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무용][전통무용][민속무용][전통춤]한국무용(전통무용, 민속무용, 전통춤) 성격과 종류, 한국무용(전통무용, 민속무용, 전통춤) 기본용어와 공연현황, 한국무용(전통무용, 민속무용, 전통춤)과 무용가 최승희, 한국무용(전통춤)과 서양무용의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8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한국무용(전통무용, 민속무용, 전통춤)의 성격

Ⅲ. 한국무용(전통무용, 민속무용, 전통춤)의 종류
1. 승무
2. 살풀이춤
3. 한량무
4. 입춤
5. 태평무

Ⅳ. 한국무용(전통무용, 민속무용, 전통춤)의 기본용어
1. 알아두어야 할 점
2. 알아두어야 할 용어
3. 특수 명칭의 호
1) 언어 두법
2) 예법
3) 사위법

Ⅴ. 한국무용(전통무용, 민속무용, 전통춤)의 공연현황
1. 한국 전통춤 부문
2. 한국 창작춤 부문

Ⅵ. 한국무용(전통무용, 민속무용, 전통춤)과 무용가 최승희
1. 최승희의 무용관
2. 최승희에 대한 재평가

Ⅶ. 한국무용(전통무용, 민속무용, 전통춤)과 서양무용의 비교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국의 자연주의는 일상성의 일탈을 일상화하여 자연 속에 되돌려 놓은 데서 온다. 무기교의 기교, 무계획의 계획, 구수한 멋과 흥의 춤은 일상성의 자연스런 파격이며 그것은 제멋대로의 것이어서 강한 개성의 발휘이다.
삶의 경험과 생활에서 느끼는 감흥과 신명의 집약된 표현이 무용 예술이라 한다면, 우리의 춤은 노동과 예술의 근원적인 일치라는 세계 보편적인 특성을 지니고 있다. 일이나 굿, 놀이, 연극을 하나의 총체적인 것으로 모으는 연결의 고리라 할 수 있다. 다시 말해서 흩어져 있는 인간의 활동을 하나로 모으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우리 민족의 정신적 기조는 땅에 대한 집착으로 하늘을 우러러보는 가운데서 찾아볼 수 있다. 상고시대의 `산신제`나 `성주풀이`라는 전통적 제사들에서 땅에 대한 집착과 씨족에 대한 보존 의식이 컸음을 알 수 있고, 또한 하늘이니 해니 하는 것을 천(天)이라 하면서 통치자를 하늘이라 믿게 하였다. 한국의 무용은 이러한 정신적 기조에서 자라온 것이다. 흥을 담은 광대, 사당패, 기녀들의 춤에서 우아와 장중의 멋을 지닌 궁중 무용에 이르기까지 땅에 굳건한 뿌리를 두고 땅을 다진 뒤에 점차 하늘로 비상해 가는 것으로 우리 춤은 하늘을 지향한다.
우리 춤이 지닌 아름다움의 원천이 아름다움의 원천이 되는 기초 원리는 버선발의 사뿐한 디딤새에서부터 시작되며, 춤출 때의 감정은 땅바닥에서 헤매는 한 인간이 아니라 하늘 높이 날고 있는 학이나 백조의 세계를 생각하게 된다. 특히 여성 춤을 보면 긴 치마 속에 발이 깊이 감춰지는데 이것은 발과 땅의 밀착이 아니라 오히려 발을 무시한 천성의 형태, 발
참고문헌
김효분 편저 : 한국전통춤의 흐름, 현대미학사
김매자(1995) : 한국무용사, 삼신각
김매자 지음(1995) : 한국무용사
성기숙(2001) : 한국무용학 연구의 지평, 현대미학사
오승지 : 한국춤의 실체, 도인
오화진 편저(1987) : 무용문화사, 금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무용] 현대무용의 이해
  • 현대 무용(초기)목차서론현대무용이란? 20세기에 발생한 새로운 무대무용본론1. 현대무용사-주요인물작품 탐구2. 한국무용사와의 비교-주요인물작품 탐구결론현대무용의 특징 및 방향정리참고문헌서론현대무용이란? 20세기에 발생한 새로운 무대무용서양에는 16세기 이래 발레라는 유일한 무대무용이 있었으나, 발레는 지나치게 기교적이고 형식적이어서, 현대에 들어 그 인습과 질곡(桎梏)을 벗어나 인간의 정신과 내재한 영혼의 소리

  • 한국전통무용(민속무용,궁중무용,전통춤)변천과 기본춤사위, 한국전통무용(민속무용,궁중무용,전통춤)과 신무용, 한국전통무용(전통춤)과 불교무용
  • 한국전통무용(민속무용, 궁중무용, 전통춤)의 본질과 유형, 한국전통무용(민속무용, 궁중무용, 전통춤)의 변천과 기본춤사위, 한국전통무용(민속무용, 궁중무용, 전통춤)과 신무용, 한국전통무용(전통춤)과 불교무용 분석Ⅰ. 서론Ⅱ. 한국전통무용(민속무용, 궁중무용, 전통춤)의 본질Ⅲ. 한국전통무용(민속무용, 궁중무용, 전통춤)의 유형1. 궁중무용2. 의식무용3. 민속무용Ⅳ. 한국전통무용(민속무용, 궁중무용, 전통춤)의 변천1. 삼국 이전의 고대

  • [문화경제학] 뮤지컬 산업의 현황과 발전
  • 한국어로 번안해 한국의 현지 연출가(local director)와 한국인 배우들에 의해 무대가 재구성되는 라이센스 뮤지컬과 출연배우, 크루와 스텝이 모두 외국인으로 구성돼 짧고 한정된 기간 동안 무대를 올리는 투어(tour) 뮤지컬로 구분된다. 그러나 라이센스 뮤지컬이란 한국적 상황에 맞춰 특수하게 명명되어진 우리식 용어로 세계 뮤지컬 시장에서 공통적으로 쓰이는 개념은 아니며, 우리나라 공연 관련 산업 내에서도 그 구분이 불명확한 경우가 있다.

  • [무용학] 현대무용, 발레, 한국무용 인물 및 작품분석
  • 무 용 학 연 구『 인물 및 작품분석 』 남성무용수 여성무용수 전통무용 창작무용 무 용 학 연 구- 인물 및 작품분석 中 여성무용수- 현대무용 여성무용가- 발레 여성무용가- 한국무용 여성무용가-8-한국무용, 발레, 현대무용의 여성무용가를 다룬 논문을 찾아보았을 때, 눈에 띄었던 점은 발레에서 여성무용수 관련 논문의 비중이 적었다는 점이다. 초기 발레의 탄생과 발레의 발전에 여성보다는 남성이 더 우월한 위치에서 그 역할을 하

  • [예술] 무용가 최승희의 삶과 예술
  • FILE:CSH.HWP역사의 희생자, 코리안 댄서최승희(崔承喜)얼마전 북한국적의 조총련계 무용가 백향주가 한국을 방문해 서울에서 공연을 하였다. 그녀가 한국에 왔을 때 세간의 이목은, 그녀가 북한에서 왔다는 사실 보다는 월북 무용가 최승희의 춤을 완벽하게 재현할 수 있다는 점에 대해서 주목하였다. 전성기때 세계적 명성을 날렸던 전설적인 무용가 최승희. 그러나 남쪽에서는 월북했다는 이유로, 북쪽에서는 60년대 숙청을 당하면서 기억속에서 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