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문학사] 1970년대 한국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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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시
1.1.민중시
1.2.모더니즘 시
1.3.전통시

2.소설
2.1.전개양상
(1) 농촌 공동체 파괴의 현실 고발
(2) 산업화와 노동자의 삶의 조건 반성
(3) 분단 현실의 조망
(4) 민족사의 재인식

3.비평
3.1.70년대 리얼리즘 문학론
3.2.70년대 민족문학론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시대적 배경
1970년대 시작한 경제개발의 성과는 그 외형적 성장에도 불구하고 막대한 외국 자본과 기술에의 의존을 피하기 어렵게 만들었고, 경제적 토대의 취약성을 드러냈다. 더구나 산업화의 강력한 추진과 총력안보를 빌미삼아 유신체제라는 독재체제가 지속되고 통치 권력의 강화가 정치 사회적 통제로 확대되면서 여러 가지 사회적 갈등과 대립을 낳게 되었다. 이 시기의 지역 간의 격차, 계층 간의 갈등, 세대 간의 대립은 사회규범의 질서와 가치를 통합시켜 나가기 어려울 정도로 심화되고 있었다. 더구나 이러한 갈등을 해소하는 데에 기여할 수 있는 문화 활동도 권력의 횡포 속에서 크게 위축되고 있었다. 그 결과 1960년대에 이미 그 싹을 보여 주었던 참여 문학이 점차 민중적인 성격을 띤 것으로 발전하였다. 이는 1960년대 이후 본격적으로 대두된 민족주의적 경향과 맞물리면서 '민족 문학'의 이념에 발전적으로 통합된 것이다. 1970년대 한국문학은 산업사회의 확대와 심화에 따라 제재와 내용, 문제의식의 구조, 전달방식 등등 여러 측면에서 적지 않은 변화를 보이게 되었다. 이러한 변화는 문학이나 작가에 대한 전통적인 역할에 기댄 고정관념에 마침표를 찍었다. 70년대 문학은 산업화시대가 몰고 온 온갖 비인간적인 생태를 부단히 지적ㆍ고발해 내는 한편, 사업사회가 가져다 준 지식산업의 팽창에 힘입어 작품이 양산되고 특혜를 받은 문예지들이 장수의 기틀을 닦게 되는 등 일반적으로 작가들이 궁기를 벗게 되는 호황을 맞는 시기이기도 하였다. 홍문표, 『한국현대문학사』, 창조문학사, 2003, 323쪽.


Ⅱ. 본론

1. 시
-1970년대 시의 특징
1960년대 중반부터 문단의 쟁점이 된 시의 현실참여 문제는 1970년대 이후 산업화 시대에 들어선 뒤에도 여전히 시단의 중요한 관심사가 되었다. 이 논쟁은 단순한 문단적 논쟁이 아니라 시적 대상과 시적 인식의 범주를 확정하기 위한 노력으로 확대된다. 시의 현실참여를 강조했던 시인들은 상상력의 포괄성을 위하여 시적 서정성의 획득에 관심을 기울였으며 언어적 순수에 집착했던 시인들도 일상적 경험에 대한 접근을 게을리 하지 않았다. 그리하여 순수와 참여의 이분법적 인식이 어느 정도 극복되고 시와 현실의 간격이 상당히 좁혀지는 결과를 낳았다.
70년대 우리시의 역사적 특성을 드러내는 밑바탕에는 김춘수의 시와 김수영의 시가 자리 잡고 있다고 할 수 있다. 60년대 이른바 ‘순수/참여’ 의 대립은 70년대 들어서도 연장선상에 있었다. 이는 특히 시적 대상과 시적 인식의 범주를 확정하는 문제, 그리고 시적 형상화의 방법과 연관된 것으로, 참여파의 시인이나 순수파의 시인 모두에게 큰 영향을 미쳤다. 이런 점에서 1970년대는 시가 상상력의 소산임에 틀림이 없지만, 시의 토대가 되는 경험 세계와 일상적인 삶의 세계를 무시해서는 안 된다는 평범한 진리를 재확인하는 계기가 되었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권영민, 『한국현대문학사』, 민음사, 1966.
김영민, 『한국현대문학비평사』, 소명출판, 2000.
김윤식, 김우종 외 34인 ,『한국현대문학사』,현대문학, 1989.8
김혜니, 『한국근현대비평문학사연구』,월인, 2003.3.11
김혜니, 『한국현대시문학사연구』, 국학자료원, 2002
민족문학사연구소 현대문학분과, 『1970년대 문학연구』, 소명출판, 2000.
홍문표, 『한국현대문학사』, 창조문학사, 2003.
홍성식, 『한국 문학논쟁의 쟁점과 인식』, 월인,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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