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물심리학] 학습과 기억의 생물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30 / 2019.12.24
  • 45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3-1. 학습, 기억, 기억상실증과 뇌의 기능,기억의 국재화된 표상

13-2. 신경계에서의 정보 저장,학습과 Hebb식 시냅스
본문내용
13-1. 학습, 기억, 기억상실증과 뇌의 기능

기억의 국재화된 표상

학습과 기억에 대한 초기의 생각 - 뇌의 두 부위 사이에 어떤 연결이 형성된다 ?

고전적 조건화 (classical conditioning)

조작적 조건화 (operant conditioning)

한 개체의 반응에 이어서 강화나 처벌이 뒤따른다.
강화 – 그 반응이 이후에 다시 출현할 확률을 증가 시키는 어떤 사건
처벌 – 그 반응의 빈도를 억제시키는 어떤 사건
-> 쥐가 레버를 누르면 먹이를 얻을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 점점 레버를 누르는 빈도가 증가한다.


고전적 조건화나 조작적 조건화로 분류하기 어려운 또 다른 학습
ex) 수컷 명금(노래하는 새)의 노래 학습

엔그램(engram) : 학습한 것의 물리적 표상. 외부의 자극에 의한 생리적 변화를 생체에 새기는 것

엔그램을 찾기 위한 Lashley의 실험(1929, 1950)
쥐에게 여러 가지 미로학습과 명도변별과제에 대한 훈련을 시킨 후에 대뇌피질의 여러 군데를 깊숙하게 절단 -> 피질부위의 절단이 학습 수행을 방해하지 못함.
피질의 큰 부위를 제거하기 이전과 이후에 피질 손상이 학습 수행에 미치는 영향 검사 -> 뇌의 손상된 위치에 관계없이 많이 손상될수록 학습 수행에 방해가 많이 일어났다.

여러 학습의 유형들은 피질 부위들 사이의 연결에 의존하지 않으며, 학습과 기억은 어느 한곳의 피질 부위에 의존하지 않는다

Lashley의 신경계에 대한 두 가지 원리

등위성(equipotentiality) : 학습과 같은 복잡한 행동에는 피질의 모든 부위들이 동등하게 기여하며, 피질의 한 부위가 다른 부위를 대신할 수 있다.
양작용(mass action) : 피질은 전체로서 작용하며 많을수록 좋다.

But 현대 과학자들의 지적
대뇌피질이 엔그램을 찾기 위한 최적의 장소라는 가정
모든 유형의 기억이 생리적으로 동일할 것이라는 가정
-> 두 가정은 적절치 않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지심리학][논문요약] 학습 및 기억에 대한 인지과학적발견의 교육적 적용
  • 학습과 기억의 개념을 재정립하고, 그로부터 교수 학습의 기본 방향을 모색하려는 연구이다. 인지과학은 뇌의 구조와 기능 및 그를 통한 사고작용의 성격을 규명하면서 최근에 정립되고 있는 종합학문의 하나이다. 이 분야에서는 여러 분야의 학자들이 개별적 또는 협동적으로 뇌와 마음에 관련된 모든 현상을 탐구하고 있는 바, 특히 신경과학, 인지심리학, 분자생물학, 화학, 전산학, 언어학 등의 학자들을 중심이 되어 활동하고 있다.교육자들은

  •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여 논하시오(본문출처표기)
  • 학습이론3) 구성주의 학습이론① 이론의 개요② 주요개념③ 구성주의 학습모델4.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의 비교1) 정서와 사고2) 본질과 발달관점3) 발달의 과정4) 장단점5. 참고 문헌1. 발달에 대한 관점심리학의 역사를 발달에 대한 여러 가지 접근법 또는 관점들이 있어 왔다. 오늘날의 심리학자들 역시 그 관점은 서로 다르다. 오늘날의 심리학은 대체로 5개의 큰 관점으로 나누어 설명해 볼 수 있는데 생물학적 접근, 인지적 접근, 행동주의

  • 심리학의 다양한 관점에 대해 설명하고 심리학의 미래에 대해 논하시오
  • 심리학의 주제에는 순응, 집단 역학, 편견, 매력 및 친사회적 행동이 포함됩니다. 임상 및 상담 심리학은 정신 장애 및 심리적 고통의 평가, 진단, 치료 및 예방에 관한 것입니다. 임상 및 상담 심리학자는 개인이 문제를 극복하고 정신 건강과 웰빙을 개선하도록 돕기 위해 다양한 치료적 접근 방식을 사용합니다. 생물 심리학은 행동과 정신 과정의 생물학적 기초를 탐구합니다. 생물심리학자는 행동과 인지를 형성하는 유전학, 신경해부학, 신경화학 및

  • [심리,상담,기독교상담] 기독교 상담심리학 개론
  • 기독교 상담심리학 개론목 차1. 요 약제1장 심리학에 대한 소개제2장 행동의 생물학적 근거제3장 감각과 인식제4장 정서제5장 동기제6장 학습제7장 기억,인지 그리고 자아존중감제8장 지능제9장 사회심리학제10장 아동발달제11장 청소년과 성인발달제12장 성격제13장 종교심리학제14장 이상심리학제15장 심리치료와 개인상담제16장 집단과 가족상담2. 심리학에 대한 안목의 변화 3. 성경의 가르침과 심리적인 관계 4. 기독교 관점에서 심리학

  • 교육심리학의 영역
  • 1. 인간발달과 교육(인간발달의 원리, 발달 단계)2. 학습이론과 교육(행동주의, 인지이론, 인간주의, ※신경생물학)3. 인지과정과 교육(기억, 망각, 전이, 사고)4. 인간 특성과 교육(지능, 적성, 사전학습, 창의력, 성취동기, 시험불안, 자아개념, 태도)5. 교수이론(캐롤의 학교학습 모형, 볼룸의 완전학습 이론, 브루너의 교수이론, 가네의 학습의 조건, 글레이저의 수업심리학)1. 인간발달과 교육1) 인간발달의 원리우선 인간발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