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1학년 교육]초등학교 1학년 우리들은1학년과 바른생활 교과 교육, 초등학교 1학년 슬기로운생활과 즐거운생활 교과 교육, 초등학교 1학년 국어 교과 교육, 초등학교 1학년 수학 교과 교육, 초등학교 1학년의 동화교육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7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 1학년의 학생이해
1. 외모 만족감 자랄수록 없어진다
2. 이해와 격려 자신감 회복 열쇠

Ⅲ. 초등학교 1학년 우리들은1학년 교과 교육
1. 내용 체계
2. 학년별 내용
1) 기본 생활 규범 영역
2) 학교 생활 환경 영역
3) 사회적 관계 영역
4) 기초 학습 기능 영역

Ⅳ. 초등학교 1학년 바른생활 교과 교육

Ⅴ. 초등학교 1학년 슬기로운생활 교과 교육

Ⅵ. 초등학교 1학년 즐거운생활 교과 교육
1. 지도 목표
1) 놀이와 표현 영역
2) 감상 영역
3) 이해 영역
2. 지도내용

Ⅶ. 초등학교 1학년 국어 교과 교육
1. 1학년 1학기
2. 1학년 2학기

Ⅷ. 초등학교 1학년 수학 교과 교육
1. 1-가 단계
1) 수와 연산
2) 도형
3) 측정
4) 확률과 통계
5) 규칙성과 함수
2. 1-나 단계
1) 수와 연산
2) 도형
3) 측정
4) 문자와 식
5) 규칙성과 함수

Ⅸ. 초등학교 1학년의 동화교육
1. 활동 목표
2. 의의
3. 활동 내용
1) 1학기
2) 2학기
4. 지도상의 유의점
5. 평가
1) 평가의 관점
2) 평가 방법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Piaget의 이론에 따르면 2세부터 7세경 까지를 전조작적 사고기로 보고, 다시 2~4세를 전개념적 단계로 4~7세는 직관적 단계로 구분하는데 우리나라의 유치원 교육대상과 초등학교 1, 2학년 교육대상 아동까지 이 직관적 단계에 속하는 연령이라고 할 수 있다. 즉 4~5세와 6~7세의 아동은 신체적, 정서적, 언어발달, 사회적 발달 측면에서 동질적인 특징이 있다.
신체적 발달 측면에서는 신체 계측적 특질과 운동 기능적 특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신체 계측적 특질에서 보면 아동의 신체는 주기적으로 신장의 증가와 체중의 증가 중 어느 하나가 일정한 시기에 뚜렷하게 나타나게 되는데, 4~7세 정도 아동의 신체는 체중의 증가보다는 신장의 증가가 뚜렷한 제1신장기로 신체의 크기가 급속하게 변화하는 시기이다. 아동의 신체 발달은 정신발달과 밀접한 관련을 가지므로 자유로운 놀이, 표현 활동에도 관심을 가져 급속한 발달을 방해하는 요인에 주의를 기울이고 발달을 촉진하는 요인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운동 기능적 특성에서 보면 이 시기의 아동은 안정성이 있고, 자신의 통제가 가능하며, 신체 각 기관이 밀접하게 결합되어 협응이 잘 된다. 대체로 전후좌우에 잘 적응하여 대근육 운동이 발달하고 눈과 손의 동작중 소근육을 사용하는 행동은 아직 더 발달해야 한다.
이 시기 아동의 정서 발달 특징을 보면, 먼저 정서는 분노, 공포, 환희와 같이 분화된 흥분 상태를 의미하는데 정서적인 자극 상태에서 특정한 신체적 변화(행동)가 나타나고 감정은 불쾌하고 유쾌한 차원이 분화되지 않는 흥분상태이다. 또한 정서는 표현 행동으로 나타나고 성격 발달의 기초가 되는데 4~7세의 아동은 정서 분화가 시작되는 시기로 온 몸으로 공격적 감정을 표현하던 것이 직접적이며 전체적인 표현은 부분적 표현으로 바뀌어 눈물을 흘리
참고문헌
강원도 교육청, 우리들은 신나는 1학년 교사용 지도서, 대한교과서(주), 2002
교육부, 바른생활 슬기로운생활 즐거운생활, 우리들은 1학년 교육과정, 대한교과서주식회사, 1997
교육부, 초등학교 1학년 가단계 수학교과서, 서울 : 대한교과서주식회사, 2001
나병술, 아동발달학, 교학연구사, 1983
노명완, 국어과 교육론, 서울 : 한샘, 1989
정현숙, 초등학교 1학년 아동의 학교생활 관찰 연구, 중앙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2
최효섭, 동화 교육론, 서울 : 기독교서회, 196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교육](초등)통합교과 과정의 정의와 필요성
  • 교과의 변천과정⑴ 교수요목 시기부터 제 3차 교육과정까지의 교과 통합 ⑵ 제 4차 교육과정의 통합교과⑶ 제 5차 교육과정의 통합교과⑷ 제 6차 교육과정의 통합교과⑸ 제 7차 교육과정의 통합교과Ⅶ. 통합교과 구성의 문제점과 과제⑴ 문제점⑵ 과제Ⅷ. 통합교과 종류⑴ 우리들은 1학년⑵ 바른 생활⑶ 슬기로운 생활⑷ 즐거운 생활Ⅰ. 통합교육과정의 의미통합교육에는 장애아와 일반아의 통합교육, 통합교과의 통합교육 두 가지의 의미가

  • [초등학교2학년 교육과정]초등학교교육과정의 방향, 초등학교2학년의 교육과정 편제와 시간배당, 초등학교2학년의 교과교육과정, 초등학교2학년의 재량활동교육과정, 초등학교2학년의 특별활동교육과정, 초등학교2학년의 필독도서와 권장도서
  • 분석Ⅰ. 서론Ⅱ.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인간상Ⅲ.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기본방향Ⅳ. 초등학교 2학년의 동향1. 개인생활2. 학교생활Ⅴ. 초등학교 2학년의 교육과정 편제와 시간배당1. 편제2. 시간 배당1) 교육과정 시간 배당2) 재량활동 영역별 시간 배당3) 특별활동 영역별 시간 배당Ⅵ. 초등학교 2학년의 교과교육과정1. 국어1) 교육 중점2) 평가2. 수학1) 교육 중점2) 평가3. 바른 생활1) 교육 중점2) 평가4. 슬기로운 생활1) 교육 중점2) 평가5.

  • [초등교육][초등학교교육]초등교육(초등학교교육)의 7계명,권리보장, 초등교육(초등학교교육)의 국어,수학,과학,바른생활,우리들은1학년교과
  • 초등교육(초등학교교육)의 7계명, 초등교육(초등학교교육)의 권리보장, 초등교육(초등학교교육)의 국어교과와 수학교과, 초등교육(초등학교교육)의 과학교과와 바른생활교과, 초등교육(초등학교교육)의 우리들은1학년교과 분석Ⅰ. 개요Ⅱ. 초등교육(초등학교교육)의 목표Ⅲ. 초등교육(초등학교교육)의 7계명Ⅳ. 초등교육(초등학교교육)의 권리보장Ⅴ. 초등교육(초등학교교육)의 국어교과1. 듣기2. 말하기3. 읽기4. 쓰기5. 국어지식6. 문학Ⅵ. 초등

  • 통합교육과정 레포트
  • 교과의 변천과정⑴ 교수요목 시기부터 제 3차 교육과정까지의 교과 통합 ⑵ 제 4차 교육과정의 통합교과⑶ 제 5차 교육과정의 통합교과⑷ 제 6차 교육과정의 통합교과⑸ 제 7차 교육과정의 통합교과Ⅶ. 통합교과 구성의 문제점과 과제⑴ 문제점⑵ 과제Ⅷ. 통합교과 종류⑴ 우리들은 1학년⑵ 바른 생활⑶ 슬기로운 생활⑷ 즐거운 생활Ⅸ. 실제수업 예시Ⅰ. 통합교육과정의 의미통합교육에는 장애아와 일반아의 통합교육, 통합교과의 통합교육

  • [교육학] 우리들은 1학년교육과정
  • 교육 과정 체제를 도입하여 교육 과정 운영의 지방화․분권화를 시도하였다. 이러한 취지에 따라 교육부에서는 제 6 차 교육 과정에서의 ‘우리들은 1 학년’ 교육 과정의 편성과 교과서 및 교사용 지도서의 편찬 권한을 각 시․도의 교육청에 위임함으로써 교육 과정 편성 운영의 자율화를 도모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곧 이러한 조치가 의도했던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되었다. 그 비판의 요지는, 첫째, 초등 학교에 갓 입학한 학생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