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상담] 청소년상담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6.19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지역사회청소년통합지원체계(청소년안전망)의 근거법과 조항을 기술하고, 지원프로세스와 개입 방법, 지원하는 서비스의 종류 등에 관하여 기술하시오. 체계 내 청소년상담1388의 운영개요, 대상, 서비스 방법 등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청소년심리및상담] 우리나라 청소년 특성을 고려하여 청소년 상담자의 태도와 역할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청소년의 복지에 관하여 가장 적절한 이론적 접근이 무엇이며 그 이유와 다음 사례에 개입하여 서비스 계획을 세우시오
- [청소년정책론] 위기 청소년 지원정책의 실태와 개선방안(가출 청소년을 중심으로)
- 생활지도와상담_청소년의 올바른 이해를 위하여 알아야 할 청소년의 특징, 청소년의 신체 성적인 발달, 조숙과 만숙, 인지능력의 발달, 청소년의 발달 과제에 대하여 기술하고 청소년의 올바른 생활지도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
- 하고 싶은 말
- 청소년상담의 기본적인 이론과 현황 및 발전과제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 목차
-
1. 김충기 외, "현대 상담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2002.
2. 김진숙 외, "청소년의 심리이해와 상담, 소태산사상연구원", 1998.
3. 구종회, "근로청소년의 복지향상을 위한 사회심리학적 특성연구", 강남대학교 부설-한국사회복지연구소. 1995.
4. 나길님, "청소년 상담현장에서의 상담기법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강남대학교, 2000.
5. 청소년상담연구, "청소년상담학의 발전방향 모색", 제1회청소년상담학 세미나, 1993.
6. 전재일 외, "학교사회사업", 사회복지개발연구원, 1997.
7. 법무연수원, "범죄백서", 1996
8. 이동근, "청소년 상담 활성화를 위한 거버넌스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2003.
9. 김계현, "21세기 청소년상담의 정체성과 발전과제", <21세기 우리나라 청소년 상담정책의 과제와 전망>, 2000.
- 본문내용
-
<들어가며>
청소년 상담은 상담자의 역할이나 상담의 진행 과정 면에서 다른 여러 장면에서의 상담과 그 성격을 달리 한다. 이러한 차이점은 청소년이 갖는 특수한 심리, 사회적 위치에 기인한 것이다. 따라서 청소년 상담을 하는 자원활동자는 상담에 관한 일반적 이론을 청소년 지도에 적용시킬 수 있도록 재편성할 수 있는 창조성과 청소년의 고민을 무비판적으로 받아들여 나의 것으로 할 수 있는 포용성과 예민한 감수성을 필요로 한다.
다시 말해 청소년 상담 자원 활동자로서의 자신과 자신의 역할에 대한 깊은 통찰을 바탕으로 청소년의 고민을 경청하고 그들의 감정을 수용하여 이들의 불완전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상담자 자신의 자기조절이 요구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상담을 포함한 청소년 관계 자원활동자의 모든 노력은 청소년에 대한 깊은 이래를 바탕으로 한 신뢰와 애정을 필요로 하며 그들을 현실적인 모습에서 보다는 잠재가능성을 가진 미래 지향적 존재로 보고 그들과 함께 할 수 있는 긍정적 시각이 요구된다.
<본문>
1. 청소년 상담이란?
현대 산업사회와 정보화 사회로 급격하게 발전해 나가는 우리 주변 환경에는 크고 작은 문제들로 둘러싸여 있다. 이러한 문제해결을 위해 “상담”이란 용어가 각계 각층에 범람하고 있고 실제로 현실 속에서 잘 활용되고 있다.
상담은 현실에서 행해지는 대단히 복잡한 현상이지만 여러 학자들은 그것을 극히 짤막하고 추상적인 말로 정의해 보는 시도를 해왔다. Shertzer와 Stone(1980)은 ‘상담은 자기와 환경에 대한 의미있는 이해를 촉진시키고, 장래 활동의 목표나 가치관을 확립해서 명료화하도록 하는 상호작용의 과정’이라고 하여 자신과 환경에 대한 의미있는 학습을 제시하고 있다. 학습과정의 측면에서 이장호(1999)는 상담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來談者)과 전문적 훈련을 받은 사람(相談者) 사이의 대면관계에서 생활과제의 해결과 사고(행동 및 감정) 측면의 인간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학습과정이라 언급하고 있다. 또한, 박성수(1998)는 ‘상담이란 클라이언트와 상담자 간에 수용적이고 구조화된 관계를 형성하고 이 관계 속에서 클라이언트가 자기 자신과 환경에 대해 의미있는 이해를 증진하도록 함으로써, 클라이언트 스스로가 효율적으로 의사결정을 하고 여러 심리적인 특성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시키도록 원조하여 결과적으로 클라이언트의 성장과 발전을 촉진하는 심리적인 조력의 과정’이라고 하였다.
이와같이 상담의 정의는 학자의 견해에 따라 다소 차이를 가지고 있지만 근본적으로 인간의 삶을 돕는 현명한 방법임에는 틀림이 없다. 상담의 개념을 종합해 볼 때 청소년 상담이란 청소년기에 해당하는 사람을 대상으로 그들의 개인적 성장 및 발달을 촉진하기 위하여 나아가서는 삶의 지혜로 안내하기 위하여 실시하는 조력활동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활동은 개인만을 대상으로 하지 않고 개인과 관련되는 사람이나 관련 기관 및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하는 활동까지 포함하는 그리고 개인으로 만나는 것 뿐만 아니라 집단으로 만나는 활동, 교육 및 설문, 매체의 활용까지도 포함한다.
- 참고문헌
-
1. 김충기 외, "현대 상담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2002.
2. 김진숙 외, "청소년의 심리이해와 상담, 소태산사상연구원", 1998.
3. 구종회, "근로청소년의 복지향상을 위한 사회심리학적 특성연구", 강남대학교 부설-한국사회복지연구소. 1995.
4. 나길님, "청소년 상담현장에서의 상담기법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강남대학교, 2000.
5. 청소년상담연구, "청소년상담학의 발전방향 모색", 제1회청소년상담학 세미나, 1993.
6. 전재일 외, "학교사회사업", 사회복지개발연구원, 1997.
7. 법무연수원, "범죄백서", 1996
8. 이동근, "청소년 상담 활성화를 위한 거버넌스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2003.
9. 김계현, "21세기 청소년상담의 정체성과 발전과제", <21세기 우리나라 청소년 상담정책의 과제와 전망>, 20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연역법과 귀납법의 차이에 대해 사회복지 관련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스트레스와 정신건강과 관련하여 내용을 정리하여 기술하시오
- 정신건강론_스트레스와 정신건강과 관련하여 내용을 정리하여 기술하시오
- 국제개발협력 프로젝트의 성공과 실패 사례연구 조사보고서 작성 제출
- 1주 2차시에서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 및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사회복지행정이 일반행정과 다른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인간행동과사회] 인간발달의 다양한 개념과 발달의 원리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발달의 개념을 발달, 성장, 성숙, 학습으로 구분하여 정리하고 인간발달의 일반적 원리를 정리하시오
- 사회복지실천의 기본 원칙을 제시하고, 인간관계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제시하시오 (사회복지학개론)
- 사회복지법제와실천_사회복지법이 추구하는 기본이념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정리하세요. 그리
- 장애영유아를 위한 교수과정 수정 시, 환경적 수정, 교수적 수정을 포함한 구체적인 활동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