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장르연구 - 멜로드라마 워크 투 리멤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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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화장르연구 >
멜로 드라마
<워크 투 리멤버>
[Ⅰ] 들어가는 말
이번 영화장르연구 레포트를 쓰기 전, 그동안 보았던 많은 작품들이 스쳐지나가면서 어떤 장르 영화를 토대로 레포트를 쓸지 고민을 많이 했다. 기억 속에 남아있는 내 인생의 첫 영화인 공상 과학 영화 <ET> 에서부터 가장 최근에 본 로맨틱 코미디 <미스터 히치>까지… 그래도 역시 내 마음 가장 깊은 곳에 여운이 남아있는 것은 다음과 같은 영화들이었다.
<워크 투 리멤버>,<스위트 노벰버>,<노트북> 모두 멜로 드라마 장르이다.
나는 멜로 드라마를 좋아한다.
위 작품들을 감수성이 풍부했던 고등학생 시절에 보면서 모든 걸 다 바칠 운명적인 사랑에 대해 혼자 많은 꿈을 꾸었던 것 같다. 존 그레이는「화성남자 금성여자의 사랑의 완성」이란 책에서 남성이 가장 낮은 분별력 수준에서 TV에서 본 여성들과 사귀기를 갈망하듯, 여성은 연애 소설에 등장하는 남자 주인공과 사귀기를 갈망한다고 했다. 이렇듯 여성들에게 있어 연애 소설, 멜로 영화의 남자 주인공은 여성들이 생각하는 이상적인 남성상의 가장 기본적인 롤 모델이 된다. 이런 작품들을 보면서 여성들은 영화 속 주인공과 같은 사람과 영화 같은 사랑을 하길 꿈꾸는 것이다. 그래서 흔히 ‘멜로 드라마’라 하면 흔히 여성들을 위한 장르라고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시공을 초월하여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최대 관심사인 ‘사랑’을 주제로 하는 ‘멜로 드라마’ 란 장르는 결코 여성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주위 친구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요즘은 오히려 남자들끼리도 멜로 영화를 보러 극장을 찾는 경우가 빈번하다고 한다. 두 주인공의 애틋한 감정연기와 음악, 분위기, 멜로 영화만의 그 부드러운 영상에 매료되는 남성들이 많다. 그들은 그동안 여자들이나 보는 눈물을 쥐어짜는 결말이 뻔한 사랑이야기를 보며, 여성과 함께 슬퍼하고 감동하는 것이 어쩌면 남자답지 못한 행동이라고 생각했을지도 모른다. 이젠 남성들도 당당히 멜로 드라마를 즐기고 누구나 영화같은 사랑을 꿈꾸게 된다. 현대인들의 삶이 각박해지고 진정한 사랑에 대한 욕구가 커지는 만큼 잘 만들어진 멜로 영화 한편은 우리를 사랑에 대해 꿈을 꿀 수 있게 함으로써 우리의 마음을 더욱 풍요롭게 해주는 것 같다.
[Ⅱ] ‘ 멜로 드라마 ’ 란?
멜로 드라마는 한마디로 연애를 주제로 한 통속적이고 감상적인 극을 가리킨다. 멜로 드라마는 그리스어 멜로스(melos:노래)와 드라마(drama:극)가 결합된 말이다. 예전에는 주요 인물의 등장과 퇴장을 알리는 연극형식을 가리켰다. 우리가 알고 있는 영화로서의 멜로 드라마에 대한 개념은 할리우드 영화를 통해 확대된 것들이다. 예기치 않은 우연한 상황의 등장과 비극적 정서의 과장이 중심이 되어 관객으로 하여금 눈물을 자아내게끔 구성된 내러티브, 행동보다는 감정 상태를 생산하는 예술이 바로 멜로 드라마인 것이다. 이는 매우 폭넓은 장르 구분으로서 주로 여성이 주인공으로 나오거나 등장인물들의 애정 관계를 다루면 멜로의 범주에 포함시킬 수 있을 것이다. 멜로 드라마는 가부장적 시스템에서 강자보다는 약자나 희생자의 위치에 있는 여주인공의 수난과 그녀의 감정상태를 중심으로 드라마가 이루어진다. 비극적이고 통속적이며 지나치게 감정이 강조된 여성 주인공의 애정 담론 때문에 여성 관객을 주대상으로 한 여성용 영화를 멜로 드라마라고 생각하는 게 일반적이다. 그러나 멜로 드라마를 단순히 감상적이고 현실 도피적인 환상 연애담으로 영화 텍스트 내부에 가두어 놓는 것은 멜로 드라마의 의미 작용을 과소 평가한 것이다. 멜로 드라마에 스며든 사회 관습과 가부장적 이데올로기는 성 정치학과 사회적 관점에서 아직 충분히 검토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멜로가 여성용 영화라고 치부하는 가부장적 헤게모니는 여성 관객의 취향에 아부하는 동시에 그것을 폄하하는 영화 산업의 전략이므로 장르를 좀 더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장르에 대한 분석이 좀 더 신중히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Ⅲ] 멜로 드라마의 역사적 흐름
멜로 드라마가 할리우드 영화의 한 장르로 편입되는 시기는 1910년대부터이다. 그리피스는 영화를 장편 이야기화 하는데 성공했고 1930년대는 멜로 드라마의 비극성을 유머 감각으로 바꾼 스크루벌 코미디가 등장하면서 그 주도권은 텔레비전으로 넘어간다.
1930년대부터 할리우드 영화 산업은 시장 조사를 통해 멜로 드라마를 여성 관객용 영화로 기획하고 소비시켜 왔다. 할리우드 제작사들은 여성 관객의 경우 스타 여배우가 주연인 인생담, 특히 가족과 가정 연애담을 선호한다는 관객 취향 조사를 근거로 멜로 드라마의 내러티브 욕망을 구성해 나가는 전통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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