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론_청소년상담사의 역할에 대해 기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1.09 / 2023.01.09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청소년복지론
청소년상담사의 역할에 대해 기술하고 문제 상황을 하나 상정하여 해결 방안을 제시하라.
차 례
1.
서론
2.
청소년상담사의 역할과 자질
3.
행위중독 사례에 대한 해결방안
4.
결론
1. 서론
상담이란 내담자와 상담자가 상호 작용하는 과정을 말한다. 내담자가 상담자에게 내밀한 문제를 토로하면 상담자는 그 문제에 대하여 공감하고 해결책을 제시한다. 상담자는 청자로서 내담자의 심정을 경정할 의무가 있으며 화자로서 내담자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훌륭한 상담자가 되기 위해서는 청자로서의 자질과 화자로서의 자질을 골고루 갖추어야 한다는 말이다. 상담자가 아무리 탁월한 해답을 제시한다 하더라도 태도가 불손하여 내담자가 무시당한다고 느낀다면 상담 효과는 반감될 수밖에 없으며, 상담자가 내담자와 라포를 형성했다고 하더라도 효과적인 대안을 제시하지 못한다면 상담이 자칫 수포로 돌아갈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달리 말하면 훌륭한 상담자가 되기 위해서는 자신의 수준을 정확하게 진단하고 청자와 화자 측면 중 어느 부분이 얼마나 부족한지를 성찰하여 보완할 필요가 있다. 특히 인생에서 중요한 시기를 보내고 있는 청소년을 상담해야 하는 청소년상담사의 경우 더욱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는 경우가 많다. 청소년상담사의 역할과 자질을 알아보고, 행위중독에 걸린 청소년을 어떻게 상담할 지에 대해 생각해보자.
2. 본론
(1) 청소년상담사의 역할과 자질
1) 청소년상담사의 역할
모든 상담전략과 개입이 그렇듯이 청소년 상담과 개입도 상담이론에 뿌리를 내리고 있다. 대표적인 상담이론에는 정신분석 접근, 행동주의 접근, 인본주의 접근 등이 있다. 상담 이론에 대한 현대적 관점은 각 이론 간의 우열관계를 인정하는 대신, 대상자의 개별적 특성에 적합한 이론이 존재한다고 믿는다. 쉽게 말해서 모든 대상자에 효과적인 만병통치약과 같은 상담이론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따라서 청소년상담사는 자신이 숙지하고 있는 이론 중에 대상 청소년의 개별적 상황에 가장 적합한 이론을 채택하는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 이때 기존의 이론을 무비판적으로 수용하는 것보다는 필요한 경우 여러 이론을 조합하여 대상에 정확하게 부합하는 제3의 이론을 개발하여야 한다. 만약, 청소년상담사가 풍부한 상담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면 능숙하게 상담전략을 구사할 수 있으며 내담자의 전형적인 반응에 대해서도 미리 예상할 수 있다.
상담은 내담자로부터 자발적인 협조를 구할 수 있을 때 더욱 효과적이다. 상담자가 내담자의 사정과 특성을 우선시한다면 내담자로부터 협조를 구할 수 있는 가능성은 높아진다. 상담자는 다음과 같은 과정을 통해 내담자로부터 자발적인 협조를 얻도록 노력한다. 첫째, 상담전략에 대해 자세히 설명한다. 둘째, 상담자는 내담자가 개입에 적극적으로 임할 준비가 되어 있는지 살핀다. 마지막으로 과거에 실패한 방식을 연구하여 그것을 답습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2016 청소년지도방법론]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이를 바탕으로 청소년교육시설의 지도자 1인을 면접하여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정리, 이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기술 -청소년지도자 역량 직업윤리 윤리적자세
- [분야별 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자격요건] 사회복지전담공무원, 의료사회복지사, 정신보건사회복지사, 청소년지도사와 청소년상담사, 학교사회복지사의 자질과 역할 및 자격요건
- [사회복지] 청소년 상담의 필요성과 활성화방안
- [아동복지론] 학교사회복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1주차에서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과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사회복지행정이 일반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기존 성인교육 프로그램들의 특성과 내용을 비판적 관점에서 제시하고, 평생교육학적 관점에서의 교육과 사회복지학적 관점에서 교육 프로그램이 서로 어떻게 달라야 하는지, 그리고 그 이유는 무엇인지를 기승전결의 보고서 형식으로 제시하시오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십시오
- 유아 연령별 발달에 따른 문학 교육의 접근법과 교사의 역할에 대해 정리하시오
- 사회복지실천의 기본 원칙을 제시하고, 인간관계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제시하시오 (사회복지학개론)
- 1 [배점 15점] 빅데이터의 3V 개념에 대하여 사례를 들어 상세하게 설명하세요 2 [배점 15점] 빅데이터가 주목받기 시작한 결정적인 계기에 대하여 설명하세요 3 [배점 10점] ‘빅데이터와 미래’ 라는 주제를 바탕으로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정리하세요
- 사회복지와 관련된 연구목적과 연구대상을 설정하는 등 조사설계를 연습해봅니다
- 인공지능이 발전을 거듭하면 인간이 수행하는 모든 기능을 완전히 대체할 수 있을지, 그렇지 않다면 대체 불가능한 인간이 가지는 고유한 역량은 무엇일까
- 관용 표현을 한 개 선정하여 중급 학습자에게 교수하는 방안제시 설명 활
- [청소년복지론] 인간중심상담, 합리 정서 행동상담(REBT), 현실치료 중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