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의 이해]할리우드의스타시스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24 / 2019.12.24
  • 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힐리우드의 스타시스템에 대해서 자세한 설명
제가 '영화의 이해'기말고사에 쓴답안입니다..
전 A+받았습니다...^^
본문내용
헐리우드의 스타시스템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바탕으로 우리나라의 스타시스템과 연관지어 설명하고자 한다.
스타 시스템이란 인기 있는 영화배우를 중심으로 기획 ·제작함으로써 흥행의 안전성을 확보하는 상업성 위주의 영화시스템으로서 흥행 보장을 위한 다른 방법의 하나이다. 외국의 경우 할리우드의 영화 산업에서만큼 스타가 중요시된 분야는 없다. 영화 산업에서 스타는 흥행성공을 보장받기 위한 일종의 담보물로 이용했다. 간단히 말해서, 영화 산업에 있어서 스타는 어느 정도의 안정성을 가져다준 것이다. ‘스타 시스템’이라는 용어는 19세기 후반, 미국과 영국 등지에서 유래한 용어이다. 감독 주연 뿐 아니라 편집, 음악, 제작, 각본 등 영화를 구성하는 모든 부분을 ‘개인기’로 책임졌던 찰리 채플린에 의해 할리우드라는 영화 산업의 메카가 형성되는 계기가 되었고, 그의 성공담은 조직적인 스타 시스템의 구축을 통해 세계를 석권한 미국 대중문화 전략의 첫 번째 케이스가 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스타시스템은 제조업의 한 분야이다. 즉, 스타는 기계로 찍어내고 만들어 내는 의도적으로 가공해서 만들어낸 생산품이다. 제조과정을 보면 영화사마다 신인배우를 모집하고 콘테스트를 한다. 특정한 사람을 발견하면 ‘합리화’하고 ‘표준화’ 시킨다. 즉 적절한 배우를 발견하면 이젠 일반인이 아닌 새롭게 태어나는 스타의 이미지를 부여하기 위해 결함부분을 없앤다. 말투부터 교양, 매너에 이르기까지 모든 사람들이 좋아하는 부분으로 표준화시켜 변화 시킨다. 그리고 이러한 스타의 가치는 가격의 변동으로 증명이 되는 것이다. 또한 상품으로서의 스타는 소비됨으로써 그의 가치를 증대시킨다. 정기적으로 드라마 출연이나 영화 쇼프로그램을 출연하면서 자신을 소비하는 것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최근 국내의 방송사에는 하나같이 주연급 배우들인 스타들을 캐스팅 하여 출연 시키고 있다. 연기에 검증도 되지 않은 채 인기 있는 연예인들을 투입시키려 급급한 나머지 방송국 게시판에는 비난의 글들이 쏟아지고 있다. 이러한 형상들은 스타시스템의 어두운 단면이라고 생각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산업] 홍콩영화산업의 현주소 파악 및 홍콩영화 헐리우드 진출과정과 결과 분석
  • 영화의 배급제도 중 하나이며 제작비 파이낸싱의 한 방편이었던, “편화(片花 편화란 영화가 촬영에 들어가기 전에 먼저 대만과 동남아의 수입업자들 또는 배급업자들이 시장 반응을 예측한 뒤 그에 상응하는 자본을 나누어 부담함으로써 제작비를 모집하는 일종의 선매(pre-selling) 시스템이다. Sam Lam(林援森), 『홍콩영화산업현황』 참조)”는 한 편의 영화가 최종 완성에 이르기까지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소수의 스타에게 편중된 영웅/액션 영화

  • [영화산업] 홍콩영화의 헐리우드(북미시장) 진출 사례 조사
  • 영화의 배급제도 중 하나이며 제작비 파이낸싱의 한 방편이었던, “편화(片花 편화란 영화가 촬영에 들어가기 전에 먼저 대만과 동남아의 수입업자들 또는 배급업자들이 시장 반응을 예측한 뒤 그에 상응하는 자본을 나누어 부담함으로써 제작비를 모집하는 일종의 선매(pre-selling) 시스템이다. Sam Lam(林援森), 『홍콩영화산업현황』 참조)”는 한 편의 영화가 최종 완성에 이르기까지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소수의 스타에게 편중된 영웅/액션 영화

  • [중국문화] 홍콩영화
  • 아시아의 할리우드 - 홍콩 영화☞ 들어가며1896년 홍콩에서 처음 영화가 상영된 뒤, 이제 홍콩 영화는 100년을 훌쩍 뛰어넘어, 제 2세기를 향해 가고 있다. 미국 할리우드 영화만큼이나 우리나라 관객들에게 친숙한 홍콩 영화는 성룡, 장국영 등 다양한 스타를 배출하며 아시아의 할리우드로 확고한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다. 비록, 홍콩이 중국으로 반환된 후 많은 스타들이 홍콩을 떠나, 이제는 홍콩 영화의 인기가 예전 같지는 않지만 아직까지도 많은

  • [일본영화산업][일본영화산업과 기업][일본영화산업과 제작][일본영화산업과 영상라이브러리][외국영화]일본영화산업과 기업, 일본영화산업과 제작, 일본영화산업과 영상라이브러리, 일본영화산업과 외국영화 분석
  • 영화제 등에서 인정받으며 일본 영화가 해외 시장으로 나아갈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 줌으로써 침체 위기에 놓여 있는 일본 영화의 희망으로 떠오르고 있다.Ⅱ. 일본영화산업과 기업일본의 경우 메이져급 복합미디어 기업체가 일본영화계를 주도해 온 역사가 상당히 길다. 최근 상황이 조금씩 변해가고 있지만, 그들의 영향력은 여전하며 다른 나라와 전혀 다른 시스템을 가진 일본영화의 시스템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일본 메이져의 활동영역과 내용

  • [국제정치경제] 세계영화산업과 스크린쿼터제에 대한 국제정치경제학적 연구- 헐리우드와 한국의 영화산업을 중심
  • 시스템1930년대 할리우드 영화사들이 자사 내의 스튜디오에 제작설비와 인력을 갖추고 영화를 생산하는 방식을 말한다. 스튜디오는 여러 문화 예술 전문가들이 공동으로 작업을 하는 거대한 공장과 같다. 그래서 할리우드 영화는 예술가의 직감에 의해서 창작된다기보다 정밀한 계산과 전문적인 시장조사에 의하여 기획되어 마치 공장에서 물건이 만들어지는 것처럼 하나의 문화상품으로 생산된다. 제작 공정이 규격화됨에 따라 장르 영화나 스타 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