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의 스트레스대처방식과 우울정도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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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문제

Ⅱ. 문헌고찰

1. 스트레스 대처방식

2. 우울

3. 스트레스 대처방식과 우울정도간의 관계

Ⅲ. 조사의 설계
1. 연구대상

2. 조사의 유형 및 표집방법
1) 표집방법

Ⅳ. 연구방법

1. 조사대상자 선정 및 자료수집 방법
2. 측정도구
1) 스트레스 대처방식 척도

2) 자기 평가 우울반응 척도

3) 거주 유형

Ⅴ. 분석결과

1. 인구학적 특성 및 동거중인 가족구성원
2. 스트레스 대처 유형별 분포 및 우울정도

3. 스트레스 대처방식과 우울정도의 상관관계

4. 기타분석-학과/동거하는 가족구성원에 따른 우울정도의 차이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2. 우울
다음으로 우울에 관한 문헌을 찾아보았다. 우선, 청소년 후기 혹은 성인 초기에 해당하는 대학 시기는 발달단계상의 특성으로 심리적, 신체적, 사회적으로 급격한 변화를 경험하며 다른 인생주기에 비해 두드러지게 내부적, 외부적 혼란을 경험하는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조계화 이현지, 2008). 청소년기는 비교적 강한 이드id와 약한 자아ego가 대결하는 시기이므로 결과적으로 본능적 불안과 감정변화가 심하고 퇴행적 행동을 하기 쉽다. 이런 과정으로 청소년들의 갈등과 스트레스가 높아지고, 다양한 내외적 변화에 대처하는데 있어 우울, 불안 및 좌절과 같은 정서적 행동을 하는 경향이 많다(김성일 외, 2001에서 재인용).
김성일 외(2001)에서는 우울을 단순한 슬픔이나 울적한 기분상태로부터 지속적인 상실감이나 무력감을 포함하는 정서장애 현상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광범위한 심리적 상태를 포함한다고 정의하고 있다. 우울성향의 청소년들은 학교생활에 적응하지 못하여 무기력하게 행동이 쳐져있고, 활력이 없으며, 모든 행동에 흥미가 없어 그냥 시간을 흘러 보내고 있다. 이와 같은 증상이 조금 더 심해지면 식욕감퇴, 체중감소, 수면장애, 무력감, 사고와 집중의 곤란, 자살생각이나 자살시도에 까지 이른다(김성일 정용철, 2001에서 재인용).
스트레스와 관련된 부적응 반응인 우울증에는 여러 가지 증상이 있는데, 대표적 증상은 우울한 정서 상태가 지속되는 것이며 복합적인 정신적, 신체적, 행동적 부적응 증상들을 수반한다. 의욕상실, 주의집중력 감퇴, 식욕의 변호, 체중의 변화, 불면증, 부정적 대인행동, 부정적 대처행동, 자살충동 및 시도 등의 부적응 증상인데(이미리 김진한, 2005에서 재인용) 이러한 증상들은 우리나라 중, 고등학생들이 경험하는 중3병, 고3병과 같은 입시병의 증세와 유사하다(이미리 김진한, 2005에서 재인용).

3. 스트레스 대처방식과 우울정도간의 관계

마지막으로, 스트레스 대처 방식과 우울과의 관계에 관한 문헌을 찾아보았다.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분야에서 스트레스와 대처방식의 관계는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e.g., 김정희, 1991;Lazarus, 1981; Lazarus& Folkman, 1984; Lazarus & Launier, 1978). 이는 대처행동이 적응에 영향을 주는 중간변인으로서 중요한 중재적 역할을 하기 때문으로 본다.
이은희(2004 재인용)의 연구에 의하면 우울은 가장 보편적인 스트레스 반응으로서 청소년기의 우울증상은 스트레스 상황에서 이들이 사용하는 대처방식과 연관되어(이은희, 2004에서 재인용), 스트레스 상황에서 부적절한 대처방식의 사용이 우울증상을 발달시키는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스트레스의 존재보다는 스트레스 상황에서 개인이 당면한 스트레스를 어떻게 평가하고 대처하는지에 따라서 적응 여부가 결정된다고 볼 수 있다.
스트레스-취약성 모델에서는 스트레스가 우울 등의 정신 병리의 발생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보고 있는데, 실제 많은 연구에서 스트레스와 우울간의 상관이 높지 않게 나타나서 스트레스와 우울을 매개하는 변인으로서 대처행동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또한 스트레스와 정서의 상호 역동적 모델에서는 스트레스 사건들에 대한 개인의 반응
참고문헌
-김애순(2007),「청년기갈등과 자기이해」
-장석진 정승진(2004), 자살을 생각한 학생들과 그렇지 않은 학생들의 스트레스원과 대처방식 비교, 연세상담연구,20
-유정란 · 유혜미(2004), 청소년의 삶의 질에 관련된 인구사회학적 변인, 스트레스 변인 및 대처방식, 생활과학연구논총
-전성혜(1989),「스트레스에 대한 평가 및 대처의 효율성에 관한 연구」,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정희(1987),「지각된 스트레스· 인지세트 및 대처방식의 우울에 대한 작용」,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김성일 정용철(2001), 청소년의 우울성향과 가정환경의 관계.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이미리 김진한(2005), 일상생활에서 나타나는 청소년기 우울증의 정서적 증상 -대인맥락 변화를 중심으로-, 대한가정학회지
-이은희(2004), 대학생들이 경험하는 생활스트레스와 우울: 공변량 구조모형을 통한 대처방식의 조절효과 검증. 한국심리학회
-유성은 권정혜(1997), 완벽주의적 성향, 사회적 지지, 스트레스에 대한 대처방식이 중년 여성의 우울에 미치는 영향. 한국심리학회
-박희석, 손정락, 오상우(1993) 스트레스 , 사회적 지지 , 역기능적 태도 및 대처방식의 우울에 대한 효과. 한국심리학회
-공수자, 이은희(2006) 여자대학생들의 생활 스트레스와 우울간의 관계에서 대처방식의 매개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조원호(2000),대학생의 스트레스 지각과 그 대처행동,교육논총,71-89
-박희석 , 손정락 , 오상우(1993), 스트레스 , 사회적 지지 , 역기능적 태도 및 대처방식의 우울에 대한 효과, 한국심리학회지 임상
-양광자(2001),노인에 대한 가족 지지와 우울에 관한 연구, 조선대학교석사학위논문

<인터넷자료>
-두산백과사전 ‘스트레스’검색 (http://100.naver.com/100.nhn?docid=994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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