 화씨911등을 만든 마이클 무어와 같은 감독이 많이 있지만 80년 대에 흥행을 목표로 하는 영화계에서 사회문제를 다루는 감독은 찾아보기 힘들었다. 그러나 그는 ‘영국에서 싸움을 걸고 싶으면 알란파커의 작품에 대해서 이야기하라’는 농담이 있을 정도로 논란이 많은 사회문제를 다루는 작품을 만들었다. 앞에서 살펴본 여러 영화에서 알란파커는 공통적으로 전쟁이나 인권, 인간의 존엄성을 다루고 있으며 <핑크플로이드의 벽>을 중심으로 사람과 사람, 사람과 사회 사이의 벽을 강조하고 있다. 또 순환적인 관점으로 모든 일이 다시 일어날 수 있는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는 의미를 주며, 그 과정으로 사회가 점차 발전한다는 관점을 가지고 있다.
2. 핑크 플로이드에 대하여
이 영화는 영국의 프로그래시브 락으로 유명한 그룹‘핑크 플로이드’의 <The wall>이라는 앨범을 영화로 만든 것이다. 앨범을 작곡한 ‘핑크 플로이드’의 멤버인 로저 워터스는 2차 세계대전에 참전한 아버지의 전사, 어머니의 집착과 과잉보호, 초등학교시절의 융통성 없고 획일화된 교육, 아내의 외도, 그리고 가수라는 상품으로서만 그를 대하는 주변 사람들의 도구 주의적 태도 등 자전적 이야기를 앨범에 담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행위예술] 행위미술
  • 더욱 활성화되었다. 80년대 들어 나타난 현상 가운데 하나는 작가들이 야외로 시선을 돌리기 시작한 것이다. 자연과 합일을 이루고자 했던 야외 현장 그룹으로는 ‘야투(野投)’가 대표적인데, 대전공주권 작가들이 중심이 된 이 그룹은 일찍이 환경의 문제에 시선을 돌려 자연의 소중함을 인식시켰다. 8.4 1990년대 이후 - 퍼포먼스의 대중적 확산 90년대는 80년대 초반 광주민주항쟁으로 촉발된 정국 불안이 가시고 민주화가 이루어지면서 집단보다는

  • [대중문화 비판] 팬덤과 스타덤
  • 더욱 더 유명하게 할 뿐이다. 정작 위해를 가한 사람만 처벌을 고통의 나락에 빠질 뿐이다. 그래서 사랑의 반대는 미움이 아니라 무관심인 모양이다.김헌식 문화평론가 ③팬덤시대 팬은 왕속보, 스포츠 2004년 02월 13일 (금) 21:12중앙일보 김종문 기자 팬덤(fandom)의 시대가 열린다. 팬덤이라는 말은 스포츠나 영화 팬들의 지위, 또는 팬 전체를 일컫는 표현이다. 개별적인 팬의 목소리가 모아져 이슈를 만들고, 영향력을 갖게 되는 팬덤은 스타의

  • 우리나라의 월드컵경기장 문제점과 활용방안
  • 관한 연구 : 경기도 수원 월드컵 경기장사례를 중심으로」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 건축공학과, 학위논문(석사), 2002)→ 주노종 책임연구 『월드컵 경기장의 효율적 관리 활용을 위한 환경 분석』 (국민체육 진흥공단 체육과학연구원, 2002)→ 박종래, 박종길, 김선기 『월드컵 한국의 미래가 있다』 (명성서림, 2001)→ 최승돈 『월드컵도 하는데 축구장 하나 살까』 (평단문화사, 2001) → http://www.seoulworldcupst.or.kr/→ http://user.chollian.net/~kerubin/total.htm

  • [포르노그라피]포르노에 대한 역사와 문제점과 대처방안
  • 선한 이들의 표현 자유를 억누를 수 있다. 아직까지 나타난 현상은 그다지 우려할 만하지 않다.폐해를 심하게 강조하는 사람들은 규제를 좋아해서 그럴지도 모른다.규제가 없어야 좋은 것은 정보통신 분야라고 다를 바 없다. 참고 문헌 박강문 (서울신문 과학정보부장 parkk@columnist.com) LG텔레콤 사보 비둘기(1997.6)게재 동아일보 1996년 11월 9일 에드워드 도너스타인, 1991 한국성문화연구소 www.empas.com/백과사전 www.condomnara.co.kr/lovebook

  • [영화]정성일씨의 영화관람석
  • 월트 디즈니이며, 이 유혹하는 것은 아이들이 아니라 아이들 같은 어른들이다.93/7/10(토)(1992) / 감독: 배리 레빈슨포스트모더니즘이 할리우드를 방문한다면, 말 많은 황새가 심술궂은 여우네 집 저녁식사에 초대받은 것과 같은 일이 벌어질 것이다. 그것을 배리 레빈슨 감독의 가 보여준다. 이 영화가 노리는 관객은 누구일까? 아마도 온갖 포스트 모더니즘에 관한 잡다한 이론들을 열심히 읽고 난 대학원생이든지, 아니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