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제정책론] 중국의 조선산업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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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중국의 조선산업의 역사 및 현황

1) 역사

2) 중국 조선업의 생산 및 판매, 수출 현황

3) 중국 조선업의 향후전망

2. 중국 조선업의 한국 추월

3.한.중 조선산업의 경쟁력 비교

➀한.중 조선산업의 가격경쟁력 비교

➁한.중 조선산업의 비가격경쟁력 비교

➂한.중 조선산업의 수주잔량 및 건조능력 비교

➃한.중 조선산업 경쟁요소 비교

4.중국 조선산업의 문제점과 향후 과제

➀문제점

➁향후 과제

본문내용
3)중국 조선업의 향후전망

중국의 조선산업은 중국정부의 적극적 지원에 따라서 창쟝삼각주, 주쟝삼각주,환보하이만의 육성 계획을 진행할 경우 2012년엔 13.2백만 CGT로 2006년 대비 85.9%가 확장될 것이라 예상된다. 이미 고부가가치 선박에 대한 기술 및 건조 경험을 나름대로 쌓고 있는 중국이기 때문에 그 때 즈음 이면 중국은 일본을 제치고 한국과 비슷한 수준의 건조능력을 가지게 될 것이다. 또한, 향후 10년은 가격 경쟁력을 통해 경쟁우위를 강화하여 기술과 인력만 개선하여 더욱 큰 발전을 하게 될 것이다. 또한, 이미 수주된 것들을 포함하여 벌크선의 수요가 없어지진 않을 것임으로 당분간의 호황은 지속될 것이고, 중국 조선산업의 발전도 계속 될 것이다. 하지만 궁급 과잉으로 인한 선박 가격이 하락한다면 1990년대 한국과 일본의 경쟁으로 선비가 하락했던 것처럼 장기적인 가격 하락이 발생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중국 정부의 지원정책이 부작용을 낳으면 자국 조선산업의 성장에 걸림돌이 될 수도 있다. 국가적 지원의 한계가 어느 땐 가 올 수 있고, 글로벌 시장에서의 위치가 상승함에 따라 그에 따른 책임이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할 것이다. 하지만 전반적으로 중국의 조선산업 수주량이 앞에서도 언급했던 3대 조선기지가 가동을 시작하면 건조량의 확대에 따라 함께 확대될 것이다. 그러나 중국 정부가 목표로 하는 중장기 발전은 만일 금융위기가 터지지 않아서 세계조선시장이 계속 호황을 유지했다면 가능했겠지만 현재로서는 위축된 세계 조선시장 때문에 2015년의 건조능력 달성은 힘들다고 보인다. 하지만 중국 정부의 적극적인 단기대책을 통해 자국 발주 선박 증가와 수주량 증가가 이뤄지고 있으므로 중국 정부의 투자의지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는 목표라고 볼 수 있을 것 같다.




2. 중국 조선업의 한국 추월

중국의 조선소 확충이 완료 되면 중국의 건조 능력은 한국을 넘어 설 것이다. 중국 정부의 목표가 2015년엔 조선업 1위의 한국을 추월하여 세계 조선강국이 되는 것이라고 했는데, 이는 중국 정부의 의지에 달려있다고 볼 수 있겠다. 또한, 이미 중국은 고부가가치 선박에 대한 경험을 쌓아가고 있는 실정이다. 아직까진 기술적 우위에 있는 것은 한국임에 틀림없지만 이미 임금에서 경쟁력이 떨어지기 시작하면서 경쟁력을 잃고 있다. 임금이 상승함에 따라서 숙련된 노동의 수가 따라줘야 하는데 용접공 등의 숙련된 인력의 수가 감소하고 있다. 물론, 기본설계 및 생산기술에서 중국과 10년 이상의 기술차가 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중국의 공격적인 산업 육성에 위협을 받고 있음엔 틀림이 없다. 이미 2007년도에 중국의 수주 점유율이 한국을 추월했다. 수주량 뿐만 아니라 세계 100대 조선소 중 중국이 31개 기업을 보유하고 있다 (한국: 15, 일본: 30). 하지만 기술격차 뿐만 아니라 저렴한 임금대비 생산성이 떨어지는 노동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전체적인 가격경쟁력은 비슷하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선박용 후판의 경우
참고문헌
한국과 중국 조선산업의 국제경쟁력비교분석 (원광대학교 논문)
중국 조선산업의 글로벌화와 우리의 대응전략 (홍성인,산업연구원)
중국의 조선산업 발전상황(삼성경제연구소)
www.livetradingnews.com/chinas-shipping-industry-reboun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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