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영화 `모나리자 스마일` 인물분석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4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영화를 선택한 동기

Ⅱ. 모나리자 스마일의 줄거리

Ⅲ. 등장인물 분석
등장인물 분석 1. 캐서린 왓슨 교수(줄리아 로버츠 역)

1) Vygotsky의 인지발달 이론 중 근접발달영역

2) 교사심리

a. 교사의 자아개념이 학생에게 미치는 영향

b. 교사 효능감이 학생에게 미치는 영향

c. 교사의 자기충족예언

3) 창의성과 창의성 교육

등장인물 분석 2. 베티(키얼스틴 던스트 역)

1)Salovey와 Mayer의 감성지능이론

2) 자아방어기제 중 전위, 부인, 반동형성

[파티가 끝나고 집에서 자려고 하나 어머니에게 거부당하는 장면

1) Erickson의 심리 사회적 발달이론(성인전기)

2) Maslow의 욕구위계이론

[전통을 중시하는 점을 말하는 부분]

Kohlberg의 도덕성 발달

등장인물 분석 3. 지젤

1)Erickson의 심리 사회적 발달이론(성인전기)

2) Maslow의 욕구위계이론

Salovey와 Mayer의 감성이론

[지젤이 유부남을 만나는 장면]

자기방어기제 중 반동형성

등장인물 분석 4. 코니

동기이론 중 Weiner의 귀인이론

[수영장에서 남자친구에 관한 이야기를 듣고 달려 나가는 장면]

학습된 무기력

Ⅳ. 소감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모나리자 스마일의 줄거리
미국에서 가장 보수적인 웰슬리 여학교에 미술사 강사로 임용된 캐서린 왓슨(줄리아 로버츠)은 보수적인 분위기에 젖어있는 학생들과 전통을 유지하며 학생들을 교육하는 웰슬리의 사고방식을 더 자유롭게 만들고자 한다. 결혼이 여성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일이 되는 보수적인 웰슬리에서 진보적이고 자유적인 성향을 지닌 그녀는 학교 내에서 그다지 환영받지 못한다. 그러나 많은 학생들이 그녀의 수업을 들으며 자신들의 진정한 자아를 찾고, 역할을 찾기 위해 고민한다. 캐서린과 그녀의 학생들 -전통을 중시하는 아주 보수적인 학생인 베티(커스틴 던스트), 똑똑한 조앤(줄리아 스타일즈), 자유분방하고 반항적인 지젤(매기 질렌홀), 자신의 외모에 대한 콤플렉스를 가지고 있는 코니(제니퍼 굿윈)-은 이 영화의 중심이 되는 인물들로 모나리자 스마일은 그녀들의 자아성장을 담아낸 영화이다. 결혼 이후의 미래에는 관심이 없는 웰슬리의 학생들에게 캐서린 교수는 자기 자신의 의미에 대해 되돌아 볼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준다.

Ⅲ. 등장인물 분석
등장인물 분석 1. 캐서린 왓슨 교수(줄리아 로버츠 역)
* 영화 전반에 이론이 나타나기 때문에 따로 장면 설정하지 않음.

1) Vygotsky의 인지발달 이론 중 근접발달영역

근접발달영역(Zone of Proximal Development)이란 아동이 혼자서는 할 수 없지만, 자신보다 유능한 타인의 도움을 받으면 할 수 있는 과제의 범위를 말한다. 이 이론은 아동뿐만 아니라 성인에게도 적용될 수 있다. 만약 성인이 된 후에도 더 많은 지식을 가진 사람과 상호작용하는 경험을 통해 교육적인 성장을 했을 경우, 이를 근접발달영역에서 이루어진 경험이라고 이야기한다. 정리하면, 더 나은 능력을 가진 사람(ex. 교사, 교수)의 도움을 통해 아동이나 성인의 발달이 촉진될 수 있는 학습영역을 말한다.
참고문헌
윤길근 외(2008). 교육심리학. 서울:신정출판사
Eggen, P.&Kauchak, D. 신종호 외 역(2006). 교육심리학. 서울: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세계화와 글로벌 리더 총정리[기축통화]
  • 교육수준878152경영관리능력968618해외업무에 대한 흥미656258창도적 및 선도적 특질848252독립성644822해외경력252212출처: Tung 교수(미국기업을 대상)해외파견관리* 해외파견관리는 단기적으로는 현지의 특정업무의 성공적 수행에 초점이 맞추어져야 하나 장기적으로는 전문적 글로벌 매니저 육성에 초점을 맞추어야 함구체적 직무, 조직적, 문화적 필요사안에 대한 분석해외파견후보자 모집최적의 적격자선발선발된 인사의교육훈련

  • [예술과사회] 사회에 말을 건네는 영화 `모나리자 스마일`을 보고서
  • 영화로부터 돌리게 만들 수도 있다. 그러나 이 정도의 단계는 오히려 역효과라고 본다.3. 결론요즘의 여성학은 어려워지고 있다. 비록 모나리자 스마일은 확실하고 자명한 페미니즘적 분석이나 대안, 사회적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지는 않지만 대신 때때로 우리에게 옅은 미소와 흐뭇한 웃음을 자아내게 만든다. 그 속에서 관객들은 여성이라는 존재에 대해 생각해보고 아울러 오늘날의 여성들이 처한 위치와 새로운 문제들을 담론할 수 있는 것이다.

  • 동성애 심리학적 분석
  • 심리와의 차이점3) 동성애를 이해하게 된 계기① 처음부터 완전한 이해를 형성한 경우② 영화나 만화 등을 통한 이해③ 교육을 통한 이해④ 기타3. 첨부 자료 및 후기- 그것이 알고 싶다 시청 후 토의 정리 리뷰- 동성애 관련 세미나 속기록- 영화 시청 및 토론 후 리뷰- 후기 첨부우리 ‘사랑해’조는 동성애에 대한 보고서를 작성하기 위하여 동성애에 관련되어 심리학적 분석할 대상을 동성애를 하는 사람들 즉 이반이라 불리는 사람들과 동성

  • (방송 분석) 어린이 방송 프로그램의 특징과 문제점 및 텔레토비 프로그램 분석
  • 교육에 해가 되는 매체로 인식되어 왔다. 하지만 아이들에게 텔레비전을 보지 못하게 하는 것은 학습기회를 박탈하는 것과 같다. 하루의 대부분을 실내에서 보내는 날이 더 많은 현실에서 텔레비전은 또 다른 가능서의 창을 열어줄 창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싶다.”5-5) 비판적인 시각가장 많은 비판은 교훈이 없다는 것이다. 그러나 텔레토비는 원천적으로 비언어적인 방식으로 메시지를 전달한다. 언어적인 것에 집착하는 것은 어른들의 관점

  • [사회복지] 학교 폭력 예방 프로그램
  • 교육개발원(2007) 초등학생 대상의 기존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 분석 프로그램 명대상회기/시간주요 내용개발기관 시우보우 프로그램초,중,고학교 급별10편, 편당 7-10분이타행동, 대인관계, 의사소통, 인권과 평화의식, 폭력 문화, 집단 따돌림 등 학교폭력서울대발달 심리 연구실 (2004)무지개 프로그램초,중,고10회기 마음의 힘, 관심과 사랑, 친구상담, 학교갈등 통찰, 희망 가꾸기, 선배체험 나누기청소년 보호 위원회 (2002)학교폭력 예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