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론_각 지역 청소년상담복지센터 홈페이지를 참조하여 청소년집단상담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그 내용을 조사하여 기술하고 청소년집단상담시 청소년복지를 담당하는 사회복지사가 고민해야 할 내용이 무엇인지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9 / 2024.02.19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본론

(1) 인천광역시청소년상담 복지센터

(2) 집단상담프로그램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청소년기는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전환하는 발달단계로 과도기적 성격을 지닌다. 이 시기는 학문적 차원에서 다양하게 정의되는데 아동기의 과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성인기가 되었을 때 필요한 준비를 다져가는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청소년은 어린아이는 아니지만, 성인의 보호가 필요하며 인간의 다른 어떤 발달 시기보다 많은 중요성을 내포하고 있으므로, 이들을 하나의 인격체로 존중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청소년기는 신체적 발달뿐 아니라 인지적으로도 추상적 사고가 가능하므로 이전 단계 동안 형성된 자기개념을 통합하고 자아 정체감을 형성하게 된다. 하지만 현대사회에서 청소년은 학업을 비롯한 여러 가지 스트레스 때문에 정신건강에 위협을 받고 있으며, 특히 인생에서 정신건강 문제에 가장 취약한 시기라고 할 수 있는 청소년기의 정신건강을 우리 성인들이 보호해줄 의무가 있다. 현대 사회에서 청소년이 가장 고민하는 문제는 학업이며 외모나 학교폭력, 인터넷 중독 등 다양한 정신적 문제를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과거와 달리 변화하는 가족의 구조와 가족 해체 현상 때문에 청소년이 정서적으로 기댈 곳이 점점 줄어들고 있다. 이들은 가정에 마음을 두지 못한 채 가출 청소년이 되어 가출팸을 형성하고 생계에 어려움을 느낀 청소년들이 범죄를 저지르기도 한다. 우리나라는 점차 늘어나는 이혼으로 가족의 해체 현상이 커지게 되고 해외 이민자들이 역시 늘어나면서 가족이 다양한 형태로 변하면서 청소년이 자아 정체감을 확립하는 것에 있어 더욱 어려움을 겪게 되었다. 학교 내에서도 성적으로만 평가받는 분위기 속에서 제대로 된 자아를 확립하고 스스로 정체성을 형성하는 것은 어려울 수밖에 없을 것이다. 이러한 청소년의 고민을 가까이에서 이해하고 도움을 주기 위해서는 가정에서 부모의 역할과 학교에서 선생님의 역할, 지역사회에서의 체계적인 관리가 균형적으로 유지되어야 한다. 각 지역사회의 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이러한 청소년의 어려움을 돕고 필요한 지원을 하기 위해 여러 가지 교육과 상담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인천광역시청소년상담 복지센터를 선정하여 운영되고 있는 집단상담 프로그램에 대하여 알아보고, 청소년집단상담 시 사회복지사가 고민해야 할 내용은 무엇인지 서술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1. 청소년복지론 교안
2. 인천광역시청소년상담 복지센터
https://www.inyouth.or.kr/consult/con_group.php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행정론] 다문화가정 아동 멘토링 프로그램 사업안
  •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 인정하고 협력할 수 있는 관계를 만들 수 있도록 한다. 2.4. 서비스대상2.4.1. 다문화 가정의 자녀2010년 1월 기준 우리나라의 다문화가정의 자녀수는 총 121,935명으로 만6세 이하 75,776명, 만7세~12세 30,587명, 만13세~15세 265명, 만16세~18세 6,884명이다. 그 중 대구지역의 다문화가정 자녀의 수는 총 3,904명으로 만6세 이하 2,484명, 만7세~12세 974명, 만13세~15세 265명, 만16세~18세 181명이다.(표1-1참조) 행정안전부, 『2009 지방자치단체 외국인주

  • [지역사회복지론] 지역사회와 연계된 아동학대예방센터의 효과적인 서비스 운영방안
  • - 지역사회복지론 -지역사회와 연계된 아동학대예방센터의 효과적인 서비스 운영방안- 목 차 -- 서 론Ⅰ. 연구목적 및 문제제기Ⅱ. 연구방법Ⅲ. 연구한계- 본 론Ⅰ. 이론적 배경1. 로스만 이론1) 지역사회조직사업의 유형2) 이론에 입각한 아동학대 예방센터 - 사회계획, 지역사회개발2. 네트워크 모델을 적용한 선행 연구들 Ⅱ. 기관1. 아동학대예방센터 현황2. 중앙아동학대 예방센터1) 역할2) 업무체계도3. 지방아동학대예방센터-강원도아동

  •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협의회와 지역사회복지협의체
  • 사회복지협의회의 역사적 배경3) 사회복지협의회의 필요성과 기능 (1) 사회복지협의회의 필요성(2) 사회복지협의회의 기능II. 한국사회복지협의회1) 일반현황2) 기구 및 인원(1) 조직도(2) 직원현황(3) 회원(4) 임원2) 주요사업3) 한국 사회복지협의회의 목적과 기능4) 시.군.구 사회복지협의회의 현황(1) 시.군.구 사회복지협의회의 설치 운영의 필요성(2) 기능(3) 사업내용(4) 현황(5) 문제점(6) 시군구 협의회의 실천과제6) 지역사회복지협의회(1)

  • 사회복지 협의회와 지역사회복지협의체
  • 사회복지협의회1) 일반현황(1) 설립목적 (2) 연혁2) 기구 및 인원(1) 조직도(2) 직원현황(3) 회원(4) 임원 3) 주요사업(1) 사회복지에 관한 조사 연구 및 정책 건의(2) 사회복지에 관한 교육 훈련(3) 사회복지에 관한 자료수집 및 간행물 발간(4) 사회복지에 관한 한술도입과 국제사회복지단체와의 교류○ 사회복지 협의회와 지역사회복지 협의체(5) 자원봉사활동의 진흥(6) 보건복지부장관이 위탁하는 사회복지에 관한 업무(7) 사회복지사업에 종사하

  • [지역사회복지론] 지역사회복지관
  • 사회복지관 -203. 각 나라와의 비교를 통한 우리나라의 지역사회복지관에 주는 시사점22Ⅵ. 지역사회복지관의 문제점 -251. 사회복지관의 환경변화 -252. 환경변화에 따른 사회복지관의 문제점 -27Ⅶ. 지역사회복지관의 발전과제 -321. 사회복지관의 설치 및 운영주체 측면 -322. 사회복지관의 인력 측면 -323. 사회복지관의 기능과 역할 측면 -334. 사회복지관의 프로그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