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실무] 환(換) 위험 관리상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23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들어가기에 앞서
1. 상품내용
2. 수익구조
3. 상품에 내재된 리스크
4. 세금관련 내용
5. 기타 해당 상품과 관련된 사항
(다른 상품 또는 펀드와 수익률 비교 등)

6. 기업에서의 활용사례

본문내용
환위험 관리기법엔 스왑(SWAP), 헤지(Hedge), 넷팅(Netting), 매칭(Machong), 선물환, 옵션(Option), 리딩(Reading), 그리고 레깅(Lagging) 등의 다양한 방법이 존재한다. 여기서는 환위험 관리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통화 스왑과 환 헤지에 대해 설명하기로 하겠다.


1. 스왑(SWAP)

스왑(SWAP)이란 미리 약정한 대로 현금흐름을 교환하는 두 기업간의 계약이다. 선도계약은 스왑의 간단한 예로 생각해볼 수 있다(선도계약을 연장하면 스왑의 개념으로 생각해볼 수 있다).
통화스왑이란 금리스왑과 더불어 가장 일반적인 형태의 스왑으로 통상적으로 금리스왑은 원금을 교환하지 않지만 통화스왑은 스왑기간의 기초와 기말에 원금이 교환된다(스왑 개시일과 만기일). 한 나라 통화기준의 차입원금 및 이자액과 다른 나라 통화기준의 차입원금의 차입원금 및 발생이자를 교환하는 스왑이 통화스왑의 가장 단순한 형태다. John C. Hull 지음, 김철중 옮김(2004),『선물 옵션 투자의 이론과 전략』, 피어슨에듀케이션코리아 출판



2. 환 헤지(Hedge)

헤지의 기본적인 개념은 시장의 위험(이자율, 환율, 가격변동)을 다른 위험으로 전환시키는데 그 시작이 있다. 하지만 헤지라는 것 자체가 완벽한 대체물을 찾을 수 없기 때문에 basis risk가 발생하고 basis risk에 의한 실패사례, 또는 운영미숙에 의한 실패사례, 또는 최초 설정한 시장 모형 또는 상품 모형의 문제로 인한 실패사례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환헤지는 투자 대상국의 통화 가치가 하락하면 생기는 환차손을 막기 위해 환매 시 환율을 현재 시점의 환율로 미리 고정해 두는 것을 의미한다. 대개는 투자자들이 역외 펀드에 가입할 때 판매회사에 환헤지를 신청하고 비용을 추가로 내게 되는데, 반면에 환차익을 얻기 위한 목적 등으로 환헤지를 하지 않는 것을 '환노출'이라고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제] 신용장제도에 대하여
  • 상품의 이동을 원활히 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신용장을 상업신용장, 그리고 상품 이외의 거래를 수행하는 데 사용되는 신용장을 Clean 신용장이라고 구분한다. 무담보 신용장(Clean L/C):. 이 신용장에 의해 발행된 어음에는 운송서류가 첨부되어 있지 않다. 즉 수출업자가 운송서류를 수입업자에게 직송하고 은행에는 환어음(clean bill)만 제출하여 대금회수를 하는 경우의 신용장이다. 이무담보 신용장은 무역거래의 결제에 보통 사용되는 경우는 적으며 다

  • [국제재무전략] 원-달러 환율의 변동과 대구중소기업의 대응방안
  • 환율하락이 국내경제에 미치는 영향올 들어 원/달러 환율이 1300원대에서 1000원대로 급속히 떨어지면서(원화가치 상승) 주요 대기업들이 환(換)관리 비상체제에 돌입했다.환율상승과는 반대로 환율을 인하시켜 원화가치를 상승시키면, 즉 원화가치가 오르게 되면 채산성 유지를 위하여 달러화로 표시한 수출상품의 가격을 올리게 되므로 외국으로부터의 수출주문량이 줄어들게 된다. 수출업자가 경쟁력 유지를 위하여 원가 절감 등을 통해 수출가격을

  • [pr원론] 삼성전자 홍보전략
  • 상품, 서비스 판매일방적 메시지 전달설득 효과 중시선 전신념의 변화일방적 메시지 전달설득 효과 중시홍 보언론의 유리한 보도언론사의 메시지 편집사회적 윤리 중시P R사람들과의 관계공중과 상호 대화사회적 윤리 중시(5) PR의 기능 및 효과PR이 중요한 이유는 조직 활동의 성패가 달린 공중들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기능을 PR이 담당하기 때문이다. 기업의 홍보 수준을 보면 그 기업의 장래를 예견할 수 있다. 환경의 변화에 따라 선진국

  • [PR론] 삼성전자 PR과 구조와 전략
  • 상품, 서비스 판매일방적 메시지 전달설득 효과 중시선 전신념의 변화일방적 메시지 전달설득 효과 중시홍 보언론의 유리한 보도언론사의 메시지 편집사회적 윤리 중시P R사람들과의 관계공중과 상호 대화사회적 윤리 중시(5) PR의 기능 및 효과PR이 중요한 이유는 조직 활동의 성패가 달린 공중들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기능을 PR이 담당하기 때문이다. 기업의 홍보 수준을 보면 그 기업의 장래를 예견할 수 있다. 환경의 변화에 따라 선진국

  • 키코(KIKO) 에 관한 모든 것
  • 환차익을 얻을 수 있다는 장점도 있었습니다.그런데 올해 초부터 환율이 급등하기 시작하더니 상한선을 통과한 키코 계약이 무더기로 생겼습니다. 이에 대한 책임은 모두에게 있습니다. 우선 기업들은 당장의 환차익을 보겠다는 생각에 “환율이 설마 거기까지 오르겠어?” 라는 안이한 판단을 했죠. 또 상품을 판 은행들은 기업들에 상품 위험을 제대로 설명하지 않은 채 판매 이익을 챙기려고 했다는 비난을 받습니다. 정부는 관리감독을 소홀히 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