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학습법] 피드백 정보에 근거한 테니스 포핸드 스트로크 기술의 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피드백
- 운동 학습을 위한 피드백 정보와 처리과정
- 피드백의 분류
- 피드백의 기능
- 보강피드백의 분류
- Newell의 범주화
- 보강 피드백 정보의 활용
- 수행지식의 제공
- 결과지식
- KR과 학습정보

본문내용
● 피드백 정보에 근거한 테니스 포핸드 스트로크 기술의 학습
11월 말, 운동학습법 발표를 위한 주제로 피드백을 선택하고 피드백이 무엇인가에 대해서 공부한 다음 테니스에 적용해 보았다. 김채은 학생이 나병영학생에게 테니스 포핸드 스트로크 운동기술을 가르치는 것에 기초하였다. 시범이 학습과제와 관련된 최적의 운동 형태를 탐색하여 유용한 지각정보를 습득하도록 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한 Newell의 말처럼 먼저 김채은 학생이, 나병영 학생이 학습할 과제인 테니스 포핸드 스트로크의 기본적인 스윙 자세를 시범보이면서 직접 눈으로 관찰하게 하였다. 이 정보가 나병영 학생에게 정보를 지각해서 운동 과제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단서로 작용하였다. 이 관찰을 토대로 나병영학생이 연습을 시도하였다. 초보자이기 때문에 테니스 천재가 아닌 이상 이 기술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동원되는 신체 구성 요인이 잘 협응 되지 않았다. 그래서 김채은 학생이 나병영학생에게 적절한 보강 피드백을 제공하였다. 전달하려는 피드백 정보가 학습자에게 너무 어려워 학습자의 주의를 환기시키지 못한다면 효율적인 운동기술 학습이 이루어지지 않을 것이므로 김채은 학생은 나병영학생의 현재 기술 수준과 정보를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고려하여 학습자가 이해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려고 노력하였다. 학습자는 먼저 손목이 고정되지 않은 채 팔로만 스윙을 하였고 무릎을 전혀 굽히지 않았다. 그래서 단순하게 학습자의 오류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기보다는 오류를 수정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함을 상기하면서 어떻게 수정해야 하는 지에 대한 언어적 설명을 하였다. 학습자에게 구체적인 수정, 대치 동작을 제안하는 처방피드백을 주로 사용하였다. 그래서 일단 뻣뻣하게 서 있던 무릎이 낮추어 졌다. 그다음 손목과 허리를 사용하는 것에 있어서의 정보도 제공하였다. 점점 테니스 포핸드 스토로크의 제대로 된 스윙 폼이 갖추어져 갔다. 학습자의 피드백정보에 근거한 운동학습은 폐쇄회론 이론을 따랐다고 생각된다. 이번 발표를 통해서 피드백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게 되었고 다른 사람의 움직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에 대한 효과적인 방법을 숙고하는 시간을 갖게 되었다. 미래에 체육선생님이 된다면 학생들에게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이 무척 중요할 것 같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개별화 수업모형
  • 학습정보․ 체력은 인간의 생존과 활동의 기초를 이루는 신체의 능력을 의미한다.․ 오늘날 문명의 발달로 생활은 편리해졌으나, 신체 활동의 기회가 줄어들어 체력이 약해지고 있다.․ 식생활 여건의 향상으로 체격은 향상되었으나, 운동이 부족하여 비만아가 늘고 기초체력이 허약한 학생들이 늘고 있다.3) 기준과제(자기평가)☺ 체력의 의미와 중요성을 마인드맵으로 정리하여 봅시다.체 력5. 개별화수업 모형에서 교수․학습지도안의 예1. 제

  • 체육심리학 레포트
  • 체 육 심 리 학1. 운동과 욕구2. 운동과 긴장3. 운동과 정서4. 정서가 운동에 미치는 영향5. 운동이 정서에 미치는 영향6. 운동과 동기 -Ⅰ7. 운동과 동기 -Ⅱ8. 동기유발과 운동수행9. 운동학습10. 운동학습의 과정11. 운동학습과 피드백12. 운동학습의 전이13. 운동기능의 발달14. 연습곡선15. 육상경기의 심리학적 기초16. 수영경기의 심리학적 기초17. 체조경기의 심리학적 기초1. 운동과 욕구에 대해 설명하시오인간이 갖는 욕구는 생리적 욕구로

  • [교양]데니슨 공부법
  • 운동,긴장이완)2)정신적인 준비(두뇌체조,시각화,느린음악,목표설정,긍정적 심상)3)자료 기억하기(개관,묶기,마인드 맵,느린 음악, 긴장이완,휴식,개인적 학습방법)4)적극적으로 기억하기(10분후1주일후1개월후복습,접근하기 쉬운파일)5)기억의 인출(에너지,산소,물,두뇌체조,긴장이완,자신감)19.읽기 전략으로서 SQ3R과 PQ4R이란?책을 읽을 때 피학습자들이 주의를 기울이고 노력을 투자하는 것을 도와줌으로써 정보를 깊이 처리하고 자신의 이해를

  • [재활 서비스와 치료방법] 재활 서비스와 치료방법
  • 운동, 심장 및 폐질환의 호흡운동 등.(5)산부인과 물리치료산전, 산후 운동치료 등.(6) 스포츠 물리치료각종 운동선수의 특성에 따라 상해예방 및 치료.4) 물리치료 받을 수 있는 흔한 질병(1) 정형외과 영역골절 후 운동장애 및 기능장애, 관절염,  염좌, 테니스 엘보, 오십견,  척추 측만증, 골반 및 척추변형, 자세 교정, 스포츠 손상 중 관절 및 인대손상. 퇴행성질환(2) 신경외과 영역신경마비, 편마비(중풍), 말초신경장애, 좌골신경통, 추간판 탈

  • 포트폴리오 수행평가 정의, 포트폴리오 수행평가 목적, 포트폴리오 수행평가 활용사례, 포트폴리오 수행평가 운영방법, 포트폴리오 수행평가 기대효과
  • 운동학습 과정에서 피드백의 제공 그리고 효율적인 교수 학습을 돕는 도구로 효율적이다. 이러한 포트폴리오는 학생들의 운동기술 습득의 과정에서 운동기술의 구조를 인지하고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을 주며, 학생들은 포트폴리오를 통하여 자신들이 학습한 움직임의 개념들과 움직임을 통한 문제해결들을 발견하게 된다. 포트폴리오는 이 같이 학습과정 전반에 걸쳐 발전과정을 평가할 수 있고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도 있을 뿐 아니라 학생 자신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