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화장품 시장 공략을 위한 사업계획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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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中 화장품 시장현황
2. 유통구조
Ο 화장품 3대 
Ο 유통마진 형성 소매업별 특징
3. BST TARGET MARKET
  Ο 대 중국 진출 포인트
4. 중국 화장품 시장 일반적 진출 순서
5. 결 론
본문내용
유통구조
Ο 유통경로별 특징
  - 외국 화장품 업체의 중국시장 진출 방식은 현지공장 설림을 통한 내수 판매와 수출판매로 크게 나눌 수 있지만
결국 아래와 같은 6개 경로를 통해야 함.
 
 ① 생산업체-총대리상-지역대리상-Distributor (分銷商)-소매
  - 특징 : 판매망 성형이 빠르나, 단계가 많고 절차가 복잡해 생산업체에서 유통경로 매개 단계에
대한 컨트롤 능력 악하고 대리상에 대한 의존도가 높으며 이윤율이 낮은 단점이 있음. 또한 높은
브랜드 이미지가 수요됨.
 
 ② 생산업체-구역대라상-소매
  - 특징 : 판매망 형성이 비교적 늦으며 판매망 완선 및 공고가 어렵다. 마진분배에 대한 요구도 높고
가격 콘트롤이 힘듦.
 
 ③ 생산업체-소매
  - 특징 : 유통단계가 가장 짧고 컨트롤이 용이함. 단 판매망 형성이 힘들고 관리에 대한 요구가 높음.

④ 생산업체-도매시장-도매대리상 혹은 소매
  - 특징 : 90년 후 중국 전역에 883개 규모의 다양한 일용품 도매시장이 형성됐고. 그중에서 비교적 유명한
화장품시장은 義烏, 漢正街, 五愛, 荷花池, 臨沂, 南三條, 朝天門, 珠市口 등지에 분포돼 있음.
 
Ο 외국브랜드 고가시장 독점

  - 中華全國商業信息中心에서 2004년 1~6월 기간 수행한 조사결과를 보면 Oil&Ulan, L’oreal,
Maybelline 등 외국브랜드는 사상 최대 매출액을 달성했음. DABAO와 같은 중국 브랜드들가 비
록 판매량은 상위 10내에 속했지만, 중-저가 시장 위주여서 전체 판매액으로는 외국 브랜드에 비
해 크게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음.
  - 현재 외국브랜드는 전체시장 판매량의 60%를 점하고 있지만 매출액 비중은 90%에
달할 만큼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음. 특히 백화점이나 고급매장은 거의 외국브랜드가 점유
하고 있는 상황임.

중국위생부는 수입화장품에 대한 위생허가증 심사절차를 간소화할 계획에 있고, WTO가입에 따
라 수입관세도 낮아지고 있어 외국브랜드의 중국시장진출는 더욱 빨라질 전망임.
 
 Ο 화장품 3대 소매업별 특징
- 대형백화점
   · 적용 : 제품은 높은 브랜드 이미지, 강한 개발능력, 완벽한 서비스 시스템이 구비돼야 함.
   · 장점 : 입지 우수, 인구 유동량이 크고 브랜드 확장이 빠름. 높은 가격으로 판매 용이함.
   · 단점 : 비용이 높고, 경쟁이 치열하고, 검사가 심함.
   · 비고 : 세계유명 화장품 생산업체에서 많이 선택하고 있음. 현재까지 SHISEIDO 전국에230개 매대 경영,
L’OREAL 전국에 300개 매대 경영, MAYBELLINE 전국에 500여개 매대 경영.

  - 대형마트
   · 적용 : 품질이 좋고 대중화 된 제품.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함. 회사 생산능력도 어느 정도 구비돼야함.
   · 장점 : 입주비용 상대적으로저렴함. 인구 유동량이 많음. 판매량 상승이 용이함.
   · 단점 : 제품 가격이 낮고, 검사 심함.
   · 비고 : 중국업체 생산제품과 외국 중소기업제품에 적합함. 중국DABAO 브랜드가 전형적인 예임.
  
- 화장품/일용품전문점 :
   · 적용 : 브랜드 이미지 낮고, 증서가 완벽하지 않고, 생산규모가 크지 않는 업체.
   · 장점 : 시장변화에 영활함. 분포가 광범위함.
   · 단점 : 판매업체의 마진을 확보,
   · 비고 : 중국화장품 업체에서 많이 사용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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