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레비전 방송 프로그램에서의 커뮤니케이션 -공적영역인 TV프로그램 속에서 벌어지는 커뮤니케이션 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29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는 글

●2. 방송 언어의 정의

●3. 방송 언어의 공식성 분석 기준 및 정의

●4. 방송에서 커뮤니케이션 공식성 요소에
벗어난 사례분석
4-1.교양(아침마당)
4-2.예능(세.바.퀴-세상을 바꾸는 퀴즈)
4-3.시사(100분토론)
4-4.보도(KBS9시뉴스)

●5.방송 커뮤니케이션의 탈공식성에 대한
수용자 반응과 분석

●6.논의 및 결론
본문내용
2. 방송 언어의 정의

방송 언어는 넓은 의미에서 방송에서 사용되는 모든 언어를 말한다. 방송에서 사용되는 언어는 문자언어(written language)와 음성언어(spoken language)로 나뉘는데 그 중에서도 음성언어가 중심이 된다. 하지만 방송 언어라고 할 때에도 구어가 중심이 되는 것은 분명하지만 문자언어를 배제하지 않는다.(김홍수 2004)
방송 언어는 여러 가지 특성들을 가지고 있는데 첫 번째는 방송 언어는 표준어라는 점이다. 방송은 불특정다수의 전국민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연령, 학력, 성별, 지역을 떠나 누구나 듣는 즉시 이해할 수 있는 보편적인 말이어야 한다. 또한 전국민이 보고 즐기는 방송이기 때문에 방송 언어는 시청자들에 대한 교육기능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 따라서 방송 언어는 표준어가 되어야 한다.
표준어는 교양인의 순화된 품위 있는 공통언어이기 때문에 방송에서의 표준말 사용은 국민이 보다 순화된 언어를 사용하고 서로의 동질성을 확인할 수 있는 도구가 된다. 물론 드라마나 코미디 프로그램 등에서 표현 상 부득이하게 사투리를 써야하는 경우도 있지만 지나칠 정도로 사용하는 사투리는 일반 시청자들의 언어 생활에 역기능을 초래할 위험성을 가지고 있다.
두 번째 특성은 방송언어는 주로 구어체 음성언어를 매체로 하는 것이 특징이다. 요즘자막을 포함해서 여러 유형의 문자언어가 차지하는 비중이 증대하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방송언어라면 음성언어가 중심이 되고 일상 언어와는 달리 방출과 동시에 소멸되는 것이 아니라 녹음이나 녹화로 보존이 가능하다. 따라서 잘못 사용될 경우 그 순간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이 후에도 계속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존재한다.
세 번째 특성은 화자와 시청자가 주고받는 말이 아니라 오직 시청자에게 보고 듣기만을 강요하는 일방적 성격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정보내용을 시청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일상 회화 때와는 다른 전달방법에 대한 의식적인 노력과 기술이 필요하다.
네 번째 특성은 방송 언어가 지닌 사회적 기능이다. 방송 언어는 사회적 기능 면에서 대중성, 현장성 등을 지닌다. 대중성이란, 남녀노소의 구별 없이 방송이 공유됨을 이르는 것으로 방송언어가 무한정으로 전파됨을 의미한다. 현장성은 방송이 언어와 영상에 의해 가정이나 직장 등 생활의 장에서 생생한 현장을 직접 전달하게 됨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는 직접성과 상통하는 말이다.(김홍수, 2004)
참고문헌
(1) 김기태 (2005), 방송언어의 공식성 사례 분석 연구: 연예·오락 프로그램 출연자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스피치커뮤니케이션학회 가을철정기학술대회 발표논문.

(2) 김상춘 (2000), 표제특집: 신문 방송 문장 / 방송뉴스 언어와 문장의 변화. 「한국언론재단」, 358 호, 40~43.

(3) 김홍수 (2004), 방송언어 부적합사례의 연도별 유형비교 연구 - 1999~2003 KBS심의회의결과를 중심으로,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4) 박경희(2004), 「유사 언어가 방송 메시지 전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뉴스 전달 속도 분석을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5) 오미영 (2006), 방송 출연자의 탈 공손 실태와 유형 분석: SBS 연예오락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한국스피치커뮤니케이션학회 봄철정기학술대회 발표논문.

(6) 윤재홍 (2005), 한국지상파 방송3사의 방송뉴스언어 선택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연구. 「Speech & Communication」, 4 호, 104~128.

(7) 임태섭(1995), 『방송문화지표의 방법론 수립을 위한 제5차 예비조사 보고서: 한국 방송 프로그램의 언어문화지수 평가 기준 개발』, 방송위원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TV프로그램, 텔레비전방송] TV프로그램(텔레비전방송)의 성격, 기능, 영향, 동향과 TV프로그램(텔레비전방송)의 기획 및 비판적 TV프로그램(텔레비전방송) 시청방안 분석
  • TV의 순기능2. TV의 역기능Ⅴ. 텔레비전의 영향Ⅵ. TV방송기술 동향Ⅶ. TV프로그램 기획Ⅷ. 비판적 TV시청방안1. TV의 비판적 시청 2. 비판적 TV시청 프로젝트의 특성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TV는 바이커의 말을 빌리면 일종의 ‘말없는 수레(horseless carriage)와 같은 존재라고 할 수 있다. 즉 사용과 존재방식이 초기부터 고정되어 있었고 그러한 일관된 정체성과 방향성을 따라 진화한 것이 아니라, 새로운 테크놀로지와 결합되거나 새로운 기술적 속

  • 한국방송보도 레포트
  • 1. 방송보도란-방송을 언론기관이라 할 수 있는 근거는 방송매체들이 뉴스를 전달하고 있기 때문이다.-방송보도는 우리가 직접 경험할 수 없는 세상을 내다보는 창문의 역할을 하고 그것이 담아내는 메시지로서의 뉴스 내용이 곧 우리가 경험하게 되는 세계상이다.-전파메체의 특성인 속보성, 광범위 전파성 등을 이용하여 사회적인 관심사가 될 만한 일들을 취재, 편집, 전파하여 사회구성원들의 알권리를 충족시키고, 나아가 사회

  • 선거분석 레포트
  • 커뮤니케이션 활동이 바로 정치커뮤니케이션인 것이다. 즉 정치는 커뮤니케이션 활동이 없이는 존재하지 않는다.오늘날 이러한 정치커뮤니케이션에서 미디어를 통한 영향력은 더욱 커지고 있다. TV토론, 정치광고, 또는 대중연설이나 의회중계방송 등을 통해 정치인들의 메시지를 국민들에게 전달해 주고 있다. 특히 정치적 영향력을 발휘하는 미디어 중에 TV의 영향력은 인간의 삶 속에 자연스레 스며들면서 지극히 정치적인 매체로 활동되고 있다.

  • [언론학원론] 텔레비전 방송 특성 및 미래
  • 텔레비전 시대로 돌입하게 되었다. 1954년 미국이 본격적인 컬러TV 방송과 1967년에는 영국, 프랑스, 서독이 실시하였다. 일본은 미국의 NTSC 방식을 도입하여 1964년 동경 올림픽 때, 최초로 통신위성을 이용하여 거의 전 세계에 컬러 TV 방송을 동시 중계하여 방송사에 하나의 중요한 이정표를 세웠다.이처럼 텔레비전의 출현은 인간이 최초로 소리를 내고 움직임을 나타내며 색채를 사용하여 표현했던, 신체어에 불과했던 커뮤니케이션의 원형을 기술에 의

  • [대중매체]텔레비전 방송
  • 텔레비전 시대로 돌입하게 되었다. 1954년 미국이 본격적인 컬러TV 방송과 1967년에는 영국, 프랑스, 서독이 실시하였다. 일본은 미국의 NTSC 방식을 도입하여 1964년 동경 올림픽 때, 최초로 통신위성을 이용하여 거의 전 세계에 컬러 TV 방송을 동시 중계하여 방송사에 하나의 중요한 이정표를 세웠다.이처럼 텔레비전의 출현은 인간이 최초로 소리를 내고 움직임을 나타내며 색채를 사용하여 표현했던, 신체어에 불과했던 커뮤니케이션의 원형을 기술에 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