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상담] 청소년상담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1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청소년상담의 기본적인 이론과 현황 및 발전과제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1. 김충기 외, "현대 상담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2002.
2. 김진숙 외, "청소년의 심리이해와 상담, 소태산사상연구원", 1998.
3. 구종회, "근로청소년의 복지향상을 위한 사회심리학적 특성연구", 강남대학교 부설-한국사회복지연구소. 1995.
4. 나길님, "청소년 상담현장에서의 상담기법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강남대학교, 2000.
5. 청소년상담연구, "청소년상담학의 발전방향 모색", 제1회청소년상담학 세미나, 1993.
6. 전재일 외, "학교사회사업", 사회복지개발연구원, 1997.
7. 법무연수원, "범죄백서", 1996
8. 이동근, "청소년 상담 활성화를 위한 거버넌스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2003.
9. 김계현, "21세기 청소년상담의 정체성과 발전과제", <21세기 우리나라 청소년 상담정책의 과제와 전망>, 2000.
본문내용
<들어가며>
청소년 상담은 상담자의 역할이나 상담의 진행 과정 면에서 다른 여러 장면에서의 상담과 그 성격을 달리 한다. 이러한 차이점은 청소년이 갖는 특수한 심리, 사회적 위치에 기인한 것이다. 따라서 청소년 상담을 하는 자원활동자는 상담에 관한 일반적 이론을 청소년 지도에 적용시킬 수 있도록 재편성할 수 있는 창조성과 청소년의 고민을 무비판적으로 받아들여 나의 것으로 할 수 있는 포용성과 예민한 감수성을 필요로 한다.
다시 말해 청소년 상담 자원 활동자로서의 자신과 자신의 역할에 대한 깊은 통찰을 바탕으로 청소년의 고민을 경청하고 그들의 감정을 수용하여 이들의 불완전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상담자 자신의 자기조절이 요구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상담을 포함한 청소년 관계 자원활동자의 모든 노력은 청소년에 대한 깊은 이래를 바탕으로 한 신뢰와 애정을 필요로 하며 그들을 현실적인 모습에서 보다는 잠재가능성을 가진 미래 지향적 존재로 보고 그들과 함께 할 수 있는 긍정적 시각이 요구된다.

<본문>
1. 청소년 상담이란?
현대 산업사회와 정보화 사회로 급격하게 발전해 나가는 우리 주변 환경에는 크고 작은 문제들로 둘러싸여 있다. 이러한 문제해결을 위해 “상담”이란 용어가 각계 각층에 범람하고 있고 실제로 현실 속에서 잘 활용되고 있다.
상담은 현실에서 행해지는 대단히 복잡한 현상이지만 여러 학자들은 그것을 극히 짤막하고 추상적인 말로 정의해 보는 시도를 해왔다. Shertzer와 Stone(1980)은 ‘상담은 자기와 환경에 대한 의미있는 이해를 촉진시키고, 장래 활동의 목표나 가치관을 확립해서 명료화하도록 하는 상호작용의 과정’이라고 하여 자신과 환경에 대한 의미있는 학습을 제시하고 있다. 학습과정의 측면에서 이장호(1999)는 상담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來談者)과 전문적 훈련을 받은 사람(相談者) 사이의 대면관계에서 생활과제의 해결과 사고(행동 및 감정) 측면의 인간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학습과정이라 언급하고 있다. 또한, 박성수(1998)는 ‘상담이란 클라이언트와 상담자 간에 수용적이고 구조화된 관계를 형성하고 이 관계 속에서 클라이언트가 자기 자신과 환경에 대해 의미있는 이해를 증진하도록 함으로써, 클라이언트 스스로가 효율적으로 의사결정을 하고 여러 심리적인 특성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시키도록 원조하여 결과적으로 클라이언트의 성장과 발전을 촉진하는 심리적인 조력의 과정’이라고 하였다.
이와같이 상담의 정의는 학자의 견해에 따라 다소 차이를 가지고 있지만 근본적으로 인간의 삶을 돕는 현명한 방법임에는 틀림이 없다. 상담의 개념을 종합해 볼 때 청소년 상담이란 청소년기에 해당하는 사람을 대상으로 그들의 개인적 성장 및 발달을 촉진하기 위하여 나아가서는 삶의 지혜로 안내하기 위하여 실시하는 조력활동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활동은 개인만을 대상으로 하지 않고 개인과 관련되는 사람이나 관련 기관 및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하는 활동까지 포함하는 그리고 개인으로 만나는 것 뿐만 아니라 집단으로 만나는 활동, 교육 및 설문, 매체의 활용까지도 포함한다.
참고문헌
1. 김충기 외, "현대 상담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2002.
2. 김진숙 외, "청소년의 심리이해와 상담, 소태산사상연구원", 1998.
3. 구종회, "근로청소년의 복지향상을 위한 사회심리학적 특성연구", 강남대학교 부설-한국사회복지연구소. 1995.
4. 나길님, "청소년 상담현장에서의 상담기법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강남대학교, 2000.
5. 청소년상담연구, "청소년상담학의 발전방향 모색", 제1회청소년상담학 세미나, 1993.
6. 전재일 외, "학교사회사업", 사회복지개발연구원, 1997.
7. 법무연수원, "범죄백서", 1996
8. 이동근, "청소년 상담 활성화를 위한 거버넌스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2003.
9. 김계현, "21세기 청소년상담의 정체성과 발전과제", <21세기 우리나라 청소년 상담정책의 과제와 전망>,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광산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 소개
  • 청소년상담 전문기관으로 우리 지역사회 청소년 통합안전망 구축 운영및 청소년 상담. 심리검사. 청소년호. 지원활동. 집단상담프로그램등 청소년 상담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 ▶ 상담가능시간 : 월~토요일 09:00~18:00▶ 전화상담 24시간 가능 / 062. 943-1388상담 및 프로그램심리상담건강하고 활기찬 생활을 위해 마음속에서 고민되는 여러가지 문제(학업. 진로. 학교부적응. 대인관계. 가정문제. 성격. 인터넷 중독 등)에 대하여 개별상담을 받을

  • 청소년복지론_각 지역 청소년상담복지센터 홈페이지를 참조하여 청소년집단상담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그 내용을 조사하여 기술하고 청소년집단상담시 청소년복지를 담당하는 사회복지사가 고민해야 할 내용이 무엇인지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청소년의 고민을 가까이에서 이해하고 도움을 주기 위해서는 가정에서 부모의 역할과 학교에서 선생님의 역할, 지역사회에서의 체계적인 관리가 균형적으로 유지되어야 한다. 각 지역사회의 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이러한 청소년의 어려움을 돕고 필요한 지원을 하기 위해 여러 가지 교육과 상담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인천광역시청소년상담 복지센터를 선정하여 운영되고 있는 집단상담 프로그램에 대하여 알아보고, 청소년집

  • 청소년복지론_청소년상담사의 역할에 대해 기술
  • 청소년복지론청소년상담사의 역할에 대해 기술하고 문제 상황을 하나 상정하여 해결 방안을 제시하라.차 례1.서론2.청소년상담사의 역할과 자질3.행위중독 사례에 대한 해결방안4.결론1. 서론상담이란 내담자와 상담자가 상호 작용하는 과정을 말한다. 내담자가 상담자에게 내밀한 문제를 토로하면 상담자는 그 문제에 대하여 공감하고 해결책을 제시한다. 상담자는 청자로서 내담자의 심정을 경정할 의무가 있으며 화자로서 내담자의 문제를

  • [아동청소년상담] 선생님이 학생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 -아동청소년상담-선생님이 학생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BETWEEN TEACHER AND STUDENT-목차1.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문제 2. 연구 방법 1) 연구대상 2) 조사도구 3) 조사절차 및 분석 3. 연구 결과 4. 결론 5. 면접 후기 (각 조원별로 제시) 참고 문헌 1.서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학령기 이전에는 아동이 가정에서 어머니와의 관계를 위주로 자신의 성격을 형성하고 적응해왔던 것에 반해 학령기 이후에는 아동생활의 중심이 학교로

  • [프로그램 개발] 자살시도경험 청소년의 자살재시도 방지 프로그램
  • 청소년과 관련된 시설의 수는 다음과 같다.합계종합복지관아동양육시설지역아동센터합계동남구지역아동센터서북구지역아동센터112533918213) 경험적 근거다음 표는 본 프로그램과 유사한 프로그램의 목적과 대상, 사업내용을 정리한 것으로, 이러한 경험적 근거를 통해 기존 프로그램이 시사하는 바와 본 프로그램만이 갖는 차별성을 비교해 보았다. 프로그램명한국청소년상담원 솔리언 또래 상담자캠프천안시 정신보건센터의 청소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