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공학] 디젤엔진의 배기절감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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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디젤(Diesel) 기관의 현황
2.배 기 가 스 의 종 류
3.자 동 차 배 기 규 제
4.디젤(Diesel) 엔진 배출가스 일반 저감대책
5.현재 유망한 디젤(Diesel) 엔진 배기 저감대책
6.유명 기업들의 디젤엔진 배기저감 노력
7.클 린 디 젤 기 술 과 향 후 전 망
8.참 고 자 료

본문내용
2. 배기가스의 종류

세계 각국에서는 디젤 엔진 배기가스 중 주로 일산화탄소(CO), 탄화수소류(HC), 황산화물(SOx), 입자상물질(PM : Particulate Matter) 및 질소산화물(NOx)의 네 종류에 대해 배출 규제기준을 만들어 적용하고 있다. 이 중 더욱 큰 문제를 야기하는 것은 질소산화물과 입자상 물질이다.

❍ 질소산화물(NOx)
엔진 주변 고온․고압의 조건 속에서 발생한다. 디젤엔진 연소 특성상 배기가스 중의 공기과잉으로 인해 발생하고, 가솔린엔진과 같은 삼원촉매(3 way catalyst)를 사용하지 못하므로 아직 효과적인 대책이 없다. 현재 디젤엔진의 중요한 과제로 남아 있다.

❍ 일산화탄소(CO ; Carbon Monoxide)
일산화탄소는 혈액 중 헤모글로빈(Hb)과 결합하여 산소부족현상을 일으키는 등 인체에 매우 치명적이다. 산소부족에 따르는 불완전 연소에 의해 생성되므로 공연비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다. 디젤엔진에서는 특히 압축상태에서 연료를 분사하여 점화하는 원리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연소실내의 공연비가 불균일하다. 따라서 CO의 발생은 불가피하며 이는 자동차 배기가스에서 많이 배출되어, 차량의 급증과 함께 주요 대기오염 물질의 하나로 부각되고 있다.

❍ 황산화물(SOx ; Sulfur Oxides)
자연에 존재하는 석탄과 oil류는 모두 0.1∼0.5% 이상의 유황을 함유하며 산화 반응을 통해 배기가스에는 주로 아황산가스, 삼산화황 형태가 포함되며 그 중 아황산가스가 대부분이므로 배기가스 실측에 있어서는 아황산가스를 주로 하고 있다. 대기오염 측면에서 광화학반응이나 촉매반응에 의하여 광화학 스모그를 일으키며, 대기의 습도가 높을 때는 물과 반응하여 산성비의 원인이 된다.
참고문헌
- 저온 플라즈마를 이용한 유해가스 처리기술 개발 = Emission control technology development using non-thermal plasma / 한국기계연구원 [주관연구]

- 디젤엔진 촉매개발 연구 = (A)Development of catalytic system for control of diesel exhaust emissions / SK ; 대덕기술원 연구

- 경유자동차 매연 및 입자상물질 저감기술 = Reduction technology of soot and particulate matters from diesel engines / 한국기계연구원 연구 ; 과학기술부 [편]

- http://www.global-autonews.com/

- http://blog.naver.com/akmvshiphop?Redirect=Log&logNo=1000614086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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