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론] 언론매체에 나타난 교사상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23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목차 ∬∬
1. 서론
가. 매체와 매체언어
나. 매체관련 이론: 틀짓기 이론과 의제설정 이론
다. 매체관련 이론의 적용
2. 본론
가. 분석기준: 세 가지 교직관(성직관, 노동직관, 전문직관)
나. 매체에 나타난 교사상 분석
1) 영상매체: 영화, 드라마
2) 문자매체: 책, 신문, 만화
다. 인터뷰를 통한 교사상 분석
라. 매체에 나타나는 교사상이 나아가야 할 방향 제언
3. 요약 및 결론
4. 생각해 볼 문제
5. 참고문헌
* 부록: 인터뷰를 통한 교사상 분석
- 본문내용
-
2. 본론
가. 분석기준: 세 가지 교직관(성직관, 노동직관, 전문직관)
교직관이란 교직이라는 직업의 본질을 어떻게 보느냐 하는 문제이며 교직에 대한 지각, 태도, 가치관 등을 함께 수반한 개념이다(김정규, 권낙원, 1994: 16-17). 따라서 교직을 어떻게 볼 것이냐는 시대적 배경, 사회적 변화, 그리고 국가 체제적인 변하에 따라 달리 규정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교직에 대한 가치적 관점은 세 가지로 분류하고 있다. 교직관은 인지적 측면과 함께 교직에 대한 가치관과 태도라는 정의적 측면도 함께 수반하는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편, 1997: 60). 그러므로 교직관이 다른 사람들 사이에서는 교사에 대한 역할기대도 다르게 된다(이윤식 외, 2008에서 재인용, p.47). 아래의 세 가지 교직관은 수업시간에 사용하는「교직과 교사」(이윤식 외, 2008, 47-50)의 관련내용을 정리한 것이다.
1) 성직관
교사는 가치 있는 지식의 전달자로서 소명의식을 가지고 학생에 대해 헌신과 사랑, 도덕적·윤리적 모범을 보인다. 교사는 언제나 교육의 중심에 있으며 수업기술에 대한 기대는 낮은 편이기 때문에 수업방식은 대체로 강의가 중심이 된다. 또한 교사의 물질적 보상, 근무형태, 인사 문제에 대한 요구 등은 세속적 관심으로 간주하기 때문에 경제적 지위는 낮아야 한다는 인식이 지배적이다.
2) 노동직관
노동직관은 성직관과 대조적인 것으로, 교사를 근로자로 보고, 교직수행을 근로관계로 보는 관점이다. 교사는 정신적 노동을 주로 하는 것이며, 계약에 의해 고용된 상태이므로 교사직 또한 노동관계법의 적용을 받는 노동직의 하나로 간주한다. 노동직관의 교사에 대한 역할기대는 유능한 근로자성을 강조하며 법에서 규정하는 수준 이상으로 교과내용에 관한 지식과 함께 교과를 가르치는 방법에도 정통하며, 개별 학생에 대한 이해도 중요하다. 교사는 또한 법규와 상급관청의 지시에 따라야 하며, 교사의 윤리는 성직관의 경우와 같이 절대적이지 않고 세속적이고 실리적이어서 단체행동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발달평가 2학기 만 2세 10명
- [교육방법] 수업지도안 -ADDIE모형에 따른(조사표 만들기)
- 영한번역-The female mosquito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