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기업]1인 창조 기업이란 무엇인가? -1인 기업이 주목받게 된 배경과 장단점, 주요 사례 분석 및 1인 기업 활성화를 위한 과제 및 방안 모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6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경제난과 일자리 문제의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1인 기업에 대한 총체적인 조사 자료입니다.
목차
1. 1인 기업의 부상

2. 1인 기업의 개념 이해

3. 국내외 1인 기업 현황

4. 1인 기업 성공 사례

5. 1인 기업 활성화를 위한 해결과제

6. 1인 기업 활성화를 위한 지원 방안

7. 참고자료
본문내용
- 1인 기업이란?
1인이 독자적으로 활동하면서 핵심역량을 토대로 하여 지속적으로 ‘팔 것’을 만들어내는 기업
주로 창의적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지식거래, 제품, 콘텐츠, 서비스 등으로 부가가치와 일자리를 창출하는 개인이나 1인 중심의 조직체를 말함
간단히 말해 혼자서 운영할 만한 규모의 일을 처리하고 자체적인 수익을 얻어내는 사람 또는 기업을 1인 기업이라고 함
초소형 기업(micro business)의 상징적 존재

- 1인 기업으로의 관심 집중
글로벌 경기침체
기업들의 투자와 고용 위축
(청년)일자리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
기타 해결책들의 효과 미비
‘1인 창조 기업’에 주목

- 우리나라 1인 기업 현황(1)
1~4인 규모의 기업은 우리나라 전 사업체의 83.1%(2008년 기준)
1~4인 규모 기업의 종사자 비중은 전체의 29.9%
종사자 없이 사업주 개인만으로 운영되는 1인 기업 수는 약 20만 개로, 전체 경제활동인구의 1% 수준

- 진입장벽이 낮은 사업으로 쏠림 현상 발생
1인 기업의 본래 취지는 창의적인 아이디어, 전문 지식, 사업주 특유의 핵심역량을 토대로 창의적인 사업 수행에 있음
현재 1인 기업가 또는 1인 기업 창업 지원자의 상당수는 음식점, 도소매, 전자상거래(온라인쇼핑몰) 등과 같이 일반적이며 진입장벽이 낮은 서비스 사업을 추구하는 경향이 강함
특히 20~30대 창업 지원자의 경우, 기성제품을 판매하는 온라인쇼핑몰 사업에 관심이 집중돼 있음
이러한 쏠림 현상은 해당 시장의 경쟁을 심화시켜 1인 기업의 수익을 악화시키고, 결과적으로 사업의 지속성을 위협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게 됨
참고문헌
이갑수, 일자리 창출의 틈새시장 ‘1인 기업’, 삼성경제연구소, 2009.6.22
이장우, 나의 행복한 일터, 1인 창조 기업, 대통령직속 미래기획위원회 위원, 2009.11.3
홍효진 차재필, IT기반 1인 기업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과제, 2010.3.29
심재후, 1인 기업이 성공하기 위한 인터넷 마케팅, 대한민국 소호·1인기업 포럼, 2008.11
이재광, 1인 창조기업 실태 조사, 한국산업기술대학교, 2009.11.3
중소기업청, 1인 창조기업 활성화 전략, 2009.3.2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이랜드 지식경영
  • 기업 최고 사례로 소개되었다. 기업문화가 남다른 데다 지식경영을 통해 어려움을 딛고 급부상한 이랜드의 사례는 여러모로 시선을 끈다. 따라서 우리는 무한경쟁시대를 맞아 많은 기업들이 새로운 생존전략을 모색하고 있는 가운데, 그 대안의 하나로 주목 받고 있는 이랜드의 성공적인 지식경영전략을 주제로 선정하게 되었다.본 보고서는 이랜드의 지식경영 제도와 전후 변화 분석을 통해, 그의 가치창조 및 향후 발전 가능성을 논의해보고자 한다

  • [국제경영] 대우자동차의 베트남시장 선점전략
  • 및 홍보 전략은 한국의 경우와 비교하여 어떻게 달라져야 하는가?3. 현지의 취약한 자동차부품업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생산전략상 대안은 무엇인가? 4 .대우자동차의 시장선점전략의 장점과 단점을 분석 토의 하시오5. 사례에서 대우자동차의 글로벌 네트워크 경영체제를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전략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한 전제조건은 무엇인가?6. 베트남시장에서 대우자동차가 선점의 메리트가 사라진 이후 필요한 경쟁전략 대안을 개발

  • [조직행동] 이랜드(사)의 조직문화 및 마케팅전략과 성공요인
  • 및 질의 도구, 데이터 소스로의 접근을 통하여 저장검색분석의 과정을 거쳐 각 데이터베이스로 전송되며, 이들 지식들은 지식 사용자들이 쉽게 지식을 탐사하고 검색할 수 있도록 체계화되고 항해할 수 있도록 재구성의 과정을 거치게 된다. 지식의 공유 및 토론 과정을 거쳐 새로운 지식으로 조합되며 이는 각 구성원의 니즈에 따라 활용된다. 3. 이랜드 성공사례1.이랜드 어제와 오늘이랜드는 현재 모 기업인 성인캐주얼의 ㈜이랜드, 아동복/내

  • 조직경영론 - 리더십에 관한 모든 자료
  • 위한 방법을 끊임없이 모색하는가? 리더의 임무는 지도하는 것 이상을 의미한다.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결정하라. 성격이나 자질과 타인에게 어떻게 대할 것인지를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귀하는 리더로써 모든 일이 어떠하기를 바라는지 먼저 정의내리고 결정해야 한다. 그리고 나서 그러한 결정을 토대로 하여 사업을 해야 한다. -조언한마디- 몇가지 원칙들을 배우게 될 때 사람들은 이 사업에 성공한다. 첫째는 이 사업의 리더들이 가르치는 성

  • [언론학] 출판(책)
  • 배경9-3. 전자출판의 유형9-4. 전자출판의 현황9-5. 인터넷 전자출판의 최근경향10. 출판의 미래10-1. 총체적 의미에서의 출판의 미래10-2. 인쇄출판과 전자출판의 미래10-3. 출판이 나아가야 할 방향10-4. 한국출판의 미래10-5. 한국출판의 과제Ⅲ. 결론Ⅰ. 서론책이 처음으로 나타난 것은 기원전 1,000년쯤으로 추정된다. 책의 출현은 아마도 필기를 위해 가볍고 유연한 나무껍질, 식물 섬유류 또는 옷감 같은 여러 가지 형태의 소재를 사용한 것과 관련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