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해결력신장][문제해결][수학과]문제해결의 의미, 문제해결의 과정, 수학과 문제해결력신장을 위한 ICT활용교육, 수학과 문제해결력신장을 위한 테크놀로지활용교육, 수학과 문제해결력신장을 위한 TV교육방송활용교육, 수학과 문제해결력신장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7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문제해결의 의미

Ⅲ. 문제해결의 과정
1. 도제, 지도
2. 협력, 다양한 훈련
3. 반영, 명료
4. 일반화
5. 문화적응

Ⅳ. 수학과 문제해결력신장을 위한 ICT활용교육

Ⅴ. 수학과 문제해결력신장을 위한 테크놀로지활용교육

Ⅵ. 수학과 문제해결력신장을 위한 TV교육방송활용교육

Ⅶ. 수학과 문제해결력신장을 위한 방안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육개혁 방안으로 제시된 9개 항목 가운데 ‘인성 및 창의성을 함양하는 교육과정’에서 보면 개인의 다양성을 중시하는 교육방법을 확립하기 위하여 자기주도적(self-directed) 학습능력의 향상을 강조하고 있다.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해서는 교사와 교과서 중심의 획일화된 주입식 교수-학습 방법에서 탈피하여 학생이 중심이 되는 토론학습, 탐구학습, 실험 및 실습학습, 창의적 문제해결학습, ‘학습하는 방법의 학습’ 등을 정착시켜야 한다. 한편 피아제를 비롯한 일반 심리학자들에 의하면, 인간은 잠재적인 인지능력을 가지고 태어나며 실제적인 물체나 대상들과 상호 작용을 통하여 그의 특성에 대한 지식을 얻으며, 물질을 세어보고 유추해 봄으로써 수학적이고 논리적인 개념을 획득하게 된다. 특히 구체적 조작기에 있는 초등학생들의 인지발달을 위해서는 교사에 의해 일방적으로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어린이 자신으로부터 직접 조작해보고, 문제를 찾아 해결할 수 있도록 적절한 학습 경험을 제공해 주도록 해야 한다. 그러므로 일방적인 교사의 지도보다는 학생들 스스로 해결책을 찾아내고 체험하는 자기주도적 문제해결능력을 신장시키는 방향으로 지도되어야 할 것이다.
이렇게 볼 때 초등교육에서의 문제해결능력 향상은 계속해서 강조되고 있으며, 21세기 사회를 짊어질 주인공인 오늘날의 학생들에게 매우 시급하고도 중요한 능력이라 하겠다. 특히 교육은 하루아침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므로 모든 교육의 가장 기초가 되는 초등교육에서
참고문헌
강완·백석윤(1998), 초등수학교육론, 서울 : 동명사
박성택, 수학 학습심리와 교수·학습전략, 교문사
박현주(2004), 수학문제해결과정에서 직관적 사고 분석 : 초등학교 5,6학년 중심으로, 전주교육대 교육대학원
신현성(2004), 새 이론에 근거한 수학교육론, 경문사
우정호(2004), 수학학습지도원리와 방법, 서울대학교출판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