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성애 생리적 현상, 문화적 선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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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 론
문제제기 - 동성애 무엇인가?
1. '동성애'에 관한 사전적 의미들
2.본 론
2. 생리적 현상으로서의 동성애
1. 생리적 현상으로서의 동성애에 대한 동성애자들의 주장
2. 생리적 현상으로서의 동성애에 관한 과학적 연구들
3. 과학적 연구 주장들의 오류
3. 문화적 선택으로서의 동성애
1. 동성애 옹호(유전적인 주장)에 대한 반론
2. 문화 속의 동성애, 그들이 선택
(역사와 예술이라는 나무, 문화라는 큰 숲)
4. 성경이 말하는 동성애, 기독교의 대응
1. 동성애의 역사적 이해
2. 동성애에 대한 기독교적 대응
결 론
5. 우리의 대응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 론
문제제기 - 동성애 무엇인가?
(동영상을 통한 문제제기 - Sky의 동성애코드를 활용한 CF, 영화 와일드 씽)

우리가 사는 이 시대에는 수많은 문화들이 존재하고 있다. 인간은 문화를 떠나서는 살 수 없음을 우리는 많은 시간에 걸쳐서 학습하였고, 그것에 대하여 부정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수많은 문화들 가운데서는 분명하게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이라는 절대적 기준을 가지고 바라보아야할 문제점들을 가진 문화들이 있다. 우리는 이 시간 잘못된 문화들 중에서 '동성애' 문화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자 한다. 과연 동성애는 무엇이며, 동성애의 근본적인 원인은 무엇인가? 무엇이 잘못되었는가? 그리고 이에 대한 기독교의 대응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으며, 세 가지 차원에서 우리가 가져야할 대응방안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에 대한 연구를 할 것이다.

우리가 먼저 생각해보아야 할 것은 '동성애'에 대한 정확한 사전적 의미이다. 물론 우리는 이미 '동성애'라는 것에 대한 개념을 알고는 있지만, 그것이 그저 우리에게 혐오스러움이라는 이미지로 남아있을 뿐, 그 어원이나 용어의 생성배경 등에는 큰 관심이 없었을 것이다. 그렇기에 이 시간을 빌어 짧게나마 그 사전적 의미를 집고 넘어가겠다.


1. '동성애'에 관한 사전적 의미들

우선 '동성애'라는 단어 자체만의 사전적 의미를 살펴보겠다.
'동성애'란 동성의 상대에게 감정적·사회적·성적인 이끌림을 느끼는 것으로, 동성애자는 이러한 감정을 받아들여 스스로 정체화한 사람을 뜻한다. 이는 대개 여성동성애자는 '레즈비언(lesbian)'으로, 남성동성애자는 '게이(gay)'로 지칭되며, 흔히 트랜스젠더(transgender)와 혼동되기도 한다. 그러나 트랜스젠더는 자신의 육체적 성과 정신적 성이 일치하지 않는다고 받아들이는 것으로, 이는 자신이 사랑하는 사람이 동성이라는 점을 받아들이는 동성애자와 구별된다.

과거에는 동성연애 또는 성대상이상(性對象異常)이라는 용어가 사용되기도 했으나 동성애 혐오적인 의미가 있다하여 인권 활동가들은 동성애란 용어를 사용하기를 권장하고 있다. 또한 이성애자를 일반적이라고 보는 사회를 비판하는 취지에서 동성애자들은 자신들을 역설적으로 이반(二般 또는 異般)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또한 자신이 동성애자임을 밝히는 것을 커밍아웃(comming out)이라 하며 타인에 의해 강제로 성정체성이 밝혀지는 것을 아웃팅(outing)이라 한다.

세부적으로 각 성별 동성애자의 명칭에 대한 사전적 의미를 살펴보자면,

'게이(gay)'라는 말은 영어이며 '즐거운, 유쾌한, 기쁜, 행복한' 등의 사전적 의미를 가지고 있다. 주로 1960년대 서양에서 여성인권운동, 흑인인권운동과 더불어 동성애자의 인권운동이 활발하게 일어나면서 게이라는 용어가 새롭게 사용되었다. 게이는 남녀 동성애자를 아울러 일컫는 말이지만, 최근 들어서는 주로 남성 동성애자를 지칭하는 말로 쓰인다. 우리나라에서는 보통 게이는 남성 동성애자를 나타내는 말로 구분되어 쓰인다.
그러나 '게이'라는 용어는 동성애자 스스로 자신의 정체성을 긍정적, 적극적으로 수용한 결과 나타난 말인 호모 섹슈얼리티(homosexuality) 등의 정신분석학적 용어와는 구별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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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네사 베어드, 김고연주 역, 「성적 다양성, 두렵거나 혹은 모르거나」(서울: 이후 2007)
-장헌인, “동성애의 원인 -생물학적 접근 방법”
-박범혁 외 4 공저, 「性과 倫理. Gender and morals」 (서울: 동문사 2009)
-이은희, 「하리하라의 생물학 카페」(서울: 궁리출판 2002)
-어윈 W. 루처, 2011, 「동성애에 대해 교회가 입을 열다」, 두란노
-성인경, “아담과 문화를 논할 때”, (서울: 낮은울타리, 1998)
- 신국원 외, 기독교윤리실천운동 문화전략위원회 엮음 “대중문화 더 이상 침묵할 수 없다”, (예영커뮤니케이션, 1998)
- 캔 마이어스, 오현미 옮김 “대중문화는 기독교의 적인가 동지인가”, (서울: 종합선교나침반, 1992)
- 최재호, “대중문화와 성경적 세계관”, (서울: 예영커뮤니케이션, 2003)
- 원용일, “문화의 유혹. X세대 목사의 세상별곡”, (서울: 예영커뮤티케이션, 1997)
- 플로랑스 타마뉴, 이상빈 옮김 “동성애의 역사. 문학과 예술을 통해 본 동성애. 그 탄압과 금기의 기록”, (서울: 이마고출판사, 2007)
- 김 진, “동성애의 배려 윤리적 고찰”(울산: 울산대학교출판부, 2005)
- 김종철, “동성애, 유전인가 학습인가?”, (서울: 두란노서원 ‘목회와 신학’ 2001 1월호, 2011)
- 동성애, 표현의 자유와 청소년에 관한 토론회, 2003년도에 열린 청소년보호위원회 세미나의 내용 중 일부 발췌
- 에릭 마커스, 이형석 감수 “Is it a Choice? 동성애에 관한 300가지 질문”(서울: 박영률출판사, 2000)
- 김준자, “Coming out from the closet 가족 중에 동성애자가 있을 때”(서울: 화남도서출판사,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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