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실무] 환(換) 위험 관리상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23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개 요
- 환위험 관리기법 소개

2. 본 문
- 상품내용
- 수익구조
- 상품에 내재된 리스크
- 세금관련 내용
- 기타 해당 상품과 관련된 사항
본문내용
환위험이란?

각국통화간의 교환비율인 환율이 변동함으로서 외화표시거래의 가치나 외화표시 재무제표항목의 가치에 야기되는 재무적 위험
미래에 대한 예측의 불완전성에 기인한 불확실성이라고 할 수 있으므로 미래의 가능한 현금흐름 또는 손익의 분산으로 정의
미래의 환율변동으로 인하여 기업의 재무제표나 경영실적이 영향을 받을 수 있는 가능성

환위험 = 환노출 × 가격변동성

환위험 크기 결정

외환익스포저
- 환위험 노출금액
-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외환포지션
- 클수록 환위험 부담 커짐.

환율변동성
- 과거 일정기간 동안의 변동성(표준편차)

보유기간
- 장기간 보유할수록 순자산가치 변동가능성 증가

환위험 종류

거래 환위험(Transaction FX Risk)
- 계약체결시점과 결제시험과의 환율차이
영업 환위험(Operating FX Risk)
- 환율변동으로 미래제품의 판매량, 판매가격, 원가
등에 영향
환산 환위험(Translation FX Risk)
- 재무제표상에 표시하는 과정에서 원화로 환산한
금액 변동


환위험 관리전략

내부적 환위험 관리기법
- 기업 자체적으로 외화의 수급을 조절하거나
환리스크를 전가함
- 매칭, 네팅, 리딩, 래깅, 자산부채관리, 가격정책,
재송장, 환차손 준비금
대외적 환위험 관리기법
- 외부적인 금융상품을 이용함
- 통화선물환거래, 통화선물, 통화옵션, 자금시장헤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제] 신용장제도에 대하여
  • 상품의 이동을 원활히 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신용장을 상업신용장, 그리고 상품 이외의 거래를 수행하는 데 사용되는 신용장을 Clean 신용장이라고 구분한다. 무담보 신용장(Clean L/C):. 이 신용장에 의해 발행된 어음에는 운송서류가 첨부되어 있지 않다. 즉 수출업자가 운송서류를 수입업자에게 직송하고 은행에는 환어음(clean bill)만 제출하여 대금회수를 하는 경우의 신용장이다. 이무담보 신용장은 무역거래의 결제에 보통 사용되는 경우는 적으며 다

  • [국제재무전략] 원-달러 환율의 변동과 대구중소기업의 대응방안
  • 환율하락이 국내경제에 미치는 영향올 들어 원/달러 환율이 1300원대에서 1000원대로 급속히 떨어지면서(원화가치 상승) 주요 대기업들이 환(換)관리 비상체제에 돌입했다.환율상승과는 반대로 환율을 인하시켜 원화가치를 상승시키면, 즉 원화가치가 오르게 되면 채산성 유지를 위하여 달러화로 표시한 수출상품의 가격을 올리게 되므로 외국으로부터의 수출주문량이 줄어들게 된다. 수출업자가 경쟁력 유지를 위하여 원가 절감 등을 통해 수출가격을

  • [pr원론] 삼성전자 홍보전략
  • 상품, 서비스 판매일방적 메시지 전달설득 효과 중시선 전신념의 변화일방적 메시지 전달설득 효과 중시홍 보언론의 유리한 보도언론사의 메시지 편집사회적 윤리 중시P R사람들과의 관계공중과 상호 대화사회적 윤리 중시(5) PR의 기능 및 효과PR이 중요한 이유는 조직 활동의 성패가 달린 공중들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기능을 PR이 담당하기 때문이다. 기업의 홍보 수준을 보면 그 기업의 장래를 예견할 수 있다. 환경의 변화에 따라 선진국

  • [PR론] 삼성전자 PR과 구조와 전략
  • 상품, 서비스 판매일방적 메시지 전달설득 효과 중시선 전신념의 변화일방적 메시지 전달설득 효과 중시홍 보언론의 유리한 보도언론사의 메시지 편집사회적 윤리 중시P R사람들과의 관계공중과 상호 대화사회적 윤리 중시(5) PR의 기능 및 효과PR이 중요한 이유는 조직 활동의 성패가 달린 공중들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기능을 PR이 담당하기 때문이다. 기업의 홍보 수준을 보면 그 기업의 장래를 예견할 수 있다. 환경의 변화에 따라 선진국

  • 키코(KIKO) 에 관한 모든 것
  • 환차익을 얻을 수 있다는 장점도 있었습니다.그런데 올해 초부터 환율이 급등하기 시작하더니 상한선을 통과한 키코 계약이 무더기로 생겼습니다. 이에 대한 책임은 모두에게 있습니다. 우선 기업들은 당장의 환차익을 보겠다는 생각에 “환율이 설마 거기까지 오르겠어?” 라는 안이한 판단을 했죠. 또 상품을 판 은행들은 기업들에 상품 위험을 제대로 설명하지 않은 채 판매 이익을 챙기려고 했다는 비난을 받습니다. 정부는 관리감독을 소홀히 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