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연기관] DISI(Direct Injection Spark Ignition)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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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개 요 >

1. 배출가스 규제에 관한 기사 및 DISI 엔진

2. DISI 엔진 개발 동향

3. DISI 엔진 구조
(1) DISI 엔진의 연소실 기본 구조
(2) DISI 엔진의 연료장치 구성도

4. DISI 엔진의 작동원리
(1) DISI엔진의 연소과정
(2) 엔진속도와 부하에 따른 공연비 제어

5. 분무방식 및 인젝터
(1) 분무방식
(2) 인젝터

6. DISI 엔진의 장점 및 단점
(1) DISI 엔진의 장점
(2) DISI 엔진의 단점

7. DISI 엔진의 개선 방안
(1) 이론 공연비 DISI 엔진
(2) EGR (Exhaust Gas Recirculation:배기가스 재순환 장치)
(3) 은촉매와 삼원촉매장치

8. 결론

9. 참고문헌
본문내용
2. DISI 엔진 개발 동향

요즘 점차적으로 강화되고 있는 EU 배기가스 규제로 인해 자동차 회사들은 연료절감 및 배기가스 절감을 위해 DISI 엔진을 개발하려 한다. 비교적 연료비가 높은 일본과 유럽에서 DISI 엔진에 대한 개발이 진행되고 있는데, 일본의 경우 자국 내 배기규제가 심하지 않음에 따라 앞장서서 양산을 추친하고 있다. 유럽의 경우 점차적으로 강화되는 EU 규제에 대비하기 위해 전문 연구소, 자동차 회사, 부품업체들이 기술 개발을 하는 중이다.

→ European emission standards for passenger cars (Category M1*), g/km


→ 각 회사의 DISI 엔진 개발 동향


이 DISI 엔진을 처음으로 개발한 회사는 일본의 미쓰비시(Mitsubishi)이다.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GDI엔진은 미쓰비시 사의 DISI엔진의 모델명이다. 미쓰비시는 2000년도 초 생산된 차의 거의 전 차종에 자신들이 개발한 이 기술을 적용하였다. 1999년부터 2003년까지 생산된 8세대 세단 GALANT, 2003년부터 2006년까지 생산된 RV 1세대 OUTLANDER, 1999년부터 2006년까지 생산된 RV 3세대 PAJERO 등이 DISI 엔진을 탑재했다.
국내 자동차 중에서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차종으로서는 현대자동차의 에쿠스450 이다. (엔진명 오메가 V8) 처음 에쿠스가 DISI엔진을 탑재하고 출시되었을 때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었다. 대배기량에는 세계최초로 적용였기 때문이다. 하지만 잦은 고장과 수리의 어려움 때문에 초기 생산된 차량에 한해서만 적용되었고 그 이후는 다시 MPI방식 엔진을 탑재하였다.
처음 DISI기술을 선보인 미쓰비시가 대 배기량에 DISI 기술 적용에 애를 먹고 있는 사이, 후발 업체들이 그 뒤를 쫓고 있다. 폴크스바겐 그룹의 FSI(Fuel Stratified Injection) 엔진 이 DISI 엔진의 한 종류로서 널리 적용되고 있다. 폴크스바겐·아우디는 현행 골프와 A3 모델부터 FSI 엔진을 대거 투입했으며, 현재 4기통 1.6리터급부터 8기통 5.2리터급 엔진까지 다양한 직분사 휘발유엔진을 선보이고 있다. 골프 폴로 제타 파사트 A3 A4 A6 A8 Q7 등 폭스바겐 · 아우디 대부분의 차량에 두루 쓰이고 있다.
폭스바겐 ․ 아우디 외에도 도요타도 DISI 엔진을 탑재한 차들을 속속 출시하고 있다. 현재 국내에 출시된 렉서스에는 GS350이 DISI 엔진을 탑재하고 있다. BMW도 트윈터보 직렬 6시통 엔진에 DISI 기술을 적용한 엔진을 선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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