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론] 신체장애의 이해와 사례를 통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3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신체적 장애

2. 일반적인 특성

3. 신체장애의 원인

3.1 지체부자유아(지체장애아)의 원인

3.2 뇌성마비가 되는 원인

4. 신체(지체)장애의 현황
 
5. 방문기 -연세대학교 재활학교

6. 나아가야할 방향 및 느낀점

7. 신체장애인에 대한 에티켓

8. 신체장애 관련 영화

9. 참고문헌 / 사이트

본문내용
2. 일반적인 특성
1) 인지적 특성
의학적ㆍ신체적 장애 학생들의 몇 가지 인지적 특성은 그들의 특정 질병이나 손상에 기인한다. 예를 들면, 어떤 신체적 장애는 정신지체를 수반한다. 어떤 장애나 손상 및 정신 지체 학생은 전형적으로 정신지체 학생이 받는 특수교육을 받는다. 신체적 장애가 약화되어 학교 요원이 그 학생을 정형외과적 손상이라고 명명하고 그 학생을 유사한 손상을 가진 다른 학생들과 배치시킬 때는 예외이다. 의학적ㆍ신체적 상태가 지체를 초래하지 않을 때, 학생들은 학교 내에서 사용되는 분류 절차에 따라 보통 정형외과적 손상이나 기타 건강손상으로 분류된다.
2) 학업적 특성
의학적ㆍ신체적 및 중복장애 학생들은 비장애 동료들에 비해 학습에 많은 문제를 경험할 수 있다. 항상 학업적 기술의 기능에서 뿐만이 아니라, 제한된 학습기회는 한정된 학습성취로 전환된다. 학생이 수업에 참여하는 기회가 제한되면, 그들은 학과 내용을 놓치게 될 것이며 그들의 성적은 형편없게 될 것이다.
아울러 의학적 ˙교육적 요원들은 알레르기와 약물치료가 학업적 수행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관심을 가져왔다.
3) 신체적 특성
신체적 문제는 정형외과적 장애나 기타 건강손상 학생들이 직면한 우선적인 문제이다. 그들의 장애는 아마도 만성적인 질병, 허약, 고통을 의미하거나 또는 이러한 중상들은 급성으로 나타낸다. 의학적ㆍ신체적 장애를 가진 일부 학생들은 다른 특별한 신체적 강점을 개발한다.
4) 행동적 특성
의학적ㆍ신체적 및 중복장애와 관련된 특정한 사회적ㆍ정서적 행동은 없다. 이러한 학생들에게 보이는 사회적ㆍ정서적 행동은 두 가지 요인의 작용이다: 상황의 독특한 특성과 장애의 심각성이다. 과잉 신경과민을 야기시키는 의학적이고 신체적인 문제를 가진 아동들은 그들의 양육자와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상실하게 한다. 사회성 발달의 제약은 자폐증의 두드러진 특성중의 하나이다. 그들은 공격적인 행동, 자해행동, 울화 터트리기, 반복되는 상동행동으로 나타낸다. 이러한 행동은 자폐증 아동을 그들의 동료로부터 고립되게 하며 나 아가 사회적 상호작용과 발달을 제한되게 한다. 기대치들이 낮을 때, 그들의 사회 ˙정서적 발달을 저해할 수 있다.
5) 의사소통 특성
의학적ㆍ신체적 및 중복장애와 관련된 언어와 의사소통행동은 일반화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는다. 뇌성마비의 각기 다른 유형과 정도의 차이를 생각해보면, 많은 뇌성마비인들의 말과 언어기술은 정상임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언어에 어려움을 갖고 있다. 그들은 특별한 원조, 의사소통기구, 또는 의사소통을 위한 대안적 체제를 사용해야만 한다. 자폐증인 사람들은 보통 언어가 매우 느리게 발달되는데, 기능적인 말로 발달시키지 못하며 다양한 장애 - 반향어(들은 말의 반복)를 보이며, 문법에서 벗어난 단어나 구를 말하며, 음성장애를 보인다. 그들은 또한 빈약한 언어 이해력을 보이며 지시 따르기나 질문에 답하는 것에 어려움을 보인다.
참고문헌
①권요한 외 8 공역(1999), 특수교육학 서설, 교육과학사,
②한국교육과정평가원, 특수학교 7차 교육과정해설(2)-기본 교육 과정,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
③경기도특수교육정보자료실 http://www.kysenet.org
④한국지체장애인협회 http://www.kappd.or.kr
⑤보건복지가족부 www.mw.go.kr
⑥매래엔 교과서 http://textbook.mirae-n.com
⑦http://cyber.cju.ac.kr/~ivory/jangae/sub1.ht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족관계] 부부간의 의사소통
  • 교육의 장을 제공하게 되는 효과가 있으므로, 부부간에는 보다 원활한 의사소통의 방법론이 요구된다고 하겠다.3. 의 사 소 통 과 결 혼 생 활 만 족 도 에 영 향 을 주 는 변 인1) 부 부 의 연 령부부의 연령에 따라서 의사소통에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는 연구들(박경자;1981, 이정순;1982)도 있었으나, 송말희․이정우(1986)는 20대주부의 의사소통 이해도가 가장 높고 다음은 30대, 50대, 40대의 순이라고 하였다. 이정우․이정숙(1992)은 주부연령이 적을수록

  • [미혼모 대책방안] 미혼모 가족의 실태와 현황, 미혼모 발생 원인, 미혼모 문제점 및 미혼모를 위한 대책방안
  • 장애가 되어 신체적․정신적으로 극히 불안정한 상태에 놓이게 되며 이는 고스란히 사회의 비용으로 남게 된다.본 연구에서는 미혼모의 전 생애 과정을 통해 미혼모가 지금까지 살아 온 삶의 과정을 이해하고 가족구성원들의 삶과 역사적 맥락을 통해서 한 인간의 심리적 내면세계를 추론하고자 한다. 또한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임신과 출산, 양육 등의 경험이 미혼모에게 어떠한 삶의 의미를 갖는지를 알아보겠다.본 연구의 연구 목적을 다음과 같

  • [교육철학] 평화교육
  • 교육Ⅵ. 평화교육의 다섯가지 접근방식1) 힘을 통한 평화로서의 평화교육2) 갈등의 중재와 해소로서의 평화교육3) 개인적 평화로서의 평화교육4) 세계질서로서의 평화교육5) 권력관계폐지로서의 평화교육Ⅶ. 우리 사회의 반 평화적 요소Ⅷ. 유아교육에서의 평화교육Ⅸ. 갈등에 대한 평화교육Ⅹ. 초등학생 갈등해결활동Ⅺ. 갈등해결에 필요한 기술들을 탐구하고 개발하기 위한 활동계획안-교실활동사례Ⅻ. 타문화에 대한 이해를 통한 평화교육

  • 특수교육의 현주소 진단과 유형 간 비교
  • 특수교육 실현의 장 ② - 통합교육1)현황2)문제점 및 해결방안(1)문제점(2)해결방안5. 특수교육의 유형 간 비교6. 결론 및 제언※별첨◉신림초등학교와 서울정문학교 인터뷰 내용1. 서론오늘날, 함께 더불어 사는 복지국가로의 길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자, 당위적으로 가야할 길이 되었다. 특히 소외계층에 대한 복지서비스는 복지국가의 근간을 이루는, 복지국가에게 있어서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중대한 문제이다. 특수교육은 장애인들이 사회

  • 아동학대의 모든것
  • 신체학대 2) 정서학대 3) 성학대 4) 방임 및 유기 제 2 장 아동학대의 원인 및 결과1. 아동학대의 원인 1) 아동학대 원인에 관한 이론적 관점 2) 아동학대 발생과 관련 요인 2. 아동학대의 결 1) 신체 ․ 정서학대의 후유증 2) 성학대 후유증 3) 방임의 후유증 제 3 장 아동학대의 실태1. 아동학대에 대한 사회적 인식 2. 아동학대사례의 현황 1) 아동학대 신고 현황 2) 신고자유형 3) 아동학대 사례판정 현황 4) 아동학대 사례유형 5) 아동학대 발생장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