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계 고등학생의 스트레스 요인과 대처방식 우울과의 관계 연구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6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인문계 고등학생의 스트레스 요인과
대처방식, 우울과의 관계 연구
*
청소년기에 스트레스에 대한 대처가 바람직하게 이루어지지 않을 때 우울이나 자살로 이어지거나 불복종, 비행행위와 같은 거부적 반응을 보임
스트레스에 대한 건강한 대처방식을 개발하여 이로 인한 다양한 부작용을 예방하고 대처하는 것이 바람직한 성장 발달을 위해 필요
스트레스 요인과 대처방식, 우울과의 관계를 연구하여 규명하고자 함
연구의 필요성
*
연구 목적
인문계 고등학생의 스트레스 요인과 대처방식 및 우울과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함
1) 고등학생의 스트레스 요인, 대처방식, 우울의 정도
2) 고등학생의 스트레스 요인, 대처방식, 우울과의 관계
3) 고등학생의 일반적인 특성에 따른 스트레스 요인,
대처방식, 우울과의 관계
구체적 목적
*
1) 스트레스
내적 또는 외적 요구가 생겼을 때 자신이 가지고 있는 자원으로 적절히 대처할 수 없다는 지각으로 인해 유발되는 반응(김주연과 김정순,1999)
송금희(1997)와 김은이(1998)의 스트레스 요인을 이상택(2000)이 수정보완한 척도로 학교관련, 가족관련, 친구관련, 자기자신관련, 생활환경관련의 5영역에서의 25문항의 질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5점 척도로 스트레스 점수가 높을수록 스트레스 정도가 높은 것을 의미
.
용어 정의(1)
*
용어 정의(2)
2) 대처방식
효율성과는 관계없이 스트레스 상황을 벗어나고자 하는 한 개인의 모든
인지적이고 행동적인 노력(이상택,2000)
Lazarus & Folkman이 개발한 대처방식 측정도구로 문제 중심이 대처유
형, 사회적지지 추구, 정서중심 대처유형, 소망적 사고요인의 4영역에서
의 총 66문항의 질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4점 척도로 점수가 높을수록
각 대처유형의 이용정도가 높음을 의미
*
용어 정의(3)
3) 우울
정상적인 기분 변화로 부터 병적인 상태에 까지 이르는
감정상태 (박명희, 김창숙,1998)
Beck의 우울 측정도구로 정서적, 인지적, 동기적, 생리적
증후 등 21개의 영역의 총 21문항의 질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4점 척도로 점수가 높을수록 우울의 정도가 높음
을 의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업중단 청소년의 회복탄력성 resilience연구
  • 관계보다는 학업중단 이후의 상황이 더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결과는 학업을 중단한 이후에도 적절한 적응을 위해서는 다양한 정보원과 적절한 역할모형을 제공할 필요가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비행형에서는 일반 학업중단 청소년과 비행학업중단 청소년와의 비행경로 차이 연구를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첫 번째로 전체집단을 대상으로 실시한 경우 사회유대요인 중에서는 참여와 친구애착, 긴장요인 중에서는 부정적 낙인이 지위비행에 영향을 미

  • [졸업][사회복지] 학교사회사업의 현황과 효과적인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 학생들의 문제에 적절하고 효율적으로 대처하고, 소기의 학교교육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학교사회사업의 실천적제도적 활성화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2. 연구의 범위와 방법본 연구는 학교사회사업과 관련된 국내외 문헌연구로 이루어졌다. 현황에 대한 연구자료로는 서울시와 교육부의 지원으로 시범실시되었던 7개 중고등학교의 학교사회사업 자료와 현재 학교사회사업을 실시하고 있는 학교들의 사례, 그리고 학교사회사업과 관련된

  • 집단 따돌림의 실태와 피해 사례분석 및 대처방안
  • 우울증, 등교 거부 등의 문제를 일으키면서 사회적인 문제로 인식되기 시작한 것이다. 최근에는 그 심각성의 정도가 점점 흉포화 되고 중 ․고등학교에서 나타나던 사건들이 연령이 낮아져 초등학교에서도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윤보나, 유형근, 권순영, 2009).특히 고학년 학생들은 공부의 내용이 어려워지고 학습 양이 많아지면서 저학년 학생들에 비해 경쟁으로 인한 스트레스에 더욱 노출되어 있다. 또한 그 스트레스로 인한 좌절과 불안을 약자를

  • [사회복지논문]잠재적 중도탈락학생의 학교적응유연성 향상을 위한 통합적 프로그램 효과성 연구
  • 잠재적 중도탈락학생의 학교적응유연성 향상을 위한 통합적 프로그램 효과성 연구Ⅰ. 서론 1제 1절. 문제제기 1제 2절. 연구의 목적 및 내용 5제 3절. 연구의 제한점 6Ⅱ. 이론적 배경 7제 1절. 잠재적 중도탈락 71. 중도탈락의 개념 72. 중도탈락의 원인 83. 중도탈락의 전조행동과 중도탈락과정 114. 중도탈락 예측요인과 잠재적 중도탈락학생의 의미 16제 2절. 학교적응유연성 18제 3절. 잠재적 중도탈락 학생을 위한 통합적 프로그램 221.

  • [교육심리] 학교교육과 정신건강
  • 교육심리학학교교육과 정신건강서론본론1. 정신건강의 개념1) 정신건강의 정의2) 건전한 성격2. 정신건강의 요인1) 신체와 정신관계에 의한 정신건강2) 인간발달과 정신건강3) 가정환경과 정신건강4) 학교환경과 정신건강5) 스트레스와 정신건강3. 학교에서의 정신건강1) 학교환경과 정신건강2) 시험불안과 정신건강3) 학교 스트레스4. 토론주제 및 결과결론참고문헌서론학교교육과 정신건강의 관계에 대하여학생의 정신건강에 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