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분석론]애플컴퓨터-시장환경변화에 따른 경영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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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Value Chain
1-1 1990년대 PC 산업의 전형적인 Value Chain
1-2 초기 Apple의 Value Chain 과 Sculley 시대의 변화

2. 5 + 2 forces 분석

3. JOB의 경영 성과

4. APPLE’S future strategy
본문내용
2. 5 + 2 forces 분석
1. 기존 경쟁자의 위협
산업 집중도: 산업 집중도가 낮은 IBM이 Apple 보다 위협이 많음 (IBM 〉APPLE)
제품 차별화: Apple의 제품이 더 차별화 되어있음. 따라서 IBM이 위협요소가 더 크다. (IBM 〉APPLE)
퇴출 장벽, 고정비대 변동비 비율: 동종 업계이므로 비슷하다. (IBM ≒ Apple) 
= 기존 경쟁자의 위협에 있어서 IBM의 위협을 더 크게 받는 다고 볼 수 있다.

2. 잠재적 진입자의 위협
규모의 경제: 규모의 경제가 큰 IBM이 Apple 보다 위협이 적음 (IBM < APPLE)
선점 효과: 시장을 선점하고 있는 IBM이 Apple 보다 위협이 적음 (IBM < APPLE)
전환 비용: IBM으로의 전환비용이 적으므로 IBM의 위협이 보다 큼 (IBM > APPLE)
수직적 통합의 정도: APPLE이 수직적 통합 정도가 높으므로 위협을 적게 받음 (IBM > APPLE)
고의적 방해: IBM호환 기종을 생산하는 기업이 많이 있으므로 IBM이 더 위협을 받음 (IBM > APPLE)
= 이 요소들을 고려 했을때 잠재적 진입자의 위협은 IBM이 더 크다고 할 수 있다.

3. 대체제의 위협
= 약간의 차이는 있겠지만 동종업계이므로 대체재에 대한 위협은 거의 비슷하다고 봄 (IBM ≒ Apple) 

4. 구매자의 위협
구매의 독점력 여부: 구매자의 수가 많을 수록 구매자 파워가 커져서 위협이 커짐(IBM 〉APPLE)
제품의 중요도, 구매자의 제품 지식수준: N/A
제품 차별화: 차별화 정도가 높을 수록 구매자가 가격에 덜 민감한데 애플이 그 정도가 더 높다 (IBM 〉APPLE)
수직적 통합의 위험: 제품의 거의 모든 과정을 제조하는 애플이 수직적 통합의 위험이 적음 (IBM 〉APPLE)
전환 비용: IBM과 그 클론의 제품들은 다른 제품으로 전환할 때 비용도 적게 들고 학습의 노력도 적에 든다.
(IBM 〉APPLE)

=구매자의 위협측면에서 보았을 때 APPLE보다 IBM의 위협이 더 크다고 볼 수 있음 (IBM 〉APPLE)

5. 공급자의 위협
IBM의 입장(OS, CPU중심적으로 볼 때)-INTEL, MS
-공급자의 독점이 높다
-제품의 중요도가 높다
-공급자의 제품 차별화가 심하다(위험도 높다)
애플의 입장- 유일하게 Motorola 로부터 칩을 공급 받고 있어서 위험도가 높다. 제품이 전체 PC를 구성하는 부분에서 중요하므로 위험도가 높다.
공급자가 독점일 경우: 구매자의 파워가 작으므로 (IBM 〉APPLE)
제품의 중요도: (IBM 〉APPLE)
수직적 통합의 위험: (IBM 〉APPLE)
전환비용: (IBM 〉APPLE)
공급자의 산업 수익율: (IBM 〉APPLE)
=공급자의 위협측면에서는 IBM 이 위협이 더 크다

6.보완재의 위협
IBM의 보완재- (H/W) Digital, 스캐너, CD-RW
(S/W) Game, Internet, Office
APPLE의 보완재: 대부분 IBM과 비슷, 그러나 애플의 호
환성이 제한적이라 보완재가 적다.
= 보완재의 위협 측면에서는 APPLE의 위협이 더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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