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시장연구] 한국 `춘장 떡볶이 소스` 일본시장 진출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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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아이템 선정을 위한 조사.
* ‘떡볶이’에 대한 선호도 조사.
* 아이템 소개 – “춘장 떡볶이 소스.”
* 아이템 특징 & 장점.
* 아이템 단점.
*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방안.
* 일본시장 분석
* SWOT 분석.
* 마케팅 전략 4P
* 향후 계획 및 전략.
본문내용
* 아이템 선정을 위한 조사.
1차 조사. 2009년 3월 20일 금요일.
국제여객터미널에서 일본인 관광객 3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Q1. 무엇을 가장 많이 샀습니까?
Q2. 한국 여행 중에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음식, 문화, 장소,,,)
Q3. 수출을 하면 성공할 것 같은 한국 물건은?
2차 조사. 2009년 3월 20일 금요일. ~ 2009년 4월 12일 일요일.
1차 조사 결과를 토대로 일본 채팅 사이트 http://chat.teacup.com/ 에서 2차 설문조사.

2009년 3월 26일 11시 36분. [한국] 떡볶이에 빠진 일본인들.
기사요약 → 엔고(円高)현상으로 부산에 방문하는 일본인이 늘어나고 있어, 부산 PIFF 광장의 노점상이 대목을 맞이하고 있다. 매운 떡볶이가 처음이라 서투르지만, 한류열풍을 일으킨 드라마의 주인공들이 먹던 떡볶이를 직접 먹어보며 들 떠 있는 모습이다. PIFF 광장의 떡볶이와 호떡은 일본 방송국에서도 취재하러 올 정도로 일본인들에게 높은 관심과 인기를 얻고 있다.
온라인 쇼핑몰 레드홀릭(Red Holic)은,
다변화되는 식생활의 흐름을 따라 쉽게 즉석으로 요리를 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명 골라먹는 인터넷 떡볶이 가게 이다. 떡볶이 조리에 필요한 기본적인 떡, 어묵, 소스를
비롯하여 더욱 맛있는 떡볶이를 즐기는데 필요한 치즈, 쫄면, 당면 등과 같은 여러 가지
재료를 함께 판매하고 있다.
떡볶이 소스는 신당동(춘장) / 압구정*신촌(고추장) 3가지 종류를 판매하고 있으나,
일본인들의 입맛을 고려해 수출에 주력할 상품으로 신당동(춘장)소스를 선택하였다.

* 제품 전략. – 타겟팅.
주요 타켓팅은 10~30대로 비교적 젊은 계층으로 선정한다.
연령대가 높은 경우, 일식 특유의 정갈하고 깔끔한 맛을 좋아하는 성향이 강하며,
주요 판매처가 되는 인터넷 사용률이 저조하다.
반면에, 타 문화와 음식에 대해 개방적이며,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음식문화에 익숙하고,
매운맛에 대한 선호가 증가하고 있다고 나타났으며, 인터넷 사용률이 높은 젊은 계층을
주요 고객으로 타겟팅 한다.

* 마케팅 전략 4P분석 – Product.
특별히 번거로운 조리과정 없이 떡볶이를 즐길 수 있으며, 떡볶이 외에도 여러 가지 음식
에 활용도가 높다. 또한, 소량 포장되어 있어 먹을 만큼만 쓰기에 용이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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