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영화 `모나리자 스마일` 인물분석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4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Ⅰ. 영화를 선택한 동기
Ⅱ. 모나리자 스마일의 줄거리
Ⅲ. 등장인물 분석
등장인물 분석 1. 캐서린 왓슨 교수(줄리아 로버츠 역)
1) Vygotsky의 인지발달 이론 중 근접발달영역
2) 교사심리
a. 교사의 자아개념이 학생에게 미치는 영향
b. 교사 효능감이 학생에게 미치는 영향
c. 교사의 자기충족예언
3) 창의성과 창의성 교육
등장인물 분석 2. 베티(키얼스틴 던스트 역)
1)Salovey와 Mayer의 감성지능이론
2) 자아방어기제 중 전위, 부인, 반동형성
[파티가 끝나고 집에서 자려고 하나 어머니에게 거부당하는 장면
1) Erickson의 심리 사회적 발달이론(성인전기)
2) Maslow의 욕구위계이론
[전통을 중시하는 점을 말하는 부분]
Kohlberg의 도덕성 발달
등장인물 분석 3. 지젤
1)Erickson의 심리 사회적 발달이론(성인전기)
2) Maslow의 욕구위계이론
Salovey와 Mayer의 감성이론
[지젤이 유부남을 만나는 장면]
자기방어기제 중 반동형성
등장인물 분석 4. 코니
동기이론 중 Weiner의 귀인이론
[수영장에서 남자친구에 관한 이야기를 듣고 달려 나가는 장면]
학습된 무기력
Ⅳ. 소감
Ⅴ.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모나리자 스마일의 줄거리
미국에서 가장 보수적인 웰슬리 여학교에 미술사 강사로 임용된 캐서린 왓슨(줄리아 로버츠)은 보수적인 분위기에 젖어있는 학생들과 전통을 유지하며 학생들을 교육하는 웰슬리의 사고방식을 더 자유롭게 만들고자 한다. 결혼이 여성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일이 되는 보수적인 웰슬리에서 진보적이고 자유적인 성향을 지닌 그녀는 학교 내에서 그다지 환영받지 못한다. 그러나 많은 학생들이 그녀의 수업을 들으며 자신들의 진정한 자아를 찾고, 역할을 찾기 위해 고민한다. 캐서린과 그녀의 학생들 -전통을 중시하는 아주 보수적인 학생인 베티(커스틴 던스트), 똑똑한 조앤(줄리아 스타일즈), 자유분방하고 반항적인 지젤(매기 질렌홀), 자신의 외모에 대한 콤플렉스를 가지고 있는 코니(제니퍼 굿윈)-은 이 영화의 중심이 되는 인물들로 모나리자 스마일은 그녀들의 자아성장을 담아낸 영화이다. 결혼 이후의 미래에는 관심이 없는 웰슬리의 학생들에게 캐서린 교수는 자기 자신의 의미에 대해 되돌아 볼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준다.
Ⅲ. 등장인물 분석
등장인물 분석 1. 캐서린 왓슨 교수(줄리아 로버츠 역)
* 영화 전반에 이론이 나타나기 때문에 따로 장면 설정하지 않음.
1) Vygotsky의 인지발달 이론 중 근접발달영역
근접발달영역(Zone of Proximal Development)이란 아동이 혼자서는 할 수 없지만, 자신보다 유능한 타인의 도움을 받으면 할 수 있는 과제의 범위를 말한다. 이 이론은 아동뿐만 아니라 성인에게도 적용될 수 있다. 만약 성인이 된 후에도 더 많은 지식을 가진 사람과 상호작용하는 경험을 통해 교육적인 성장을 했을 경우, 이를 근접발달영역에서 이루어진 경험이라고 이야기한다. 정리하면, 더 나은 능력을 가진 사람(ex. 교사, 교수)의 도움을 통해 아동이나 성인의 발달이 촉진될 수 있는 학습영역을 말한다.
- 참고문헌
-
윤길근 외(2008). 교육심리학. 서울:신정출판사
Eggen, P.&Kauchak, D. 신종호 외 역(2006). 교육심리학. 서울:학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 사회복지실천론_면담의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활용하여 본인의 주변 인물 중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고민이 있는 사례에 대해 어떻게 면담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