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과정] 프로젝트 접근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3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프로젝트접근법의 정의
2.프로젝트접근법의 목적
3.프로젝트접근법의 구성요소
4.프로젝트접근법의 절차
5.프로젝트접근법의 특징
6.프로젝트접근법의 효과와 한계
7.프로젝트접근법 적용의 문제점
8.수업의 실제


본문내용
*프로젝트란?
초등학교나 직장 내에서도 자주 사용되는 용어로써,
한 프로젝트가 주어지면 그 프로젝트를 수행할 사람들이
모여 역할을 정하고, 일정 기간 동안 조사 ․ 탐구하여 그
결과를 보고하는 일련의 과정을 거치는 것






프로젝트 접근법은 프로젝트의 의미를 교육에 적용한 것으로 한 명 혹은 그 이상의 아동들이 특별한 주제를 가지고 주제에 관련된 의문을 해결하기 위해 개인별, 그룹별 계획하기, 구성, 연구, 그리고 표현과 같은 다양한 방법을 동원하여 심층적 학습을 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무엇을 가르치고 배우는 내용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가르치고 배우는 방법을 의미한다.






첫째,유아 주변의 세계에 대한 이해의 증진 및 학습을
위한 정신적 성향 계발을 돕는다.





프로젝트 접근법은 교사중심의 교수법을 사용하는 종래의 전통적인 학문중심 교육과정 접근과 사회화와 놀이에 초점을 두는 전통적인 유아교육 접근방식을 모두 유아의 마음을 학습에 충분히 몰입시키는데 실패하였다고 비판하며 스스로 다양한 방법으로 학습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둘째, 종전의 교육을 좀 더 풍부하게 해 줌으로써 유아
들의 능력 계발을 자극하고 숙달시키고자 한다.





프로젝트 접근법은 현재 교사들이 현장에서 하고 있는 유아교육의 실제를 전적으로 대처하고자 하는 새로운 것이 아니라 이미 하고 있는 교육을 좀 더 풍부하게 해 줌으로써 유아들의 능력 계발을 자극하고 숙달하도록 유아를 돕는데 목적이 있다. 즉, 놀이중심의 접근법 및 교사 중심의 교수를 사용한 접근법을 보완하여 균형 잡힌 교육과정을 이루게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과정] 개미를 주제로 프로젝트 접근법
  • 보육과정 개미를 주제로 프로젝트 접근법목 차Ⅰ. 서 론 Ⅱ. 본 론1. 개미를 주제로 프로젝트 접근법의 보육목표2. 기본생활습관, 안전교육 활동 3. 각 영역별 활동 계획 Ⅲ. 결 론Ⅳ. 참고문헌Ⅰ. 서 론 ‘개미’는 유아들이 흔히 일상에서 볼 수 있는 곤충이기도 하다. 봄, 여름, 가을, 겨울 등 어느 곳에나 가면 볼 수 있다. 특히 요즘과 같이 점점 더워져 가는 여름 날씨면 어딜 가나 개미를 볼 수 있는데, 큰 개미부터 작은 개미까지 유아들의 관

  • [보육과정]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 VS 프로젝트 접근법
  • 법으로서 유아들의 생활세계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 계속 학습하고자 하는 성향을 강하게 키워주는 것을 목적으로 듀이의 교육관과 아동관을 잘 나타내준다 2. 프로젝트 접근법의 정의 프로젝트 접근법이란 캐츠(Katz)와 챠드(Chard)의 연구로서 프로젝트를 통한 학습내용 선정 및 교수방법을 말하는 것이다. 이는 유아들이 교사나 다른 친구들의 도움을 받아 개인이나 집단별로 관심주제를 탐구 하면서 그 과정에서 문제를 해결하고 관련 지식과 기

  • 프로젝트 접근법, 흥미 중심 보육과정
  • 접근법으로서 프로젝트 접근법이 적당하다고 주장하였다. 즉 이 접근법이 유아의 지적 발달과 사회적 발달을 증진시키며 유아들의 자발적 놀이와 교사에 의한 체계적인 교수를 통합하고 상호 보완해 줌으로써 균형 있는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다는 것이다. 프로젝트 접근법은 아동 스스로 질문을 하게하고 문제를 추측함과 동시에 그들의 주위환경에서 중요한 현상을 인식하도록 하며 목적 달성을 위한 열망과 새로운 기술 습득에 대한 열정을 쏟도

  • 프로젝트접근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몬테소리, 숲 유치원, 발도르프 , 하이스코프, 카미 드브리스, 다중지능 교육과정, 디스타 프로그램
  • 영유아보육프로그램 프로젝트접근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몬테소리 프로그램, 숲 유치원 프로그램, 발도르프 프로그램, 하이스코프 프로그램, 카미 드브리스 프로그램, 다중지능 교육과정, 디스타 프로그램에 대해서 서술하시오.1. 프로젝트 접근법1920년대 미국에서 듀이(Dewey)와 킬패트릭(Kilpatrick)의 진보주의 교육운동으로부터 시작되었다. 프로젝트에 의한 학습을 교수의 중심활동으로 통합하여 학습할 수 있도록 하였는데, 이러한 시도는 당

  • 프로젝트접근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몬테소리, 숲 유치원 , 발도르프 , 하이-스코프 , 카미 드브리스 , 다중지능 교육과정, 디스타
  • 영유아 보육프로그램(프로젝트접근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몬테소리 프로그램, 숲 유치원 프로그램, 발도르프 프로그램, 하이-스코프 프로그램, 카미 드브리스 프로그램, 다중지능 교육과정, 디스타 프로그램)에 대해 서술하시오Ⅰ 서론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은 영유아의 안전한 보호와 신체적, 생리적 욕구를 충족시킬 뿐만 아니라 제반 영역의 발달을 증진시키는 것을 주목적으로 하여 영유아를 가정이 아닌 장소에서 하루 종일 보호해 주고 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