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진크라운의 경영학사례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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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HJC는 어떤 기업?

Ⅱ. 본론
1. 거시적 관점 - 미국시장
1) HJC의 미국시장 진출 이유
2) 미국의 헬멧시장
3) 미국시장에서의 도전과 실패, 그리고 성공
4) HJC의 경영전략
- 4p분석
5) HJC의 미국시장 성공요인 분석

2. 미시적 관점 - 홍완기 사장
1)CEO의 창의력
2)효율적인 인사관리

Ⅲ. 결론
1. HJC의 성공요인 분석
2. 이 사례를 통해 배워야할 점

본문내용
3. 미국시장에서의 도전과 실패, 그리고 성공

① 첫 번째 도전 - DOT규격

1984년 HJC는 국내 내수시장 1위라는 자부심을 가지고 미국에 진출하지만 결과는 참담했다. 현지 바이어의 비아냥거림과 외면, 미국 헬멧규격 테스트 DOT에서도 형편없는 결과만을 가지고 돌아오게 된다. DOT를 통과하지 못함으로써 안정성에서도 문제점이 있었고 미국인의 체형을 고려하지 않은 규격과 너무 무거운 헬멧의 무게 때문에 실패를 겪게 되고 이를 교훈 삼아 DOT규격과의 싸움을 하게 된다. 수없이 많은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38가지의 테스트 항목을 통과함으로써 수출의 물꼬를 트게 된다.

② 두 번째 도전 - 스넬 규격

DOT규격을 획득했음에도 불구하고 판매성장에는 영향이 없었다. 미국최고의 안전규격인 스넬규격을 획득하지 못했기 때문이었다. 스넬규격은 1956년 레이스도중 사망한 카레이서 윌리엄 스넬을 위해 만들어진 세계최고수준의 안전규격이다. DOT규격에 비해 테스트 항목수도 많고 까다롭기 때문에 수많은 실패를 거듭했다. 특히 강도뿐만 아니라 충격이 머리에 가해지는 시간인 “충격 가속도 지속시간”을 만족하기 위한 충격완화제의 밀도를 찾기 위한 연구로 실패를 거듭했지만 마침내 1987년 5월에 스넬 규격을 획득한다.

③ 세 번째 도전 - 플라스틱 헬멧개발

판매호조에도 불구하고 HJC는 고가의 일본제품에 밀려있었기 때문에 우리만의 시장을 확보하는 계기가 필요했다. 그 대안으로 떠오른 것이 플라스틱 헬멧의 개발이었다. 플라스틱 헬멧은 강도가 약해 규격테스트에도 통과하기 힘들고 안전성의 문제로 개발이 힘들어 반대 여론이 높았다. 플라스틱은 ABS소재와 PC소재턀스트에데 ABS소재는 강도가 약하고, PC소재는 충격 가속도 지속시간이 길다는 단점이 있었는데 HJC는 이 단점들을 보완한 신소재인
ALLOY소재 개발을 통해 세계최초로 플라스틱 헬멧으로 DOT와 스넬 규격을 동시에 따냈고 저렴한 가격과 가벼움으로 미국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하는 기염을 토했다.

④ 도전은 끝나지 않았다. - 사이맥스 개발

미국시장점유율 1위에도 불구하고 홍완기사장은 이 성공을 기술의 승리가 아닌 가격경쟁력의 승리라고 판단하고 기술력을 바탕으로 한 기능성 헬멧의 개발로 기술력으로 인정받고 신제품을 통해 고가시장을 장악하는 것만이 세계시장을 장악하는 것으로 판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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