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제11장 학교교육과 정신건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3 / 2019.12.24
- 66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정신건강의 개념
1) 정신건강의 정의
정신건강의 개념을 정리하는데 고려해야할 다섯가지 요소 (Wolman )
2) 건전한 성격
2. 정신건강의 요인
1) 신체와 정신관계에 의한 정신건강
2) 인간발달과 정신건강
3) 가정환경과 정신건강
4) 학교환경과 정신건강
5) 스트레스와 정신건강
3. 학교에서의 정신건강
1) 학교환경과 정신건강
① 학교의 물리적 환경
② 교사와 학생의 관계
③ 교우관계
④ 학업 성취의 누적적 경험
⑤ 학습집단
2) 시험불안과 정신건강
① 불안과 행동
② 시험불안(test anxiety)
3) 학교 스트레스
Ⅰ.학생 스트레스의 이해
Ⅱ. 학교 스트레스 과정
Ⅲ.스트레스의 대처
① 방어적 대처
② 문제중심대처
③ 사회적 지지
④ 학교 스트레스 대처
2.특정한 학교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방법을 익히는 것
- 본문내용
-
정신건강의 개념을 정리하는데고려해야할 다섯가지 요소 (Wolman )
1.성취 동기화 요소 : 개인을 정신적 . 육체적으로 건강하게 발달시켜 주어진 과제를 수행하도록 동기화된 상태
2. 정서적 균형 요소 : 외부의 자극에 대해 정서적으로 반응할 수 있는 상태를 갖추어야 한다는 것.
3. 인지적 기능 요소 : 외부세계에서 일어나고 있는 내용이나 자신의 신경상태를 바르게 인지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4. 사회적 적응 요소 : 타인에 대해 이성적으로 행동을 할 수 있고, 때로는 자기 방어적 이기도 하며 상호적 관계와 박애적인 신념을 가질 수 있는 능력.
5. 자아 존중감 요소 : 자신의 가치에 대한 인정을 의미. 자존감이 높은 개인은 남에게 의존하려는 성향이 낮고 자신의 능력 노력, 성과를 중요시함.
성격에 관한 다양한 이론
Freud (1905,1923)
: 성격의 구조=본능+자아+초자아
성격이 잘 발달된 인격체는 자아가 충분히 강해져서 여러 가지 본능과 현실적 도덕규범과의 갈등을 적절히 해결하며 외부 환경에 잘 적응할 수 있다고 봄.
Jung (1925) : 무의식을 적절히 통제하는 의식의 작용이 개입될 때 비로소 건전한 성격이 형성된다고 주장. 의식과 무의식의 적절한 통합 강조.
Adler (1948) : 인간의 자기신장, 성장, 능력을 위한 모든 노력의 근원은 열등감이며 결국 열등감에 대한 보상적 노력이 건전한 성격이라고 봄.
Sullivan (1953) : 정신의학에서의 대인이론 제시. 사람은 출생과 더불어 타인과 관계 맺는 상황의 일부가 되며 일생동안 사회적 장의 구성원으로 살아간다고 주장
Rogers (1951) :건전한 성격을 가진 사람들은 자기를 수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기지도 혹은 자아실현이 가능한 사람들이라고 지적함.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대학][유교 경전]대학(유교 경전)의 의미, 대학(유교 경전)사상, 대학(유교 경전)내용, 대학(유교 경전)과 주희, 대학(유교 경전)과 중용
- [주자]주자의 생애, 주자의 심성론, 주자의 태극론, 주자의 소학교육론, 주자의 事(사)개념과 理(이)개념, 주자의 격물궁리, 주자와 대학 분석
- 사물의 이치를 따져 보는 공부
- 격물치지가 가지는 현대적 의미
- [작가론]백운 이규보의 생애에 관하여...
- 인문어학 「이옥설理屋設」,「주뢰설舟賂設」
- 이규보의 `경설` 작품읽기
- 대학생의 발음 실태조사
- [고전문학연구] 여성영웅소설의 특징 - 홍계월전, 방한림전
- 논문 작성법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