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제11장 학교교육과 정신건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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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정신건강의 개념
1) 정신건강의 정의
정신건강의 개념을 정리하는데 고려해야할 다섯가지 요소 (Wolman )
2) 건전한 성격
2. 정신건강의 요인
1) 신체와 정신관계에 의한 정신건강

2) 인간발달과 정신건강
3) 가정환경과 정신건강
4) 학교환경과 정신건강
5) 스트레스와 정신건강
3. 학교에서의 정신건강
1) 학교환경과 정신건강
① 학교의 물리적 환경
② 교사와 학생의 관계
③ 교우관계
④ 학업 성취의 누적적 경험
⑤ 학습집단
2) 시험불안과 정신건강
① 불안과 행동
② 시험불안(test anxiety)

3) 학교 스트레스

Ⅰ.학생 스트레스의 이해
Ⅱ. 학교 스트레스 과정
Ⅲ.스트레스의 대처
① 방어적 대처
② 문제중심대처
③ 사회적 지지
④ 학교 스트레스 대처
2.특정한 학교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방법을 익히는 것


본문내용
정신건강의 개념을 정리하는데고려해야할 다섯가지 요소 (Wolman )

1.성취 동기화 요소 : 개인을 정신적 . 육체적으로 건강하게 발달시켜 주어진 과제를 수행하도록 동기화된 상태
2. 정서적 균형 요소 : 외부의 자극에 대해 정서적으로 반응할 수 있는 상태를 갖추어야 한다는 것.

3. 인지적 기능 요소 : 외부세계에서 일어나고 있는 내용이나 자신의 신경상태를 바르게 인지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4. 사회적 적응 요소 : 타인에 대해 이성적으로 행동을 할 수 있고, 때로는 자기 방어적 이기도 하며 상호적 관계와 박애적인 신념을 가질 수 있는 능력.
5. 자아 존중감 요소 : 자신의 가치에 대한 인정을 의미. 자존감이 높은 개인은 남에게 의존하려는 성향이 낮고 자신의 능력 노력, 성과를 중요시함.

성격에 관한 다양한 이론
Freud (1905,1923)
: 성격의 구조=본능+자아+초자아
성격이 잘 발달된 인격체는 자아가 충분히 강해져서 여러 가지 본능과 현실적 도덕규범과의 갈등을 적절히 해결하며 외부 환경에 잘 적응할 수 있다고 봄.
Jung (1925) : 무의식을 적절히 통제하는 의식의 작용이 개입될 때 비로소 건전한 성격이 형성된다고 주장. 의식과 무의식의 적절한 통합 강조.

Adler (1948) : 인간의 자기신장, 성장, 능력을 위한 모든 노력의 근원은 열등감이며 결국 열등감에 대한 보상적 노력이 건전한 성격이라고 봄.
Sullivan (1953) : 정신의학에서의 대인이론 제시. 사람은 출생과 더불어 타인과 관계 맺는 상황의 일부가 되며 일생동안 사회적 장의 구성원으로 살아간다고 주장
Rogers (1951) :건전한 성격을 가진 사람들은 자기를 수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기지도 혹은 자아실현이 가능한 사람들이라고 지적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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