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와시장] 소비 트렌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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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소비트렌드란?


Ⅱ. 본론
1. 소비 트렌드의 조사
2. 배경 분석



Ⅲ 결론
정리와 향후 전망

본문내용
⑴ 리얼리티 프로그램
대중문화계는 우연적인 효과 혹은 자연스러움을 그대로 전달하고 자연스러움 자체를 무기
로 활용하는 프로그램과 광고가 많은 소비자의 사랑을 받고 있다. 각본에 따라 연기하는 연예인들로 채워졌던 쇼 프로그램의 자리는 이제 그들의 자연스러운 평상시 모습을 여과 없이 보여주는 리얼 버라이어티로 대체되었다. 이제 소비자들은 인위적인 연출보다는 인물과 사건 자체의 있는 그대로의 자연스러운 모습에서 즐거움을 찾게 된 것이다. 한국형 리얼 버라이어티의 시초라고 할 수 있는 <무한도전>은 어느덧 3년이 넘는 장수 프로그램이 되었다. 무한도전의 어느 출연자에게서도 계산된 말투나 행동, 스타의 카리스마적 분위기를 찾아보기 어려우며 그들에게는 그런 것이 필요하지도 않다. 시청자가 원치 않기 때문이다. <무한도전>이 시청자에게 서비스하는 즐거움 중에서 여섯 출연자들의 평상시 성격을 알아가는 재미의 비중이 상당하다. 이 점은 여행이나 귀향의 형식을 빌린 또 다른 리얼 버라이어티 <1박2일>이나 <패밀리가 떴다>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올해 큰 인기를 모았던 <우리 결혼했어요>도 실제상황을 전달한다는 점에서 <무한도전>과의 연장선상에 있다.















또한 해를 거듭할수록 케이블에서 방송되는 프로그램 수도 급증하고 있다. 수만 늘어난 것이 아니다. 인기나 작품성에서도 지상파 방송에 못지않은 성적을 거둔 프로그램이 생기고 있다.
케이블 채널의 발전은 최근에 빛을 발하고 있다. 실험성과 독창성으로 무장한 덕에 일부 프로그램은 남부럽지 않은 시청률을 기록하고 있다. 여기서 그치는 것이 아니다. 단순히 인기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시청자의 공감을 얻어 트렌드를 이끌기도 한다. 단순히 수치상의 기록만 좋아진 것은 아니었다. 완성도 면에서도 공중파 못지않게 눈에 띌 만한 발전을 이뤘다.
◆ 슈퍼스타 K
M.net '슈퍼스타 K'는 케이블에서 2009년 최고의 화제작이다. 스타발굴 오디션 프로그램인 '슈퍼스타 K'는 3%대 시청률로 시작해 8.2%를 기록하며 종영했다. 이는 역대 케이블 최고 시청률이다. 실제로 '슈퍼스타 K'에 대한 관심은 대단했다. 오디션에는 전국에서 72만명이 지원했고 마지막회에는 총 20만명의 시청자가 문자 투표에 참여했다. 출연진에 대한 반응도 뜨거워 팬클럽이 만들어지고 팬미팅이 열리기도 했다.
'슈퍼스타 K'의 인기 비결은 고정관념을 깬 기획력이었다. M.net 관계자는 "지금까지 음악 프로그램에는 아이돌 혹은 톱가수만 나와야 한다는 설이 있었다"면서 "'슈퍼스타 K'는 스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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