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픽토그램 -주변에 자주 보이는 공공장소용 픽토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2.03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픽토그램의 정의

2. 픽토그램의 역사와 기원
1) 한국의 픽토그램의 역사와 현재
2) 공공성 있는 픽토그램이 갖추어야 할 조건
3) 픽토그램의 기원

3. 픽토그램의 기능과 특징
1) 픽토그램의 기능과 활용분야
2) 픽토그램의 특징

4. 공공 장소에서 사용되는 픽토그램의 예시

5. 한계점

6. 출처
본문내용
1. 픽토그램의 정의

픽토그램은 일반적으로 특정행사 등에서 안내의 목적으로 여러 가지 상황을 체계적으로 그림문자화 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픽토그램이란 행사 및 공공안내를 위한 심벌 뿐만 아니라 그림으로 표시하는 기호 전체를 지칭하는 말로서 종류나 용도면에서 훨씬 광범위하다. 픽토그램(pictogram)과 픽토그래프(pictograph)는 동일한 용어이며 어원의 picto-라는것은 라틴어의 pictus(painted)에서 유래된 것으로 그림을 뜻한다. -gram은 그리스어의 gramma, graph는 그리스어의 graphos로 [쓰여진(wrriten)],[그려진(drawn)]에서 차용된 조어요소이다. 즉,픽토그램과 픽토그래프는 그림으로 그려진 것,쓰여진 것을 총체적으로 일컫는 말이다. 사전상 의미로는 상형문자로 적힌 기록, 다시 말해 유사이전 동굴그림이나 일정수의 사람,수레,공장 따위를 나타내는 도표들, 그림문자, 상형문자를 의미한다. 실제 픽토그램 픽토그래프는 고고학에서 먼저 쓰이기 시작하였는데 상형문자가 생기기 이전의 시각언어적인 의미포함이 강하면 발음할 수 없는 그림을 일컫는다.


2. 픽토그램의 역사와 기원

픽토그램은 전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쓰이는 1976년 미국 운수성에서 제정한 픽토그램을 기본적으로 적용하였고 다른 편의시설물은 새로운 형태를 개발하였다.

1) 한국의 픽토그램의 역사와 현재
한국이 공공정보로서의 그림표지인 픽토그램을 사용하게 된 것은 1980년대로부터 시작되어 그 역사가 매우 짧고, 국민들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도 매우 낮다. 특히, 사회 지도층 인사들 까지도 세계 공통언어인 픽토그램을 단순한 그림 정도로 인식하는 경우가 허다하여 연구, 개발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와 같은 픽토그램에 대한 낮은 인식은 예산확보를 어렵게 만들어 국가표준 픽토그램을 연구 개발하지 못하게 되는 결과를 가져왔으며, 지금까지 거의 모든 정부기관과 단체 및 개인들은 선진국들이 개발한 픽토그램을 무단으로 복제, 게재, 개작하여 사용해왔다. 그러나 다행스럽게도 산업자원부 기술표준원이 이러한 불법적인 상황을 더 이상 방치할 수 없다는 상황을 깊이 인식하고 최근에 국가 표준 픽토그램(National Standard Pictograms)에 대한 연구 개발을 추진하기 시작하였으며, 국가 표준화는 물론 국제 표준화로까지 추진할 계획을 갖고 있다.

2) 공공성 있는 픽토그램이 갖추어야 할 조건
공공성 있는 픽토그램이 가져야 할 가장 핵심적인 요소는 시각적 요소이다. 국가와 민족의 정체성에 대한 이미지를 잘 표현할 수 있으면서 국제적으로도 통용이 가증하다면 매우 좋을 것이다. 이러한 픽토그램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3가지 기본 원칙을 준수해서 개발해 소기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단순성 내용이 복잡해서 인지하고 기억하여 활용하기가 어렵지 않아야 한다. 따라서 픽토그램을 연구, 개발시에 명료하고 간결하게 나타나도록 하여야 한다. 국제성 국내표준으로 개발될지라도 국내와 해외, 내국인과 외국인 방문객 모두에게 통용이 가능한 선진국 수준의 픽토그램을 개발해야 한다. 함축성 하나의 픽토그램은 의미성과 연관성 및 실용성 등 3가지 측면을 동시에 최대한 만족시킬 수 있어야 한다. 의미성이란 시각적 이미지와 이용자와의 관계가 잘 나타내야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3) 픽토그램의 기원
참고문헌
- [국내 공공안내용 pictogram design에 관한 연구] 논문
- 1994년 성균과대학교 대학원 미술학과 시각 디자인전공 정연희
- http;//www.graphis.org
- http://kdaq.empas.com/qna/4772506
-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활용한 시각언어교육에 관한 연구 : 픽토그램을 중심으로/최원주/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2005/석사논문/
- 문화적 아이덴티티를 반영한 현대 픽토그램에 관한 연구 : 올림픽 스포츠 픽토그램을 중심으로 /박 경/홍익대 대학원/2006/석사논문
- http://blog.naver.com/empl/50007572610
- 중아일보 권영걸 교수의 공공디자인 산책
- 사인문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색채심리와현대생활 2021 강의요약본
  • 보이게 하기 위해 내부 인테리어에 다양한 착시 효과를 보여줬음- 12 -- 게슈탈트(Gestalt)의 법칙(게슈탈트 형태학): 전체는 그것을 이루는 부분들의 합(合)과는 다름⟹ 전체적인 형태에서 게슈탈트에 대한 지각은“유사성, 근접성, 연속성, 폐쇄성, 그림과 바탕” 이라는다섯 개 범주에서의 비교와 통합에 의하여 이루어짐: 로고, 심볼 마크, 픽토그램, 아이콘, 디자인에 많이 활용* 후쿠다 시게오- Self-Defens 1974- 근대 미술의 기초를 제공- 코카콜라

  • [디자인산업]디자인에 대한 종류와 분야 그리고 디자인 용어해설
  • 공공장소, 대규모 행사, 기업 또는 제품의 질을 관계자 집단에게 보증하여 그 규모나 내용이나 이념 등을 나타내 보이기 위한 중요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이다. ☆ 편집 디자인(Editorial Design)신문, 잡지, 서적 등의 인쇄물을 시각적으로 가독성이 높도록 구성하는 것을 말한다. 레이아웃, 타이포그래픽, 일러스크레이션, 지질, 인쇄방법의 선택 등을 그 내용으로 한다. ☆ 캘린더 디자인(Calendar Design)인간생활에 편리하도록 월, 일, 절후 등으로 나누어서

  • [시각디자인]디자인의 종류와 분야
  • 디자인, 그래픽 디자인, 포장 디자인, 편집 디자인, 영상 디자인, 광고 디자인, 전시 디자인 등으로 나눌 수 있는데, 이들은 어느 것이나 사인(sign)이나 정보를 시각을 통하여 전달하기 위한 디자인이므로, 이를 통틀어 전달 디자인(communication design)이라고도 한다.한편, 좁은 뜻의 시각 전달 디자인은 상업 디자인이나 그래픽 디자인과 같은 개념으로 사용된다. 그러나 시각 전달 디자인에는 광고 방속의 목적을 가지지 않는 공공적인 교육, 홍보 등의 디자

  • 공공디자인의 필요성과 사례 ; 공공디자인의 역할과 영역분석
  • 공공디자인의 필요성과 사례 ;공공디자인의 역할과 영역분석■ 목차1. 공공디자인이란?2. 공공디자인의 배경3. 공공디자인의 필요성4. 공공디자인의 특성5. 공공디자인의 범위와 역할6. 공공디자인의 영역과 사례1) 심미성(Aesthetic)2) 쾌적성(Amenity)3) 경험(Experience)4) 조화(Harmony)5) 정체성(Identity)6) 가독성(Legibility)7) 유용성(Usability)7. 공공디자인의 해외 사례1) 그라츠2) 잘츠부르크참고자료1공공디자인이란?공공디자인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 [디자인과 문화]공공디자인
  • 공공디자인 요소심미 조형물, 분수대조형물1. 역할 및 특징조형물은 사물을 통한 매우 구체적인 인간활동의 감각과 지각의 결과물이다. 행사나 인물 등을 기념하거나, 도시나 마을의 상징이 되기도 하고, 자체의 아름다움과 주위 환경과 조화로 주변 환경의 심미적 분위기를 조성하기도 한다. 상징적인 기념물들로 사람들이 보면서 많은 생각을 하게 하기도 하며, 삭막한 도시의 거리를 풍요롭고 우아하게 탈바꿈 시킬 수 있다. 환경미술, 환경조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