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기업]1인 창조 기업이란 무엇인가? -1인 기업이 주목받게 된 배경과 장단점, 주요 사례 분석 및 1인 기업 활성화를 위한 과제 및 방안 모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6 / 2019.12.24
- 33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경제난과 일자리 문제의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1인 기업에 대한 총체적인 조사 자료입니다.
- 목차
-
1. 1인 기업의 부상
2. 1인 기업의 개념 이해
3. 국내외 1인 기업 현황
4. 1인 기업 성공 사례
5. 1인 기업 활성화를 위한 해결과제
6. 1인 기업 활성화를 위한 지원 방안
7. 참고자료
- 본문내용
-
- 1인 기업이란?
1인이 독자적으로 활동하면서 핵심역량을 토대로 하여 지속적으로 ‘팔 것’을 만들어내는 기업
주로 창의적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지식거래, 제품, 콘텐츠, 서비스 등으로 부가가치와 일자리를 창출하는 개인이나 1인 중심의 조직체를 말함
간단히 말해 혼자서 운영할 만한 규모의 일을 처리하고 자체적인 수익을 얻어내는 사람 또는 기업을 1인 기업이라고 함
초소형 기업(micro business)의 상징적 존재
- 1인 기업으로의 관심 집중
글로벌 경기침체
기업들의 투자와 고용 위축
(청년)일자리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
기타 해결책들의 효과 미비
‘1인 창조 기업’에 주목
- 우리나라 1인 기업 현황(1)
1~4인 규모의 기업은 우리나라 전 사업체의 83.1%(2008년 기준)
1~4인 규모 기업의 종사자 비중은 전체의 29.9%
종사자 없이 사업주 개인만으로 운영되는 1인 기업 수는 약 20만 개로, 전체 경제활동인구의 1% 수준
- 진입장벽이 낮은 사업으로 쏠림 현상 발생
1인 기업의 본래 취지는 창의적인 아이디어, 전문 지식, 사업주 특유의 핵심역량을 토대로 창의적인 사업 수행에 있음
현재 1인 기업가 또는 1인 기업 창업 지원자의 상당수는 음식점, 도소매, 전자상거래(온라인쇼핑몰) 등과 같이 일반적이며 진입장벽이 낮은 서비스 사업을 추구하는 경향이 강함
특히 20~30대 창업 지원자의 경우, 기성제품을 판매하는 온라인쇼핑몰 사업에 관심이 집중돼 있음
이러한 쏠림 현상은 해당 시장의 경쟁을 심화시켜 1인 기업의 수익을 악화시키고, 결과적으로 사업의 지속성을 위협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게 됨
- 참고문헌
-
이갑수, 일자리 창출의 틈새시장 ‘1인 기업’, 삼성경제연구소, 2009.6.22
이장우, 나의 행복한 일터, 1인 창조 기업, 대통령직속 미래기획위원회 위원, 2009.11.3
홍효진 차재필, IT기반 1인 기업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과제, 2010.3.29
심재후, 1인 기업이 성공하기 위한 인터넷 마케팅, 대한민국 소호·1인기업 포럼, 2008.11
이재광, 1인 창조기업 실태 조사, 한국산업기술대학교, 2009.11.3
중소기업청, 1인 창조기업 활성화 전략, 2009.3.2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 타이어산업분석 - 금호타이어 한국타이어 넥센중심
- 아로나민 골드 광고기획서
- [생산관리] 현대, 기아 자동차의 6시그마
- Given imaging 회사에 대해(무선내시경)
- [A+ 리포트] 나는 중견 기업인 서울식품(주)의 전략경영과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사장님은 나에게 회사의 성장과 장기 발전을 위하여 새로운 제품개발을 하라는 중장기 계획을 맡겼다. 다음 달 전략기획팀과 1차 전략회의를 갖기로 하였다.위와 같은 상황을 가정할 때, 1차 전략회의에서 토의해야 할 안건으로 ‘제품개발을 위한 기획서 초안’을 만들어 보시오.
- 공차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및 공차 마케팅전략 분석과 향후전략 아이디어 제
- 뷰티사업계획서 Nailart shop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