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산업] 돔 구장 이전 타당성 조사 `한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3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연고지 이전으로 인한 팬 탈피율 조사 (실폐한 예… 여러가지 종목)
2. 기존의 구장을 사용하고 있는 한화에 대한 분석 vs 이전해서 얻을 수익 증가
3. 대전광역시, 안산시의 인구 분석, 그 외의 주변지역 인구분석 (유인력 분석 ex) 경제력,,,etc)
4. 안산 돔 자체에 대한 분석
5. 프로구단이 기업에게 갖는 의미와 용도, 한화의 입장에서 득실 분석
본문내용
2. 기존의 구장을 장기임대해 임의대로 사용하고 있는 한화에 대한 분석 vs 이전해서 얻을 수익 볼륨 증가
조사자료에 따르면 수치상으로 한화구단이 이전했을 때 득이되는 측면이 많이 있다. 일단 구단의 수익은 크게 좌석에 따른 티켓판매, 고가좌석 판매, 스폰서십, 광고수입, 식음료, 기념품, 주차수입, 이벤트를 유치함으로 경기장의 활용도를 높이고 구단의 수익을 창출한다.
헌데 지금은 한화의 구장은 1만 2천석의 좌석을 갖고 있다. 때문에 이 구단이 안산에 새로 생기는 돔 구장으로 들어가게 된다면 이는 안산에게 그리고 한화구단에게 큰 이익으로 돌아갈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먼저 아래의 2009년 한화의 프로야구 게이임의 점유율과 입장수익을 보면 일단 점유율은 4위로 좌석의 점유율은 중간에 속한다. 하지만 입장수익은 17억 9879만원으로 8개 구단 중에서 꼴찌를 기록하고 있다. 이를 보면 점유율에 비해서 입장수익이 적은 구단이라는 평가를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지금의 한화구단의 홈 구장과 안산의 돔 구장을 비교하면 일단 한화 홈 구장의 좌석은 1만 2천석 가량이다. 이에 반해서 안산의 돔구장의 좌석 예정수는 3만 2천 석(4만명 수용)이 생겨날 것으로 안산시는 발표했다. 그리고 건물의 면적을 보면 한화의 홈 구장은 1.712m²임에 반해서 안산구장은 지하 1층 지상 6층에 150.000 m²으로 그 크기에서 많은 차이가 난다.
그리고 한 가지 더 알아야 할 것은 안산시에서 구단들에게 소개하는 운영방침이다. 안산시에서 말하고 있는 경기장의 운영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해서 말하고 있다. 안정화 이전과 안정화 이후 이렇게 두 가지 방향에서 말하고 있다.
안정화 이전의 운영방향은 프로구단에 저렴하게 장기임대로 돔 시설 보수비에 해당하는 만큼 사용료 수취를 하고 구단에서 돔 구장 운영, 유지비를 지출하는 형식을 취하고 있다. 안정화 이후는 돔 소유주가 직접 또는 에이전트를 통해 위탁 운영하여 모든 수익과 비용, 지출 관리한다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초기에는 프로구단에게 군장운영수익, 행사유치수익, 부대사업수익을 모두 귀속시키고 그리고 인건비 시설관리비 수도광열비를 부담하게 하는 방식으로 진행하다가 운영이 안정화되면 이익을 배분하는 식으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야구 수익성 강화를 위한 제안
  • 스포츠이벤트의 가치를 인정하고 유치에 적극적인 자치단체는 국내뿐만이 아니다. 신축구장 건설비용을 포함해 그 부지에 있던 100세대의 이전보상비로 약 1,800억 원을 지불했던 미국의 시카고시, 사용료 5%를 제외한 모든 구장수입에 대해 면세 혜택을 주고 입장료에 부과하던 4.5%의 유흥세도 유보해 주었던 뉴올리온즈 등, 이들처럼 하나같이 스포츠이벤트 유치를 위해 총력전을 기울이는 이유가 과연 어디에 있는지를 파악해 그들의 요구를 야구계가

  • [마케팅] 야구적 관점이 아닌, 마케팅적 관점에서 프로야구 구단에 대한 접근 -넥센 히어로즈
  • 2)Nexen Heroes의 부정적 이슈(1)스폰서 불확실로 인한 재정 문제(2)연고지 미 확정으로 인한 구장 문제4.Nexen Heroes구단에 대한 분석1)강점2)약점3)기회4)위협5.프로야구 산업에 대한 분석1)산업 내의 경쟁2)잠재적인 진입자3)공급자의 교섭력4)구매자의 교섭력5)대체재의 위협6.시장 세분화를 바탕으로 한 포지셔닝1)Segmentation & Targeting2)Positioning(1)구단 내적 요소(2)구단 외적 요소7.마케팅 전략의 수립1)Product2)Price3)Promotion4)Place결 론한 계 점

  • [수익창출][프로야구 수익창출][교육방송][방송컨텐츠(방송콘텐츠)][PC방(피씨방, 피시방)]프로야구의 수익창출, 교육방송의 수익창출, 방송컨텐츠(방송콘텐츠)의 수익창출, PC방(피씨방, 피시방)의 수익창출
  • 구장과 오락실이 피씨방과 시장을 공유하는 경쟁서비스이다. 피씨방에 사용자는 절대적으로 학생층이 많다.사용자들은 피씨방에 들어서는 순간 이미 피씨방에 있는 특정한 컨텐츠를 바라고 들어간다. 스타크하러 간다거나 디아 잡으러 혹은 한 게임하러 세클(화상채팅)하러 간다, 성인방송 보러간다고 하지 피씨방으로 가는 것이 아니다.이미 인터넷 사용자는 2000만이 넘었고 전용선 보급율률은 세계적인 수준이다. 그들은 이미 집에서 무목

  • [도시관광] 애틀랜타의 사례
  • 산업에 관한 전시 코너와 주에 공헌해 온 인물을 소개하는 코너도 있다. 조지아주 의사당은 1889년 대리석으로 세워졌으며 지붕의 돔은 금박 을 입혔다. 의사당에 부속된 조지아주 과학산업 박물관에는 역사기념 물, 항공기, 조지아 중에 서식하는 동물 등이 진열돼 있다. 의사당은 야간을 제외하고는 항상 공개된다. Ⅴ. 애틀랜타의 컨벤션과 스포츠1. 컨벤션 산업의 현재- 세계화 및 정보화의 영향으로 최근 국가간의 경제교역 및 민간부문의 교류가

  • [스포츠마케팅](프로야구)프로스포츠로서의 수익개선과 마케팅전략
  • 한화SK수입12,7866,63011,20415,2662,30711,8444,6292,091지출28,77214,05515,00940,76819,32919,57213,27023,662지원금15,8758,6003,80024,50016,9007,5208,73820,831위의 표에서 보면 알 수 있듯이 현재 프로야구 8개 구단 모두 수입보다 지출이 훨씬 많고, 그러한 까닭에 모기업의 지원을 받을 수밖에 없는 입장에 처해 있다. 산업연구원에서 발표한 프로스포츠 산업 발전 전략(2001)에 따르면, 프로야구 수입 구조에서 모기업의 지원이 차지하는 비율이 57.1%에 달할 정도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