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물심리학] 학습과 기억의 생물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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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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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1. 학습, 기억, 기억상실증과 뇌의 기능,기억의 국재화된 표상
13-2. 신경계에서의 정보 저장,학습과 Hebb식 시냅스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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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1. 학습, 기억, 기억상실증과 뇌의 기능
기억의 국재화된 표상
학습과 기억에 대한 초기의 생각 - 뇌의 두 부위 사이에 어떤 연결이 형성된다 ?
고전적 조건화 (classical conditioning)
조작적 조건화 (operant conditioning)
한 개체의 반응에 이어서 강화나 처벌이 뒤따른다.
강화 – 그 반응이 이후에 다시 출현할 확률을 증가 시키는 어떤 사건
처벌 – 그 반응의 빈도를 억제시키는 어떤 사건
-> 쥐가 레버를 누르면 먹이를 얻을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 점점 레버를 누르는 빈도가 증가한다.
고전적 조건화나 조작적 조건화로 분류하기 어려운 또 다른 학습
ex) 수컷 명금(노래하는 새)의 노래 학습
엔그램(engram) : 학습한 것의 물리적 표상. 외부의 자극에 의한 생리적 변화를 생체에 새기는 것
엔그램을 찾기 위한 Lashley의 실험(1929, 1950)
쥐에게 여러 가지 미로학습과 명도변별과제에 대한 훈련을 시킨 후에 대뇌피질의 여러 군데를 깊숙하게 절단 -> 피질부위의 절단이 학습 수행을 방해하지 못함.
피질의 큰 부위를 제거하기 이전과 이후에 피질 손상이 학습 수행에 미치는 영향 검사 -> 뇌의 손상된 위치에 관계없이 많이 손상될수록 학습 수행에 방해가 많이 일어났다.
여러 학습의 유형들은 피질 부위들 사이의 연결에 의존하지 않으며, 학습과 기억은 어느 한곳의 피질 부위에 의존하지 않는다
Lashley의 신경계에 대한 두 가지 원리
등위성(equipotentiality) : 학습과 같은 복잡한 행동에는 피질의 모든 부위들이 동등하게 기여하며, 피질의 한 부위가 다른 부위를 대신할 수 있다.
양작용(mass action) : 피질은 전체로서 작용하며 많을수록 좋다.
But 현대 과학자들의 지적
대뇌피질이 엔그램을 찾기 위한 최적의 장소라는 가정
모든 유형의 기억이 생리적으로 동일할 것이라는 가정
-> 두 가정은 적절치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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