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봉사학습][자원봉사활동학습]자원봉사학습(자원봉사활동학습)의 정의와 필요성, 자원봉사학습(자원봉사활동학습)의 실행절차, 자원봉사학습(자원봉사활동학습)의 프로그램, 향후 자원봉사학습(자원봉사활동학습)의 내실화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7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자원봉사학습(자원봉사활동학습)의 정의와 필요성

Ⅲ. 자원봉사학습(자원봉사활동학습)의 실행절차
1. 준비(preparation)의 단계
2. 봉사활동(service)
3. 반성(reflection)
4. 널리 알리고 칭찬받기(celebration)

Ⅳ. 자원봉사학습(자원봉사활동학습)의 프로그램
1. 프로그램 선정 기준
2. 교육과정의 재구성 및 봉사학습 프로그램 구안 과정
1) 봉사 프로그램 개발에 필요한 사전 조사
2) 봉사학습 요소 추출
3) 공동체 의식 함양을 위한 봉사학습 진행과정
4) 봉사학습 지도안 작성

Ⅴ. 향후 자원봉사학습(자원봉사활동학습)의 내실화 방안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봉사활동 시행의 본래 취지와는 달리, 시행되는 과정상에 봉사활동 제도는 많은 문제점을 노출하고 있다. 무엇보다 봉사활동의 참여가 형식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점이다. 이것은 자원봉사에 관한 정확한 이론적 접근과 체계적 계획 없이 자원봉사활동 결과를 입시에 반영한다는 점수화 방안이 제시되면서 나타난 결과라는 비판도 제기되고 있다. 청소년과 학부모들은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이 주는 교육적 의미와 가치를 생각하기 이전에 점수를 받기 위한 수단적 차원에서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또한 학생들이 봉사활동을 할 터전과 활동거리의 부족, 봉사활동 대상을 바르게 인식하고 지원할 프로그램의 미흡, 봉사 수요 기관의 관리와 책임성의 결여 등이 지적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시정하고 봉사활동을 활성화하는 방안은 다각도로 추진되고 있다. 지역적 수준은 물론 전국적 규모의 청소년 봉사활동 실태를 파악하고 문제점을 규명하며 개선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연구는 봉사활동의 정책과 봉사활동의 환경적 조건의 구비에 보다 중점을 두고 있다.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기초연구 및 정책연구 확대, 봉사활동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체제 확립, 봉사활동 지도 전담인력의 확보와 전문화추진, 학교와 지역사회의 연계ㆍ협력체제 강화,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종합정보망 구축과 운영, 안전사고 예방과 사후 대책 등 청소년 봉사활동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실제적 환경을 조성하려는 정책을 제시하고 있다. 다른 한편에서는 봉사활동의 문제점을 학생, 교사 학부모의 봉사활동의 교육적 의의를 인식하지 못한 탓으로 보고 교육적 의의를 인식하기 위한 각종 봉사활동 행사와 연수를 방안으로 제시하고 있다.
봉사활동의 외부적 환경과 물적 지원체계가 취약한 상황이나 봉사활동에 대한 교육적 인식이 부족한 상황에서 봉사활동의 질적 수준이 고양되기를 기대하기는 어렵지만 학생들의 봉사활동을 ‘활동’에 국한하지 않고 학습적 관점에서의 바라볼 때 봉사활동의 시행상의 문제점을 해결하고 질적 수준의 고양 방안을 좀더 근본적으로 모색할 수 있을 것이다. 학습으로서의 봉사활동은 무엇보다 청소년의 봉사활동이 성인의 봉사활동과는 달리 교육적 활동이라는 점을 고려한다면 당연한 시각일 수 있다. 학습적 관점에서 봉사활동의 활성화를
참고문헌
◎ 교육부(1996), 학생봉사활동의 이론과 실제
◎ 김동배·조학래(1997), 자원봉사활동의 효과성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복지학
◎ 김성이(1998), 봉사학습의 이해, 한국청소년 개발원 편, 학생봉사활동 지도교사 일반연수, 서울 : 한국청소년 개발원
◎ 문경안(1998), 청소년자원봉사 실태 및 개선방안 연구, 한양대 교육대학원 석사 논문
◎ 이성록(1999), 청소년 자원봉사 활동, 청소년 봉사학습과 지도자의 역할세미나, 충청북도청소년자원봉사센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역자치단체 연구
  • 프로그램 수행 및 후원자 개발, 자원봉사자 연계강화를 노력한다.예산사업 이외에도 민간의 복지활동 참여에 의한 복지대상자 발굴을 위하여 평소 지역사회내의 지원파악 및 자원관리 등 지역사회자원들간의 연계방안을 강구한다.지역사회 내에서 지역복지센터, 복지교사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사회복지사무소사회복지사무소의 의미사회복지사무소는 시. 군. 구 단위의 사회복지에 관한 사무를 전담하는 행정기구로서, 해당 지역 주민의 복지를

  • 학교 교장, 학교 재량활동교육과정, 학교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사례, 학교 과제
  • 학습을 통해서 인지적 학습과 태도 및 기능 학습을 모두 강조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둘째, 재량 활동은 지역 사회와 학교의 독특한 교육적 필요, 학생의 요구에 따른 교육을 전개하기 위한 자율적 교육 활동이다. 제7차 교육과정의 재량 활동은 단위 학교가 나름대로 창의적 교육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의 한 편제로 설정하고 있으며, 지역 및 학교의 여건, 학생과 학부모의 희망과 요구에 따라서 학교에서 자율적으로 프로그램을 편성하고 운

  • 보건복지부의 참여복지, 보건복지부의 복지현안, 보건복지부의 공적 노인요양보장제도, 보건복지부의 재가노인복지사업, 보건복지부의 보육사업, 보건복지부의 자활사업프로그램, 보건복지부의 국민연금정책 분석
  • 프로그램실시기관에서의 평가결과를 반영하여 결정- 사회적응프로그램 참여 필요성에 대한 전문적인 판단이 필요한 경우, 읍면동에서는 사회적응프로그램실시기관에 의뢰하여 정신건강상태 등을 평가하고 그 평가결과를 읍면동으로 통보하면 이에 따라 읍면동에서 최종 선정(3) 의뢰절차□ 읍․면․동 → (시․군․구) → 사회적응프로그램실시기관○ 사회적응프로그램 대상자의 신속한 참여를 위해 읍면동에서 직접 사회적응프로그

  • 저소득 가정 아동청소년의 성적 향상을 위한 자기주도 학습 지원 프로그램
  • 프로그램인 00000을 실행. 기초학습지도 및 심리 상담, 생활요리와, 취미 여가 등의 교육 문화 서비스를 제공하여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고 유무형의 경험적/지적 자산들을 축적하였으나 프로그램 실행 기간 만료와 예산 부족으로 연결 프로그램을 고민하던 중에 사회 복지 공동 모금회에 본 프로그램을 제안하게 된 상황이다.4) 본 사업과 관련된 지역 복지자원 현황 지역종합사회복지관이 7곳, 노인 종합 복지관이 2곳, 건강 가정 센터가 2곳, 지역 자활

  • [청소년자원봉사활동] 청소년자원봉사활동의 교육적 가치와 청소년자원봉사활동의 문제점 및 향후 청소년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 방안(일본의 사례)
  • 자원봉사활동 활성화 방안1. 소집단 중심의 프로그램2. 지역사회 중심의 프로그램3. 자발적인 참여 유도4. 계획, 실시, 평가하는 과정을 거칠 것5. 효율적인 교육프로그램 개발Ⅹ.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일반 자원봉사 개념의 일부를 교육현장에 접목시킨 것이 오늘날의 학생봉사활동이다. 학생봉사활동은 일반 성인들의 봉사활동과는 달리 절차나 방법에 있어서 교육적이어야 하며, 교육의 연장선상에서 그 특성상 봉사활동임과 동시에 학습의 성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